검색

치열한 고민의 결과, 루시 로즈

루시 로즈(Lucy Rose) - < Work It Out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쿠스틱 기타는 던져버리고 일렉 기타를 손에 든 그녀는 메시지를 속삭이는 대신 약간의 헤드뱅잉으로 침묵을 깨버린다.

ed_루시로즈.jpg

 

루시 로즈의 소포모어 <Work It Out>에서는 전작 <Like I Used To>의 미니멀한 곡의 구성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오직 통기타, 드럼, 그리고 자신의 목소리로만 꽉 채웠던 <Like I Used To>였기에 메시지의 비중이 상당히 컸고, 루시 로즈의 애절한 목소리는 이별의 아픔을 전하기에 알맞았다. 그러나 3년 뒤 싱글 「Our eyes」를 발표함으로써 루시 로즈는 새로운 사운드의 시작을 예고했다.
 
전자기타, 신시사운드가 특징적인 「Our eyes」는 <Work It Out>의 분위기를 정의하는 싱글이다. 이번 앨범은 다양한 사운드의 활용을 통해 공간감을 연출하는 트랙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는 말이다. 곡의 후반부에 울려 퍼지는 에코 음향과 피아노 배킹으로 첫 스타트를 끊는 「For you」를 필두로, 강렬한 훅과 파도소리가 인상적인 「Our eyes」, 웅장한 현악 섹션으로 묵직한 부피감을 드러낸 「Like an arrow」까지 앨범은 소리로 꽉 차 있다.
 
어쿠스틱 기타 하나의 다소 소박한 구성이었던 전작에 익숙한 이라면, 이번 앨범은 상당히 낯설 수 있다. 루시 로즈의 여린 보컬을 받쳐주는 묵직한 코러스와 일렉 기타가 특징적인 「Shelter」, 기타는 빠지고 그 자리를 피아노와 스트링 선율이 매워주는 「Nebraska」까지 그녀는 자신의 목소리를 극대화 시키는 방향으로 장르의 전환을 시도한다. 루시 로즈는 라이브 공연에서 또한 다양한 악기 세션을 참여시킴으로써 사운드의 풍부함을 다시 한 번 증명한다. 어쿠스틱 기타는 던져버리고 일렉 기타를 손에 든 그녀는 메시지를 속삭이는 대신 약간의 헤드뱅잉으로 침묵을 깨버린다.
 
‘하던 대로’ 사랑과 이별의 슬픔을 자아 성찰적, 독백적 어조로 읊어냈던 것이 전작 <Like I Used To>라면, <Work It Out>은 아픔에 대처하는 나름의 방법을 찾아낸 발견의 메시지다. ‘사랑과 싸우’고(「Our eyes」), ‘두려움은 사라진 채 멀어진 너에게 다가간’다(「Till the end「). 루시 로즈는 자기 내면에서 이루어진 태도의 변화를 이번 앨범에 그대로 담고자 했던 것은 아닐까. 혼자 대신 여럿과 함께 내는 울림은 앨범에 담긴 메시지와 어울리며 작품에 완결성을 더했고, <Work It Out>은 UK 앨범차트 9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게 된다. 장르의 정체성을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는 달콤하다.

 

 

2016/01 정연경(digikid84@naver.com)

 

 

 

[관련 기사]


- 마침내 자기 별로 돌아간 데이비드 보위

- 카일리 미노그, 친숙하면서도 유니크한 캐럴 앨범
- 퀄리티는 개런티, 음악 철학자 베이비페이스
- 라엘, 송라이팅은 걸음마 단계

- 엔야의 앨범이 제공하는 성스러운 휴양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