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300만 독자 만난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개정판 펴내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개정판 출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조선사 입문의 대표 도서로 자리잡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2015년 개정판으로 독자들을 만난다. 300만 독자의 지지에 힘입어 새로운 표지와 본문 디자인, 그림 재고등과 오류 수정을 거쳐 새롭게 출간됐다.

편집1.jpg

 

지난 2013년 완간된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2015년 개정판으로 새롭게 독자들을 만난다. 박시백 화백은 2003년 『조조록』 1권 ‘개국’을 시작으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20권의『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완성했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개정판은 표지와 본문 디자인에 변화를 주었고 그림 재고증, 오류 수정 등을 거쳤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개정판이 기존판에서 바로잡은 사례는 202건이다. 텍스트나 그림에서 내용이 달라진 부분은 46개, 캐릭터의 얼굴이 달라진 부분은 54개, 시의 문장이 바뀐 것들은 18개다. 또한 독자들의 지적과 제보에 따른 수정도 거쳤다.

 

지난 6월 22일, 박시백 화백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개정판 기자간담회에서 “근본적으로 달라진 것들은 거의 없다. 내용은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잘못된 계절 풍경들과 나이에 걸맞지 않게 묘사된 캐릭터, 『실록』의 기록과 어긋나는 장면들을 바로잡았다. 이를 테면 경종의 경우에 「경종실록」에 ‘체부의 외형은 왕성’하다고 기록되어 있는 것을 살피지 못해, 지나치게 야위고 허약한 모습으로 그렸는데, 개정판에서는 허약하지 않은 인상으로 다듬었다.”고 밝혔다. 또한 독자들의 지적에 따른 수정도 언급했다. 박시백 화백은 “거북선의 용머리 형태, 명량해전에 대한 묘사, 기존에 석성으로 그렸던 행주산성을 토성으로 바꾼 것 등은 독자들의 제보 덕에 수정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편집2.jpg

 

위원석 휴머니스트 편집주간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이 완간된 후 독자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작년에만 100만 부가 팔렸다.”며,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이 6개월에 한 권씩 출간됐는데 버거운 면이 없지 않았다. 독자들의 문제 제기를 일일이 확인할 여력이 없었는데, 완간 후 개정판을 내야겠다는 의지가 분명했다. 전국민적인 교양서로 발돋움하기 위해 2년간 개정판과 연표 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편 개정판과 함께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연표』『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인물 사전』이 출간됐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연표』는 박시백 화백이 10년간 ‘실록’ 공부를 하며 빼곡히 필사한 수천 쪽의 노트를 중심으로 기획됐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인물 사전』『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에 등장하는 인물 700여 명을 모아 정리한 캐릭터 인명 사전이다. 두 책은 곧 출시되는『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전자책과 앱북을 통해서도 보다 쉽게 만나볼 수 있다.

 

휴머니스트는 현재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영문판 전문 번역 작업을 시작했다. 2년 후에는『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이 전세계 독자들과 소통하는 것이 휴머니스트의 목표다.


 

 

img_book_bot.jpg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2015년 개정판 세트박시백 글,그림 | 휴머니스트
조선사가 지식인 문화에 머물고 대중들에게는 아직 생소했던 시절, 조선사로 가는 길목을 시원하게 열어준 책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있었다. 2001년을 시작으로 10여 년을 조선사에만 바쳤던 박시백 화백은 방대한 분량과 편년체 서술로 아무나 접근할 수 없었던 《조선왕조실록》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만화로 재탄생시켰다.



 

[추천 기사]

- 단독 내한공연 15초 매진 기록, 스파이에어(SPYAIR)
- 김진혁 PD “미니다큐 <5분>, 어? 하는 느낌이랄까요?”
- 재즈뮤지션 임달균의 변화와 도전
- 인터뷰어 지승호 “내레이션이 너무 많으면, 다큐도 재미없잖아요”
- 대한민국은 지금 필사적으로 필사 중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채널예스, 월간 채널예스, 책읽아웃을 만들고 있습니다.
eumji01@yes24.com

오늘의 책

서늘하고 매혹적인 판타지 스릴러

『얼음나무 숲』 하지은 작가의 7년 만의 신작 장편. 『언제나 밤인 세계』는 샴쌍둥이로 태어난 남매의 엇갈린 운명을 그린다. 부모의 선택으로 자신이 다리를 잃었음을 알게 된 후 복수를 시작하는 소녀 아길라와 그에 맞서는 동생 에녹의 이야기가 섬뜩하고도 아름답게 펼쳐진다.

제로웨이스트를 향한 시도

비닐과 플리스틱 용기 등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고 리필 제품만 판매함으로써 주목받은 망원동 알맹상점. 알맹상점을 만들고 알린 세 사람의 기록이자, 제로웨이스트에 동참한 사람들이 만들어간 이야기다. 리필스테이션 운영 노하우와 소비자로서 실천할 수 있는 습관을 소개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유쾌 발랄한 과학 교양서

유튜브 과학 전문 채널 과학드림에서 검증을 거친 영상으로만 책으로 담아낸 과학 교양서. 학생들은 물론 과학책 애호가까지 철저한 사전 고증과 신뢰성 있는 과학 지식을 배울 수 있게 했다. 인간부터 시작해 식물, 바이러스 등 많은 과학적 호기심을 풀어낼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해 줄 책.

육아멘토 오은영의 특급 금쪽처방

금쪽같은 아이, 금쪽같은 부모 모두가 행복해지는 마음맞춤 육아비법. 아이와의 소통의 핵심은 마음. 아이의 진짜 마음을 알면 많은 것들이 기적적으로 좋아집니다.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58가지 질문에 대한 아이들의 생생한 진짜 속마음과 육아 솔루션을 속시원히 알려주는 육아 바이블.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