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야의 앨범이 제공하는 성스러운 휴양

엔야(Enya) - < Dark Sky Island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듣기만 해도 성스러워지는' 엔야의 곡조는 아직까지 유효하다.

ENYA.jpg

 

2008년의 겨울 스페셜 앨범 < And Winter Came >을 끝으로, 4년의 휴식기 동안 유럽 곳곳을 여행하며 음악에 쓰일 영감을 재충전한 엔야는 국제 밤하늘 협회가 최초로 지정한 국제 밤하늘 보호 섬(Dark Sky Island), 사크(Sark) 섬의 신성한 이야기에 감명받는다. 자동차 운행을 금지하고, 점등도 제한하며 어두운 밤하늘을 보호하는 주민들의 아름다운 모습들은 새 앨범 < Dark Sky Island >의 주된 소재가 되었다.

 

완벽을 추구하는 집중력은 3년이라는 긴 시간을 거쳐 제작된 음반을 통해 그대로 드러난다. 앨범엔 단 한 번의 흐트러짐조차 없다. 30년이 지났음에도 변하지 않은 고운 목소리와 데뷔 때부터 함께 해온 프로듀서 닉 라이언(Nicky Ryan), 작사가 로마 라이언(Roma Ryan) 부부와의 '케미'는 7년의 공백기를 무색하게 만들어버린다.

 

그러나 매 앨범이 받은 '같은 패턴의 반복이다', '매번 흡사하다.' 등의 반응은 이번 앨범 또한 피해 갈 수 없다. 스스로가 구체화한 독보적인 스타일은 매번 약점이 된다. 히트곡 「Only time」과 흡사한 「So I could find my way」의 작법은 후의 트랙인 「I could never say goodbye」에서도 반복되고 있으며, 「Echoes in rain」은 「Orinoco flow」의 연장이다. 또한 음성을 층층이 쌓아 화음을 구성해가는 오버더빙 기법과 매번 동일한 악기의 구성은 엔야의 음악이 80년대 후반부터 확산된 뉴에이지(자신 스스론 뉴에이지 아티스트라고 칭하진 않지만)의 규정된 틀에서 반복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럼에도 또 한 번 신비하다. 빠져들 것 같은 아름다운 황홀경은 < Dark Sky Island >에서도 펼쳐진다. 스타카토로 기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The humming...'과 로마 라이언이 개발한 록시안(Loxian)어로 신비함을 더한 「The Loxian gates」 등 비장함이 느껴지는 트랙들과 고요하고 아늑한 「I could find my way」, 대체 불가능한 목소리로 곡을 이끄는 「Diamonds on the water」 등 유려한 질감의 트랙들이 앨범을 채운다. 이러한 트랙들을 번갈아 배치하며 음반의 호흡을 연장시키는 전략 또한 뛰어나다.

 

데뷔작 < Enya >부터 확립시켜온 확고한 스타일은 < Dark Sky Island >에서도 되풀이되지만, 이 불가피한 약점은 심미성까진 저해하지 못 했다. 여전히 한계가 보이긴 하지만, 앨범이 제공하는 휴양은 거부할 수 없다. '듣기만 해도 성스러워지는' 엔야의 곡조는 아직까지 유효하다.

 


2016/01 이택용(naiveplanted@naver.com)

 

 


 

[관련 기사]


- 마침내 자기 별로 돌아간 데이비드 보위

- 카일리 미노그, 친숙하면서도 유니크한 캐럴 앨범
- 퀄리티는 개런티, 음악 철학자 베이비페이스
- 라엘, 송라이팅은 걸음마 단계

- 태티서, 여느 때보다 괜찮은 하모니를 담은 앨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