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비 오는 날엔 풀떼기

풀떼기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유식 이야기를 쓰다 보니 내 어릴 적에 먹었던, 또 내 아이들 어릴 때 만들어주었던 음식 몇 가지가 떠오른다. 특별히 이유식이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았어도 어린 아이들이 먹기 좋은 것들이다. 더불어 어린 시절 추억이 고스란히 담긴, 기분 좋은 이야기다.

1.gif

 

이유식 이야기를 쓰다 보니 내 어릴 적에 먹었던, 또 내 아이들 어릴 때 만들어주었던 음식 몇 가지가 떠오른다. 특별히 이유식이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았어도 어린 아이들이 먹기 좋은 것들이다. 더불어 어린 시절 추억이 고스란히 담긴, 기분 좋은 이야기다.


이른 봄, 넓은 밭을 쟁기를 건 소가 갈고 가면 그 뒤를 따르며 메꽃의 하얀 뿌리 넝쿨을 주워 어머니께 가져다드렸다. 그러면 어머니는 그 뿌리를 밀가루나 쌀가루에 묻혀 밥 뜸을 들일 때 올려서 쪄주셨다. 나와 내 형제들은 그 달착지근한 메뿌리를 맛있게 먹었는데, 그 맛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움에서 마지막으로 나온 배추꼬랑이, 게걸무(이천 지방 특산물)를 찜통에 찐 다음 콩가루를 묻혀 주시면 그게 그렇게 맛있었다. 찬바람이 부는 늦가을엔 밤나무 밑에 아람이 떨어지면 간드레불을 켜고 아람을 주웠다. 이슬 먹은 밤톨을 화롯불에 넣으면 픽픽 소리 나게 입을 벌리며 익었다. 뜨거운 밤톨을 이손 저손으로 옮겨가며 후후 불어 동생들 입에 쏙쏙 넣어주곤 했던 기억이 난다.


내가 자라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은 뒤에는 열심히 아이들 간식을 만들어 먹였다. 헌데 어찌된 일인지 우리 아이들은 서양식 비스킷을 만들어주어도 그다지 반가워하지를 않았다. 우리의 한식 밥상과 가까이 하며 자라서인지 주전부리보다는 밥을 좋아했다. 그 중에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며 즐겨 먹던 간식이 있으니, 바로 ‘풀떼기’다. 묽은 미음 같은 죽을 이르는 풀떼기는 3대에 걸쳐 전해 내려오는 우리 집 음식이다. 나의 손자들도 좋아할 정도이니 입맛은 대물림되는 것이 맞다.


군대 간 손자에게도 할머니 어릴 적 먹던 음식에 대해 가끔 일러준다. "할미 어릴 때는 비 오는 날이면 호박범벅풀떼기를 먹었단다."


풀떼기 이야기를 한바탕 풀어놓으면 요즘 아이들도 흥미로워할까? 진달래, 개나리, 빨간 뱀딸기, 뽕나무 열매 오디, 벗나무 열매 버찌……. 화사한 색으로 수놓인 봄잔치에 풀떼기가 빠질 수 없다. 달콤하고 상큼한 풀떼기를 만들어 유리잔에 색색으로 담아 꽃물을 먹이는 일은 생각만으로도 정말 행복하다. 아래 몇 가지 풀떼기를 모아 설명해둔다.

 

 

2.gif 

 

 

앵두풀떼기


앵두는 오월 단오가 지나면 새빨갛게 익는다. 그것을 따다가 으스러지지 않게 살짝 씻어 건져 물기를 잘 빼고 동량의 설탕에 재워둔다. 설탕이 녹으면 냉장고에 넣어 1년을 두고 먹을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앵두청으로 빨간 풀떼기를 쑤면 맛있다.


물 1/2컵에 찹쌀가루 2큰술을 풀어 끓인다. 색이 말갛게 익으면 앵두청 1컵을 넣고 살짝 더 끓인다. 앵두 말린 것을 두어 개 썰어 띄워주면 보기 좋다.

 

 

망고풀떼기


잘 익은 망고 1개를 과육만 발라내고 한라봉 1/2개를 속껍질까지 벗겨 믹서에 함께 넣고 간다. 물 1/2컵에 찹쌀가루 2큰술을 넣어 끓이다가 망고 간 것을 조금씩 넣으며 섞는다. 싱거우면 소금을 아주 조금만 넣어 간을 맞춘다.

 

 

해초풀떼기


곰포와 생미역을 2줄기씩 준비해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다음 송송 썬다. 브로콜리 50g을 소금물에 데쳐 푹 익혀 곰포, 생미역과 함께 믹서에 넣고 물 1/3컵을 부어 간다. 체에 곱게 내려둔다. 물 1컵에 찹쌀가루 2큰술을 풀고 끓여 말갛게 익으면 곰포, 미역, 브로콜리 간 것을 넣고 한 번 더 끓여 풀떼기를 만든다.

 

 

제비꽃빛 풀떼기


여름에 잘 익은 오디와 블루베리를 섞어 설탕에 재워 달큰한 보라색청을 만들어둔다. 물 1/3컵에 찹쌀가루 2큰술을 풀어 끓이다가 오디와 블루베리즙 1/2컵을 넣고 끓이면 제비꽃처럼 고운 보랏빛 풀떼기가 된다.

 

 

흰색 풀떼기


감자 1개, 양배추 30g, 양파 20g을 찜통에 쪄낸 다음 믹서에 넣고 우유 1/3컵과 함께 간다. 냄비에 물 1/3컵, 찹쌀가루 2큰술을 풀어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찹쌀가루 1~2큰술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img_book_bot.jpg

오늘의 육아김숙년 저 | 꽃숨
2014년 ‘올해의 신사임당’에 오른 저자는 딸에게, 또 손녀에게 일러주던 육아에 관한 생각과 소소한 정보들을 모아 오늘의 육아에 담았다. 할머니의 할머니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우리네 전통 육아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요즘 세대에게도 변함없이 꼭 필요한 육아 상식이기도 하다.

 

[추천 기사]

 

- 정아은 “잠실은 서울의 현재이자 미래”
- 제이쓴 오지랖 프로젝트는 언제까지?
- 아이가 아플 때는 엄마표 처방전
- 백지의 공포라고 들어보셨나요?

- 일기쓰기는 ‘생각상자’를 여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숙년

『오늘의 육아』저자

오늘의 육아

<김숙년> 저15,300원(10% + 5%)

2014년 ‘올해의 신사임당’에 오른 저자는 딸에게, 또 손녀에게 일러주던 육아에 관한 생각과 소소한 정보들을 모아 오늘의 육아에 담았다. 할머니의 할머니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우리네 전통 육아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요즘 세대에게도 변함없이 꼭 필요한 육아 상식이기도 하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