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300만 독자 만난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개정판 펴내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개정판 출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조선사 입문의 대표 도서로 자리잡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2015년 개정판으로 독자들을 만난다. 300만 독자의 지지에 힘입어 새로운 표지와 본문 디자인, 그림 재고등과 오류 수정을 거쳐 새롭게 출간됐다.

편집1.jpg

 

지난 2013년 완간된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2015년 개정판으로 새롭게 독자들을 만난다. 박시백 화백은 2003년 『조조록』 1권 ‘개국’을 시작으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20권의『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완성했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개정판은 표지와 본문 디자인에 변화를 주었고 그림 재고증, 오류 수정 등을 거쳤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개정판이 기존판에서 바로잡은 사례는 202건이다. 텍스트나 그림에서 내용이 달라진 부분은 46개, 캐릭터의 얼굴이 달라진 부분은 54개, 시의 문장이 바뀐 것들은 18개다. 또한 독자들의 지적과 제보에 따른 수정도 거쳤다.

 

지난 6월 22일, 박시백 화백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개정판 기자간담회에서 “근본적으로 달라진 것들은 거의 없다. 내용은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잘못된 계절 풍경들과 나이에 걸맞지 않게 묘사된 캐릭터, 『실록』의 기록과 어긋나는 장면들을 바로잡았다. 이를 테면 경종의 경우에 「경종실록」에 ‘체부의 외형은 왕성’하다고 기록되어 있는 것을 살피지 못해, 지나치게 야위고 허약한 모습으로 그렸는데, 개정판에서는 허약하지 않은 인상으로 다듬었다.”고 밝혔다. 또한 독자들의 지적에 따른 수정도 언급했다. 박시백 화백은 “거북선의 용머리 형태, 명량해전에 대한 묘사, 기존에 석성으로 그렸던 행주산성을 토성으로 바꾼 것 등은 독자들의 제보 덕에 수정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편집2.jpg

 

위원석 휴머니스트 편집주간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이 완간된 후 독자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작년에만 100만 부가 팔렸다.”며,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이 6개월에 한 권씩 출간됐는데 버거운 면이 없지 않았다. 독자들의 문제 제기를 일일이 확인할 여력이 없었는데, 완간 후 개정판을 내야겠다는 의지가 분명했다. 전국민적인 교양서로 발돋움하기 위해 2년간 개정판과 연표 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편 개정판과 함께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연표』『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인물 사전』이 출간됐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연표』는 박시백 화백이 10년간 ‘실록’ 공부를 하며 빼곡히 필사한 수천 쪽의 노트를 중심으로 기획됐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인물 사전』『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에 등장하는 인물 700여 명을 모아 정리한 캐릭터 인명 사전이다. 두 책은 곧 출시되는『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전자책과 앱북을 통해서도 보다 쉽게 만나볼 수 있다.

 

휴머니스트는 현재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영문판 전문 번역 작업을 시작했다. 2년 후에는『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이 전세계 독자들과 소통하는 것이 휴머니스트의 목표다.


 

 

img_book_bot.jpg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2015년 개정판 세트박시백 글,그림 | 휴머니스트
조선사가 지식인 문화에 머물고 대중들에게는 아직 생소했던 시절, 조선사로 가는 길목을 시원하게 열어준 책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있었다. 2001년을 시작으로 10여 년을 조선사에만 바쳤던 박시백 화백은 방대한 분량과 편년체 서술로 아무나 접근할 수 없었던 《조선왕조실록》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만화로 재탄생시켰다.



 

[추천 기사]

- 단독 내한공연 15초 매진 기록, 스파이에어(SPYAIR)
- 김진혁 PD “미니다큐 <5분>, 어? 하는 느낌이랄까요?”
- 재즈뮤지션 임달균의 변화와 도전
- 인터뷰어 지승호 “내레이션이 너무 많으면, 다큐도 재미없잖아요”
- 대한민국은 지금 필사적으로 필사 중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