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어른이 돼야 아는 그 맛 굴짬뽕라면

송년 잇 아이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왜 어른이 돼야 찾게 되는 맛, 어른이 돼야 익숙해지는 맛, 어른이 돼야 좋아지는 맛이 생기는 걸까요? 그건 고단한 밥벌이에 익숙해져 있고, 익숙한 사랑에 길들여져 있고, 작은 행복에 둔감해진 채, 많은 것에 대해 익숙해져 버렸기 때문에 새로운 맛, 신선한 맛을 찾게 되는 나름의 본능이 아닐까란 생각은 너무 비약일까요?

1.jpg

 

어른이 되고 난 후 좋아지는 음식재료들이 있죠. 어른의 맛이랄까요? 일단, 가지, 흐물흐물한 것이 이걸 무슨 맛으로 먹나 싶었는데, 어느새 그릴 자국 선명하게 구워진 가지도 좋고, 살짝 데쳐 물기 꼭 짠 후  된장 양념이나 간장 양념에 조물조물 무쳐도 맛있고, 기름 약간 두르고 마늘, 양파와 가지를 굴 소스와 간장과 참기름만 넣어 볶아도 맛있잖아요. 물론, 영양학적인 면에서도 보랏빛 채소가 갖고 있는 풍부한 안토시아닌을 마음껏 흡수할 수 있고 말이죠. 또, 어릴 땐 이 과일도 먹나? 싶었던 무화과, “그대여, 이렇게 바람이 서글피 부는 날에는, 그대여 이렇게 무화과가 익어가는 날에도~” 노래에만 존재하는 과일이었던 무화과도 왠지 이제는 무화과 날 철이면 과일가게 앞에서 언제쯤 나오나 서성이게 되는 과일이 돼 버렸어요.

 

저에게는,,, 그리고 바다의 우유, 굴도 어른이 돼야 맛을 알게 된 해산물이었어요. 사실 굴 시식의 첫 시도는 지금 생각해도 그다지 좋은 기억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물컹물컹한 것이 입에 넣는 것 자체가 두려움이었거든요. 몸에 좋으니까 먹어야 한다는 엄마 말에 눈 꼭 감고, 꿀꺽! 그리고 느껴지는 그 비릿함은 왠지 속을 느글거리게 만들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네요. 물론 지금은 없어서 못 먹고, 겨울이면 그 바다의 향이 그립기까지 하지만요.

 

왜 어른이 돼야 찾게 되는 맛, 어른이 돼야 익숙해지는 맛, 어른이 돼야 좋아지는 맛이 생기는 걸까요? 그건 고단한 밥벌이에 익숙해져 있고, 익숙한 사랑에 길들여져 있고, 작은 행복에 둔감해진 채, 많은 것에 대해 너무 힘겨워진 탓에, 새로운 맛, 신선한 맛에 눈을 뜨게 된 건, 바로 나름의 본능이 아닐까?란 생각은 너무 비약일까요? 뭐, 물론 비약일지도 모르겠지만요. 하지만 새로운 맛을 찾으려는 우리의 미각 본능처럼, 사소해서 지나쳐버릴 만한 행복은 손톱 세운 채, 날 세운 채, 지켜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되네요.

 

어른의 맛, 오늘은 이 가운데 굴과 관련된 요리를 해 볼까 해요. 어릴 적 고모들이 <석화>라는 말로 굴을 부르더군요. 석화=굴, 굴을 굴이라 부르지 않고 무척 생소한 <석화>라는 이름은 한자의 뜻을 알고 고개를 끄덕이게 됐습니다. 석화, 돌 석(石)자에 꽃 화(花)자, 직역하면 <돌꽃>이란 뜻이죠. 바닷가 바윗돌에 핀 꽃, 너무 예쁜 이름이죠? 또, 돌이나 너럭바위에 붙어사는 자연산 굴을 보통 <어리굴>이라 하는데요. 이 어리굴로 젓갈을 담으면 밥도둑 어리굴젓이 되는 거죠. 서양 사람들은 굴을 ‘바다의 우유’, 한때는 강장제로 여겼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사실 아미노산과 아연, 셀레늄, 철분,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D, 영양소가 너무너무 풍부한 굴~ 오늘은 굴을 이용한 굴짬뽕라면을 만들어 볼까 합니다.

 

송년 잇 아이템! 굴짬뽕라면(2-3인분)


재료: 라면(하얀 짬뽕라면) 2봉지, 스프 2봉지, 버섯 1개, 청경채 4개, 쪽파 5쪽, 홍고추 2개, 굴 2줌, 물 6-7컵

 

2.jpg


1. 청경채는 밑동을 자르고 준비, 쪽파도 송송, 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버섯 대신 숙주를 넣어도 좋아요.)


2. 홍고추(좀 더 칼칼하게 하고 싶다면 청양고추도 넣어주세요.)는  송송 썰고 굴은 흐르는 물에 2~3번 씻어 주세요.
   (굴은 껍데기가 씹힐 수 있으니까 잘 씻어주세요.)


3. 물은 그냥 라면 끓일 때보다 좀 많이 잡아주시고요.
   (본인의 입맛에 맞춰주세요. 끓여 먹다 보면 맞춰지더라고요. 간은 절대 금물! 굴 때문에 짭조름~ 해 간은 딱 맞아요.)

 

3.jpg

 

4. 라면과 스프 넣고 3분 정도 끓인 다음 굴을 넣고 끓어오르면 불을 조금 낮추고 버섯과 청경채를 넣어 한소끔 끓여주세요.


5. 마지막으로 홍고추, 쪽파를 넣어주면 완성됩니다.

 

4.jpg


칼칼하고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인 바다의 우유 굴짬뽕라면, 별미겠죠? 출출할 때 식사로도 좋지만, 이제 송년회 모임 많을 시기, 해장이 필요할 시기, 아주 유용한 송년 잇 아이템이 되실 거예요.

 

5.jpg

 

딱 한 장, 남아있는 달력, 이제 정말 내게 소중한 것이 무엇이고, 내 가슴을 뛰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내 주변의 소중한 것들 챙겨갈 수 있는 한 달을 만들어 가야 할 것 같습니다.

 

 

 

 


[추천 기사]


- 11월, 일상의 유영
- 길들인다는 것과 길들여진다는 것
- 가을과 겨울 사이 낙엽 엔딩 밀푀유 나베
- 내 인생의 황금기는 지금 이 순간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이나라

요리도 좋아하고, 책도 좋아하고, 여행도 좋아하고, 음악도 좋아하고,잡다한 것에 손을 뻗어가며, 매일매일 가열!!!차게 살아가고 있는 프리랜서 잡가(?)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