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고현정, 가까이 두고 오래 사랑할 도쿄 여행법

『현정의 곁』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삶이 여러 조각의 천으로 이어진 하나의 큰 조각보라고 하면, 각각의 조각이 작을수록 지루하지 않은 멋과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도쿄에 묻었던 나의 이야기를 처음으로 공개하면서 그곳에서 내가 취(趣)한 아주 작은 조각보들을 함께 선보이려 한다.

ed_A85Z2328.jpg

 

작년 오키나와 여행에서 돌아오는 길, 일행과 공항으로 가는 차 안에서 이곳저곳 다음 행선지를 골랐다. 한 번으로 끝나는 여행이 되지 않을 것임을 서로가 직감하고 자연스럽게 ‘내년’을 기약한 것이다. 피렌체니, 스페인이니 종로니, 남극까지 나오면서 결국은 “이건 당신들 게 아니라 바로 내 여행이라고요!” 하고 소리를 꽥 지르고 말았다. 그러고 나니 올해 봄부터 어디를 가야 하나, 괜시리 마음에 부담이 생겼다. 고현정은 세계 여러 곳을 여행했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나 또한 가본 곳보다 그러지 못한 곳이 더 많다. 특히나 잘 알려진 도시일수록 그동안 더욱 인연이 멀었다.

 

ed_dhsjhdsj.jpg

 

처음에는 스웨덴에 가볼까 싶었다. ‘고현정의 여행, 여행(女幸)’은 여자가 행복해지는 여행이니까 한 사람의 여자로서 나도 행복해지기 위해, 세상의 많은 싱글 여성을 응원하기 위해 ‘고현정의 남자 친구 찾기 프로젝트’는 어떨까도 생각했다. 아니면 싱가포르? 최근 재미있는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가 많아지고, 음식이 맛있다는 싱가포르도 썩 괜찮은 선택이리라. 그렇지만 아무리 10월이라 해도 더울 것 같아서 포기. 오키나와도 다 좋았지만 더워서 고생은 좀 했으니까. 그렇게 이런저런 조사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던 중 회사 관계자가 한참의 침묵 끝에 툭, 한 마디 던졌다. “그러지 말고 도쿄부터 다시 시작하는 건 어때요?” 순간, 엉켜 있던 매듭에서 실 하나가 휘리릭 풀려나오는 기분이 들었다. 그렇다, 인생의 또 다른 막을 시작했던 곳, 처음으로 혼자서 새롭게 시작하는 게 많았던 곳, 그리고 신혼 생활을 시작한 그곳부터 찍고 다른 곳을 가자 싶었다.

 

ed_A85Z8921.jpg

 

사실 도쿄는 콧바람을 쐬고 싶을 때 잠깐씩 자주, 그리고 가깝게 마음 편하게 들르는 곳이라 오히려 그 의미를 따로 생각해본 적이 없다. 그래서 작년 여행은 좋아하는 시, 좋아하는 음악과 함께 했지만, 이번에는 내가 직접 그곳에서 시가 되고 음악이 되고 싶어졌다. 카메라 앞에서 이래저래 솔직한 표정으로 마음을 읊어보고, 발걸음도 가볍게 거리를 뛰어다니며 리듬도 타 보고…. 그렇게 ‘슬쩍, 몰래 갖다놓은 느낌’을 책에 담고 싶었다. 왜 슬쩍, 왜 몰래? 여행이라고 멋지게 감동스럽게, 즐겁게 해야 한다고만 생각하면 그 순간, 부담스러운 일이 된다. 대차게 시작했다가 ‘너무 죄송합니다’로 끝나도 어쩔 수 없는, 시작은 했는데 일생 마무리는 못하는, 그래도 어쩔 수 없는, 그런 게 인생이니까. 그냥 자연스럽게 시간과 물이 흐르듯 다니다가 중간중간 마음이 통하는 걸 느끼고, 가끔 기분이 울컥해지기도 했다가, 바람 한 줄기 지나가듯 가슴 한켠이 서늘해지기도 하면 좋겠다. 삶이 여러 조각의 천으로 이어진 하나의 큰 조각보라고 하면, 각각의 조각이 작을수록 지루하지 않은 멋과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도쿄에 묻었던 나의 이야기를 처음으로 공개하면서 그곳에서 내가 취(趣)한 아주 작은 조각보들을 함께 선보이려 한다. 그것을 통해 나와 당신에게 모두 익숙한 도쿄가 조금이라도 낯설게 다가온다면 좋겠다. 게다가 당신의 조각보에 더할 하나의 작은 조각이라도 발견한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다. 그러길 바라보며 지금부터 고현정과 고고씽!

 

 

 

img_book_bot.jpg

현정의 곁고현정 저 | 꿈의지도
이 책은 고현정이 여행가로서 쓴 두 번째 책이다. ‘여자가 행복해지는(女幸) 여행’이라는 뜻을 담아 시작한 ‘여행, 여행’ 프로젝트의 두 번째 일이기도 하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몇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어온 도쿄가 도쿄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 도쿄는 아름다움을 친애하는 사람들이 살기에 가장 좋은 도시라는 것, 그리고 고현정이 훌륭한 인터뷰어라는 것이다.



[추천 기사]

- 한 젊은 지휘자의 수업 시대
- K-POP으로 보는 대중문화 트렌드
- 받아들이는 힘을 세상을 새롭게 그려 낸다
- 막스 셸러에서 들뢰즈까지
- 대한민국 대표 리더 34인의 책과 인생 이야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현정의 곁

<고현정> 저14,400원(10% + 5%)

이 책은 고현정이 여행가로서 쓴 두 번째 책이다. ‘여자가 행복해지는(女幸) 여행’이라는 뜻을 담아 시작한 ‘여행, 여행’ 프로젝트의 두 번째 일이기도 하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몇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어온 도쿄가 도쿄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 도쿄는 아름다움을 친애하는 사람들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