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프랑스 문학의 거장, 미셸 투르니에 별세

'신화의 정원사' 미셸 투르니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이란 피를 많이 흘려 마르고 굶주린 새들로, 살과 피를 가진 존재- 즉 독자를 찾아 그 온기와 생명으로 제 배를 불리고자 미친 듯이 군중 속을 헤매어 다니는 것이다.

미셸_ 사진_ 문학동네.jpg

출처_ 문학동네

 

프랑스 현대문학의 거장 미셸 투르니에가 지난 1월 18일(현지시간) 저녁, 파리 인근 슈아셀에 있는 자택에서 향년 91세 나이로 별세했다. 20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작가 중 하나로 손꼽히는 투르니에는 지난 몇 달간 건강이 급격히 악화됐고 고령으로 인해 병마를 이기지 못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은 추도 성명에서 투르니에를 “거대한 재능을 지닌 위대한 작가, 프랑스이자 유럽의 작가로 20세기 유럽 문학의 역사를 규정지었다”고 추앙했다.

 

미셸 투르니에는 1967년 대니얼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를 재해석한 첫 작품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으로 ‘아카데미 프랑세즈 소설’ 대상을 수상하며 문단에 데뷔했다. 국내에 번역된 작품으로는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를 비롯해 『황금 구슬』, 『외면일기』, 『상상력을 자극하는 시간』 등이 있다.

 

 

미셸 투르니에의 일대기


1924년 파리에서 태어나 소르본느와 독일 튀빙겐에서 철학을 전공했다. 철학 교수가 되고자 했으나 교수자격시험에 실패한 후 번역과 방송국에서의 일을 하다가 출판사인 플롱사에서 문학부장직을 10년 동안 맡았던 경험이 계기가 되어 문학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67년 첫 소설 『방드르디 혹은 태평양의 끝』으로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소설 대상을 수상했고, 1970년 『마왕』으로 공쿠르상을 수상했다.

 

첫 번째 작품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이 다니엘 데포의 「로빈슨 크루소의 모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라면, 이 두 번째 작품은 괴테의 유명한 발라드 「마왕」과 「요정들의 왕」이라는 게르만 신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마왕』『양철북』과 함께 20세기 최고의 전쟁 문학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미셸 투르니에 최고의 환상 소설이다.

 

『동방박사와 헤로데 대왕』에서는 자신의 기독교 교육과 동방박사의 경배에서 받은 영감을 아름다운 성화에 바탕을 두고 재창작했다. 중동의 이국적인 풍물과 구약성경에 대한 뛰어난 학식을 바탕으로 흑인 아기 예수와 그를 경배하러 떠난 동방박사의 여정이 신화적 상상력을 자아낸다. 백인 여자 노예에게 격렬한 호기심과 동시에 심한 열등감을 느끼고 왕국을 떠나는 흑인 왕 가스파르, 학문과 예술을 사랑하지만 모습과 형상이 일치를 이루는 기독교 예술을 찾기 위해 베들레헴으로 향하는 니푸르 왕 발타자르, 왕좌를 차지하기 위한 권력다툼에 환멸을 느끼고 아기 예수를 통해 '연약함의 힘, 비폭력의 가치'를 깨닫게 되는 팔미렌의 왕자 멜쉬오르를 통해, 진리를 찾아 떠나는 다양한 인간군상들을 보여주고 있다.

 

"책이란 피를 많이 흘려 마르고 굶주린 새들로, 살과 피를 가진 존재- 즉 독자를 찾아 그 온기와 생명으로 제 배를 불리고자 미친 듯이 군중 속을 헤매어 다니는 것이다."

 

『흡혈귀의 비상: 미셸 투르니에 독서노트』는 프랑스 작가 미셸 투르니에의 독서 노트로, 작가와 작품에 대한 광범위한 사료를 바탕으로 재창조한 비평이 가히 프랑스와 유럽의 문학, 사회사를 방불케 한다. '트리스탄과 이졸데'가 '셰익스피어'와 만나고, 뜨거운 낭만주의, '보바리 부인과 토마스 만이라는 거대한 산맥에 대한 통시대적 고찰이 시도되고 있으며, 페로의 동화들이 사무엘 베케트와 나란히 서기도 하는 지적 탐닉과 만나는 즐거움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투르니에의 '글쓰기'는 다른 '책들 '속으로 파고드는 또 다른 문학적 참여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런 소설가적 이력이 투르니에의 모든 것을 말해주지는 않는다. 철학을 전공한 투르니에는 철학자이기도 하며, 파리의 부르주아 가정에서 태어나 교양 있는 교육을 받은 세련된 심미가이며, 1924년에 태어나 여든을 넘긴 그는 유럽의 격변을 몸으로 체험한 20세기의 증인이기도 하다. 무엇보다도 투르니에는 긴 시간을 통찰한 하나의 두께 있는 시선이며, 유럽의 정신사를 담고 있는 지성이고, 인간에 대한 탐욕스러운 관심과 애정 그 자체이다.

 

1972년에는 공쿠르상을 심사하는 아카데미 공쿠르 회원으로 추대되어서, 프랑스 문단에서 대가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획득했다. 1962년부터 파리 근교의 생 레미 슈부르즈 근처에 있는 슈아젤이라는 작은 마을의 옛 사제관에서 은둔 생활을 하고 있다. 그 외의 저서로는 『메테오르』, 『황야의 수탉』, 『가스파르, 멜쉬오르, 그리고 발타자르』, 『질과 쟌느』, 『움직이지 않는 떠돌이』, 『금 물방울』, 『로빈슨과 방드르디』, 『사랑의 야찬』, 『지독한 사랑』, 『피에로와 밤의 비밀』, 『푸른 독서 노트』 등이 있다.

 

 

미셸 투르니에의 대표작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18세기 고전으로 꼽히는 대니얼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를 투르니에가 뒤집어서 다시 쓴 소설이다. 이 작품에서는 로빈슨 크루소가 아닌 원주민 방드르디(프라이데이)가 전면에 나선다.『로빈슨 크루소』가 산업 사회의 탄생을 상징한다면『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은 그 사회의 추진력이 되는 사상의 폭발과 붕괴, 그에 따라 인간의 신화적 이미지가 원초적 기초로 회귀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사랑의 야찬  



미셸 투르니에가 이상적인 문학으로 생각하는 '철학적 성찰이 내부에서 빛을 발하는'이야기 아홉 편을 담고 있는 작품집. 『사랑의 야찬』은 좀처럼 가까이 다가갈 수 없는 거장 투르니에의 풍성한 문학세계로 독자들의 발걸음을 한 걸음 이끌어주는 촉매제와도 같은 작품집이다. 이 책에 실린 총 아홉 개의 이야기는 그림, 음악, 춤에 대한 격조 높은 농담과, 사랑의 열정과 고통에 관한 짧은 소묘, 평생에 걸친 잔혹한 복수극이 작가 특유의 밀도 높은 철학적 성찰과 함께 녹아 있다. 널리 사랑받고 있는 투르니에 특유의 혜안이 돋보이는 문장은 뛰어난 번역으로 더욱 빛나며, 각각의 이야기와 절묘하게 어우러진 그림 역시 이 책을 하나의 '작품'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마왕과 황금별


1970년에 발표되어 미셸 투르니에에게 '공쿠르상' 수상의 영광을 안겨 준 작품이다. 첫 번째 작품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이 다니엘 데포의 「로빈슨 크루소의 모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라면, 이 두 번째 작품은 괴테의 유명한 발라드 「마왕」과 「요정들의 왕」이라는 게르만 신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마왕』은 『양철북』과 함께 20세기 최고의 전쟁 문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셸 투르니에 최고의 환상 소설이다.

 

 

 

 

 

 

 

푸른 독서 노트


미셸 투르니에의 독서 일기 『푸른 독서 노트』. 무엇보다 독서 체험을 중요시하는 미셸 투르니에가 프랑스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필독서를 골라 엮은 책으로, 청소년들이 읽는 작가와 작품에 그의 고유한 시선과 해석을 덧붙였다. 『푸른 독서 노트』에 소개된 작품들은 주로 19~20세기에 걸쳐 발표된 프랑스에서는 널리 알려진 것들로서 문화 전반에 대한 미셸 투르니에의 깊고 빛나는 통찰이 담겨 있다. 호메로스, 말브랑슈, 버클리, 들뢰즈, 세르지오 레오네 등은 특히 어린 독자들에게는 빛나는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풍요로운 독서 체험을 제공해줄 것이다.

 

 

 

 

 

황금 구슬


『황금 구슬』은, 기존의 신화를 재해석하고 그것을 '다시 씀'으로써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해온 작가가 그 원전을 정확히 밝히지 않은 유일한 소설이다. 그런데 잘 읽어보면, 이 작품의 태생이 작가 자신이 이룩한 신화이자 그의 최고 작품인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에 어느 정도 배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애초에 투르니에는 『방드르디…』가 프랑스에 이주해온 침묵하는 노동자 집단에게 헌정하고자 했으며, '방드르디'의 목소리가 전면으로 부각된 소설을 오래 구상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추천 기사]

- 故 신영복 선생의 책으로 본 역사
- 300만 독자 만난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개정판 펴내
- 재즈뮤지션 임달균의 변화와 도전
- 인터뷰어 지승호 “내레이션이 너무 많으면, 다큐도 재미없잖아요”
- 대한민국은 지금 필사적으로 필사 중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