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황상민 “내 마음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해요”

『나란 인간』,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난 11월 17일, 대학로 벙커 1에서 심리학 박사 황상민의 『나란 인간』 출간 기념 북콘서트가 열렸다. 황상민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더 잘 알아가고, 나아가서 타인을 이해하고 올바른 인간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자가 되어 참가자들과 함께 소통했다.


『나란 인간』의 저자인 심리학 박사 황상민은 자칭 타칭 심리학계의 아이유, 심리학계의 셜록 홈즈다. 황상민이 심리학을 연구하면서 가장 흥미롭게 생각했던 것은 ‘내 주위의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일까’ 였다. 그는 어떻게 하면 주위 사람들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리고 10여 년 간 연구를 통해 한국인을 위한 성격유형검사 WPI(Whang’s Personality Inventory)를 직접 개발했다. 그는 이 검사에서 한국인의 성격을 ‘리얼리스트, 로맨티스트, 휴머니스트, 아이디얼리스트, 에이전트’ 이렇게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했다. 

 

IMG_0373.jpg

 

진짜 나의 문제를 알고 스스로 답을 찾는 것
 

마음의 상처를 치유 받고자 하고, 정신 없는 일상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공감과 위로를 얻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최근 몇 년 간 우리나라에 힐링 신드롬, 힐링 열풍을 가져왔다. 그는 강연에 앞서 이러한 추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전했다.

 

“처음에는 안타깝다는 생각을 했는데 사실 사람들 모두 자신이 가진 고민에 대해 답을 찾고 있는 상황인 것 같아요. 그런데 저명하고 훌륭한 누군가가 내 고민에 대한 해답을 줬다고 해서 그게 나의 답이 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그건 그 사람 답이에요. 내가 갖고 있는 고민을 다른 사람에게 떠넘겨서 멋진 말을 들으면, 마치 그 문제가 해결되는 것처럼 느끼는 것이 그런 사람들이 가지는 대표적인 심리라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가진 문제가 무엇이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탐색하다 보니까, 모든 사람들에게는 자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걸 알았어요. 답은 누군가가 알려주는 게 아니라 자기가 찾을 때 비로소 진정한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괴로워하는 이유의 70~80퍼센트 이상이 가짜 문제에요. 진짜 자신의 문제를 명확히 모르기 때문에 엉뚱한 문제를 자신의 문제라고 착각하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많은 사람들이 정작 자기문제를 보지 못하고 있는 거예요.”

 

외적 질병의 경우 신체 중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지만 마음에 문제가 있으면 무엇 때문인지 알기가 무척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우리의 마음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심리학을 공부해서 사람에 대해 잘 알고 싶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사람을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의대에 가면 사람의 병을 고치기 위해서 학생들이 가장 먼저 배우는 게 해부예요. 그들은 시체를 자르고 해부할 때 자신이 진짜 의사가 되었다는 느낌을 받는 것 같아요. 여러 장기를 직접 보면서 인간의 몸이 이렇구나 하고 느끼는 거죠. 그런데 심리학을 하는 사람은 사람의 문제, 마음을 탐색하고 해결하려고 할 때 그 마음을 볼 수 있나요? 못 봐요. 그렇기 때문에 내 마음이 동그란지, 네모난지, 삼각형인지 볼 수 있는 방법이 뭔가 있어야 해요.”

 

그는 대학교에 진학할 시기에 인류학과, 사회학과, 심리학과를 놓고 고민했다. 인류학과에 가면 아프리카 오지, 아마존 같은 곳에 가야 할 것 같은데 영어나 다른 외국어를 배울 자신이 없어서 제외했고, 그 당시 사회학과에 가면 졸업할 확률이 10 퍼센트도 안되고 중간에 감옥을 가는 게 필수코스였기 때문에 사회학과도 제외하고 나니까 마지막으로 남은 심리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다.

 

“심리학과에 들어가고 나서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됐어요. 지금은 한국어로 된 심리학 책이 많은데, 그 당시에는 모든 교재가 다 영어였던 거예요. 그래서 저는 전부 원서로 책을 읽어야 했어요. 내가 어떤 문제가 싫어서 도망가면 또 다른 골목에서 그것과 마주친다는 아주 중요한 교훈을 그때 얻었어요. 처음에는 심리학이 별로 재미도 없었고, 이걸 공부하면 정말로 인간을 알 수 있을까 하는 회의도 많이 느꼈어요. 그러다가 우연히 스키너라는 심리학자가 쓴 ‘월든 투’라는 책을 읽게 됐어요. 심리학자가 그리는 심리학적 이상사회에 관한 책이었는데 그걸 읽고 나서, 내가 심리학을 공부해서 대한민국을 이렇게 바꿔야겠다는 꿈을 꾸게 됐어요. 그 당시 스키너가 하버드대에서 강의하고 있었기 때문에 저도 하버드에 가고 싶어졌어요. 그래서 그 당시 스키너가 쓴 책들을 읽는데 시간을 다 보냈어요. 그렇게 2년 정도를 보내면서 스키너가 쓴 모든 책들을 다 읽었어요. 그리고 정말로 꿈이 이루어져서 하버드대에 가게 됐어요. ‘Dreams come true’라는 말이 있듯이, 그때는 스키너를 실제로 만나는 것이 저에게 가장 중요했고. 남들이 저에게 안 될 거라고 하는 말에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았던 것 같아요.”

 

IMG_0360.jpg

 

직접 개발한 한국식 성격검사

 

사실 심리학의 역사는 생각보다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황상민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성격검사가 처음 나오기 시작한 때가 미국이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되면서부터였다고 말했다. 미국은 전쟁에 참전하기 위해서 5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징집했다. 그런데 온갖 이상한 사람들이 다 군대에 들어오게 되니까 어떻게 하면 제정신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구분할 수 있을까 방법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그 방안으로 심리학자들에게 심리검사를 만들어서 군대 신병들을 분류해달라고 했던 작업이 제일 처음 성격검사가 만들어진 계기였다.
 

국내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성격유형검사의 대표적인 예가 MBTI 검사다. 물론 이 검사 역시 유용한 면이 있겠지만 그는 MBTI가 서양 사람들이 생각하는 몇 가지 외적인 기준으로 구분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그것을 우리나라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국 사람들의 심리는 미국 사람들과 달라요. 미국 사람들이 생각하는 괜찮은 사람이란 독립적인 인간이에요. 그런데 한국 사람들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두루두루 무난하게 지내는 사람이에요. 즉, 사회마다 이상적으로 지향하는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미국 기준으로 한국을 보면 잘못 판단할 가능성이 많아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외국 사람이 만든 틀로 보지 않고 한국 사람들의 마음을 탐색하면서, 내 주위 사람들을 다르게 파악 수 있을까 생각을 하다가 제가 직접 성격검사를 만들어 보기 시작했어요. 일반적으로는 검사 문항을 잔뜩 만들어서 사람들 반응을 받고, 통계 내고, 요인분석을 한 후에 최종적인 검사 문항을 만들어요. 그래서 각각 요인에 따라 특성이 이렇게 나타난다고 설명을 하는데, 기존의 검사와 별 차이가 없는 거예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검사문항을 주면서 반응이 비슷한 사람들을 묶고 왜 비슷한지 이야기를 시켰어요.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숫자를 찾아서 나온 것이 리얼리스트, 로맨티스트, 휴머니스트, 아이디얼리스트, 에이전트 이렇게 다섯 가지 유형이에요. 한국 사람들이 갖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유형들을 찾아낸 거죠. 근데 이것만 가지고는 어려움이 있었어요. 자기 성격은 본래 고유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의 특성이 특정 환경이나 맥락에서 실제 특성과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저는 자기 평가 외에 타인 평가 항목까지 만들게 되었어요.”

 

그는 WPI의 다섯 가지 유형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덧붙였다.

 

“리얼리스트는 다른 사람이 자기를 인정하는 데에서 존재감을 느껴요. 그리고 로맨티스트는 타인과의 교감을 통해, 휴머니스트는 사람과의 좋은 관계를 통해, 아이디얼리스트는 세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유를 느끼고 존재의 이유를 찾아요. 마지막으로 에이전트는 남들이 무엇을 하든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하면서 그 일을 잘 해낼 때 존재감을 느껴요. 사람들은 이처럼 자기 나름대로 존재감을 느끼는 부분이 달라요.”

 

그렇다면 황상민 교수는 WPI에서 제시한 다섯 가지 유형 중 어디에 속할까? 그는 자신이 아이디얼리스트라고 밝혔다. 그러니까 그는 무언가를 알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줄 때 자유로움과 살아있음을 느낀다는 것이다. 직접 성격검사를 개발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성격을 분석하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고군분투하고 있는 그에게서 이러한 아이디얼리스트로서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img_book_bot.jpg

나란 인간황상민 저 | 푸른숲
그동안의 심리학이 인간의 마음에 대한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요인을 알아내는 데 집중했다면, 저자는 일반적인 것을 넘어 ‘내 마음’과 ‘네 마음’의 차이를 파악하려 했다. 즉, 식물학자가 “저 나무가 뭐예요?” 하고 물을 때, “그냥 나무예요”라고 대답하지 않는 것처럼, 누군가 “내 마음을 알려 주세요”라고 물을 때 “무릇 인간의 마음이란…” 식의 보편타당한 대답이 아니라 “그 사람은 어떤 사람이며, 어떤 경우에 어떻게 행동할 것이다”라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했다. 이 책의 핵심 개념인 WPI는 이런 의도에서 만들어졌다.



 

 


 


[추천 기사]


- 꽃보다 들풀, 그 작은 것을 재발견하는 시간
- 까칠한 상사는 열등감 덩어리 고양이다!
- 멋쟁이 할머니들의 패션조언, 『어드밴스드 스타일』
- 마스다 미리 ‘태어나서 좋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지예원

재미있는 인생을 살고 싶습니다. 책과 함께 있을 때 가장 행복합니다.

나란 인간

<황상민> 저 15,300원(10% + 1%)

식물학자는 식물의 특성을 아는데, 심리학자는 왜 인간의 성격을 모르나 그동안 《독립연습》《한국인의 심리코드》《짝, 사랑》을 통해 한국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숨겨진 심리적 비밀을 파헤쳐온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황상민 교수가 이번에는 ‘인간의 성격’을 탐구해 5가지 유형으로 분석한 책《나란 인간(푸른숲 刊)》..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