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는 친구일까 연인일까? - 연극 <70분간의 연애>

사랑보다 먼 우정보다는 가까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척하면 척! 하는 두 사람의 찰떡궁합은 보고만 있어도 입가에 미소가 지어질 만큼 예쁘고 귀엽다.

KakaoTalk_20150818_102013673.jpg

 

※약간의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거인 듯 내거 아닌 내거 같은 너

 

친구와 연인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는 두 사람의 이야기는, 영화와 드라마, 연극을 구분할 것 없이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최근 종영된 드라마 <너를 사랑한 시간>, 일명 ‘응답’ 시리즈의 <응답하라 1997>은 모두 친구와 연인의 애매한 관계에 놓인 두 남녀의 심리를 섬세하게 풀어나가며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관심 없는 척 무심하게 굴다가도 세심하게 챙겨주는 애매모호한 이성친구 관계. 그 애매모호함이 주는 설렘은 많은 사람들의 로망을 정확하게 저격했다.

 

사람들은 때론 첫눈에 사랑에 빠지는 운명적인 만남을 꿈꾸기도 하지만, 때론 늘 함께 했던 친구사이가 연인으로 발전하는 자연스러운 만남을 꿈꾸기도 한다. 후자가 주는 편안함과 안정감, 그리고 그 속에서 느껴지는 예상치 못한 설렘은 그런 만남을 꿈꾸게 만든다. 내 모습을 포장하지 않아도 되고, 어떤 모습을 보여주어야 될까 고민하지 않아도 되는 편한 사이에서 시작되는 자연스러운 사랑을 한 번 상상해보자. 나보다 더 잘 아는 사람과 사랑에 빠진다는 건 충분히 매력적인 일이다.

 

KakaoTalk_20150818_102014479.jpg


 

이제는 말하고 싶다

 

연극 <70분간의 연애>에 나오는 주인공 지영과 보경 역시 그런 관계다. 친구와 연인 그 사이의 어딘가를 방황하고 있는 애매한 관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된 두 사람의 우정은 15년째 현재 진행 중이다. 두 사람은 촌스러운 안경에 후줄근한 체육복, 화장기 없는 민낯을 하고도 스스럼없이 만날 수 있는 지나치게(?) 편한 친구사이다. 사실 두 사람은 서로를 이성친구 이상으로 느낀 적이 있지만, 혹여나 섣부른 고백으로 친구도 될 수 없을까 그 마음을 꽁꽁 숨긴다. 아는 척 모르는 척, 보이지 않는 미묘한 신경전은 무려 15년째 계속되고 있다.

 

<70분간의 연애>가 주는 편안함은, 이 연극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이다. 척하면 척! 하는 두 사람의 찰떡궁합은 보고만 있어도 입가에 미소가 지어질 만큼 예쁘고 귀엽다. 15년간의 우정이 만든 내공이 만만치 않음을 새삼 깨닫게 해준다. 연극은 작은 이야기들을 통해 소소하게 두 사람의 15년을 천천히 그려나간다. 두 사람의 추억을 보여주는 진행은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두 사람의 모습 역시 꾸밈없이 자연스럽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그 지나친 잔잔함이 관객에게 보경과 지영의 미묘한 감정변화를 온전히 전달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친구사이’에 좀 더 진하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언제, 어떻게, 왜 두 사람이 ‘연인사이’의 감정을 느끼기 된 건지 공감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자연스러워도 너무 자연스럽고 편해도 너무 편하다. 두 사람 사이엔 극적인 에피소드가 없어도 너무 없다. 연극은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결말의 5단계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전개 - 전개 - 전개 - 절정 - 결말로 진행되는 것 만 같다. 마지막에 가서야 폭발하는 두 사람이 감정은 조금 당황스럽고, 곧바로 이어지는 부자연스러운 연출은 억지스럽다. 앞서 그려놓은 잔잔한 서정적인 감정이 와르르 무너지는 느낌이다.

 

두 사람이 조금 더 서로의 마음에 솔직했으면, 친구와 연인사이 줄타기를 하는 아슬아슬한 관계를 더 그렸으면 하는 아쉬움이 진하게 남는다. 다행인건 15년 친구관계를 연기하는 두 배우의 연기력이 이 모든 아쉬움을 채워준다는 점이다. <70분간의 연애>는 연출적인 면에서 아쉬움을 남기긴 했지만, 간질간질 두근거리는 풋풋함과 설렘만큼은 확실히 전달한다.  혹시 친구와 연인사이의 애매한 관계에 놓여 있는 사람이라면, 이제는 시원하게 마음을 고백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두 말 할 것 없이 당장 <70분간의 연애>를 예매하길 권한다. 연극이 끝나고 나면 말없이 손을 부여잡고 친구에서 연인으로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될 수도 있을테니까!

 

 

[추천 기사]

- 뮤지컬 <드림걸즈> 눈부시게 빛나는 그녀들
- 뮤지컬 <그남자 그여자>, 서로 다른 언어로 사랑을 말하다
- 진짜 북한군 4명 VS 남한군 2명, 그들은 운명은?
- 꿈을 파는 데 지친 이들에게 - 뮤지컬 <곤, 더 버스커>
- 신과 인간 그 사이의 새로운 예수 -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