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건실한 싱어송라이터, 브랜든 플라워스 〈The Desired Effect 〉

브랜든 플라워스 〈The Desired Effect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가 '이 시대의 건실한 싱어송라이터'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3.jpg

 

브랜든 플라워스가 열망(Desire)하는 인물은 2015년의 듀란 듀란과 펫 숍 보이즈, 피터 가브리엘이다. 짙은 1980년대 감성에서 다양한 층위의 매력을 끌어내는 밴드 킬러스의 프론트맨이라면 응당 당연한 목표겠지만, 기존 킬러스 스타일에서 벗어났던 < Battle Born >이나 새로운 스타일의 < Flamingo >에 비춰보면 이 선택은 복귀에 가깝다. 드라마틱한 전개에 달콤한 멜로디를 타고 흐르는 역설의 멜로디는 브랜든의 오랜 장기지만 내용 대신 '형식'에 집중했다.

 

밴드와 솔로 커리어 전체를 지탱해온 스타일의 개인화는 든든한 팝으로 보상된다. 뉴웨이브와 신스 팝, 소프트 록의 요소요소를 잘 조합해 가녀리면서도 거친 목소리에 담아냈다. 웅장한 출발부터 곡이 끝날 때까지 박동하는 드럼 사운드로 긴장과 쾌락을 유지하는 「Dreams come true」, 점층적으로 음을 쌓아나가며 보폭을 넓히는 「I can change」 등 장거리부터 힘 있는 훅의 합창을 유도하는 메인 싱글 「Can't deny my love」의 단거리 스프린트까지 두루 능하다.

 

같은 1980년대라 하더라도 킬러스는 여러 장르를 가져와 기 센 에너지의 팝 록으로 발현하는 반면, 브랜든 플라워스의 이번 앨범은 시대를 대표하는 사운드에 보다 집중하여 '재현'과 '재구성'에 초점을 맞춘 결과다. 거친 기타 리프 대신 옅은 기타 리프와 전자음을 더한 「Diggin' up the heart」와 매끈하게 뽑힌 신스 팝 「Lonely town」에서 모(母) 밴드의 어렴풋한 향취와 새로운 손길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선명한 멜로디라인이 언뜻 과거의 ELO나 최근의 펀(.fun)을 연상케 하는 「Never get you right」이나 「Untangeld love」는 '온순해진' 뉴 킬러스 트랙이다.

 

이 분명한 인용의 흔적이 솔로 활동 정체성의 당위나 독창성을 흔들기도 한다. 하지만 < The Desired Effect >가 산만함 대신 높은 '열망의 효과'에서 온 집중력을 바탕으로 잘 짜인 팝 앨범이라는 데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 브랜든의 자화자찬대로 킬러스가 '이 시대 가장 훌륭한 밴드'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가 '이 시대의 건실한 싱어송라이터'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2015/05 김도헌(zener1218@gmail.com)

 

 

[관련 기사]

- 삶을 녹여낸 서정, 김일두〈달과 별의 영혼〉
- 색의 부재, 김예림 〈SIMPLE MIND〉 
- 과감한 변화, 멈포드 앤 선즈 〈Wilder Mind〉 
- 핫한 신인, 제임스 베이 〈Chaos And The Calm〉
- 샤이니의 낯선 신보, 〈Odd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Brandon Flowers - The Desired Effect

14,700원(18% + 1%)

꽃보다 브랜든 플라워스 (Brandon Flowers) The Desired Effect 자신이 생각하고 관찰한 모든 것을 담다 록 밴드 킬러스(The Killers)의 목소리, 그 만의 생각과 가사로 들려주는 두번째 솔로 앨범! 프로듀서 에이리얼 레잇셰이드 (Ariel Rechtshaid) 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100장의 지도로 전하는 인류의 미래

세계화 및 국제 개발 분야의 권위자인 이언 골딘과 정치학, 안보학 분야의 석학 로버트 머가가 현재를 사는 인류에게 전하는 메시지. 세계화 등 현존하는 인류에 닥친 핵심 난제 14가지를 다양한 지도를 통해 보여주고, 과학적 증거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메리 올리버의 전미도서상 수상 시선집

메리 올리버의 초기 시부터 대표작까지, 엄선한 142편의 시를 엮은 시선집. 번역가 민승남의 유려한 번역과 사진가 이한구의 아름다운 작품이 감동을 더한다. 그의 시를 통해 죽음을 껴안은 삶, 생명의 찬란함을 목격하며 되뇐다.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세상은 너의 상상에 맡겨져 있’다.

미치오 카쿠, ‘모든 것의 이론’을 찾아서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끈 장이론의 창시자이자 미래학자 미치오 카쿠가 여덟 살 때부터 매진해온 탐구의 결정판. 이론물리학의 주요 이론과 자연에 존재하는 힘들의 관계, 나아가 인간과 우주는 어떻게 존재하는지 명쾌하게 설명한다. 시공간의 신비를 풀어낼 여정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어느 조용한 섬의 호스피스 ‘라이온의 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 『츠바키 문구점』의 작가 오가와 이토가 생의 마지막 시간을 보낼 장소로 이곳을 선택한 주인공과, 그 곁의 여러 삶과 죽음을 그린다. 일요일 오후 세 시의 특별한 간식 시간, 함께 나누는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