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전에는 알 수 없었던 것들

그래서 이제야 뒤늦게 전하는 축하의 마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가 먼저 소식을 전한 사람들은 모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였다. 엄마방에 들어가기 전에 선배들에게 인사를 하는 기분이었다. 소식을 전하며 근황을 나눈 뒤 전화를 끊을 때 그녀들은 모두 비슷한 말을 했다. “축하해. 곧 보자. 먹고 싶은 거 사줄게.”


한몸.jpg


가족에게 알리는 걸 시작으로 친구, 선후배 들에게도 임신 소식을 전했다. 하소연을 하거나 엄살을 떨고 싶어서가 아니라 같이 얘기하는 동안 이 어리둥절하고 붕 뜬 기분이 일상에 안착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실제로 마음은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어 새로운 생명에 대한 기대로 부풀었다가 처지를 비관하고 좌절에 빠지기를 반복했다.

친한 후배는 앞으로 언니랑 할 얘기가 더 많아질 것 같아서 좋다고 했고, 오랜 친구는 유미야, 하고는 한동안 말이 없었다. 초등학생인 아들 둘을 키우는 친구는 사는 곳도 멀고 직장에 다녀 자주 보지 못했다. 잘했다, 잘됐어. 그 애의 목소리는 내가 소설가가 되었다는 소식을 전했을 때처럼 떨렸다. 먼 곳의 목소리인데 바로 옆의 손길처럼 어깨를 토닥거렸다. 이번에는 내가 울컥해서 가만히 있었다.

 

결혼과 출산 모두 늦은 선배는 실질적인 조언을 많이 해주었다.  


- 그거 노산도 아니야. 앞으로 노산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해.


선배의 웃음은 경쾌하고 다감했다.

그러고 보니 내가 먼저 소식을 전한 사람들은 모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였다. 엄마방에 들어가기 전에 선배들에게 인사를 하는 기분이었다. 소식을 전하며 근황을 나눈 뒤 전화를 끊을 때 그녀들은 모두 비슷한 말을 했다.


- 축하해. 곧 보자. 먹고 싶은 거 사줄게.


전화를 끊고 나서 나는 한동안 가만히 누워 있었다. 쑥스러움이 사라지고 현실감이 차츰 돌아왔다. 다들 잘 낳고 잘 키우고 잘 지내고 있다는 게 용기가 되었다.


그리고 오래전, 가깝게는 몇 년 전까지 내게 임신 소식을 전하던 그녀들의 목소리가 떠올랐다. 그때 나는 뭐라고 했나. 좀 놀란 뒤 축하한다고 건강 잘 챙기라고 했던 것 같다. 필요한 게 없냐고 맛있는 걸 사주겠다는 말은 하지 못했다. 전화를 끊고 난 뒤 엄마가 될 그녀들의 처지를 딱하게 여겼던 것도 같다. 당연히 임신 중의 입덧과 태동과 널뛰는 기분에 대해 말했을 때 귀기울여주지도 못했다. 그런 것이 떠오르니 너무 미안해서 어디론가 숨고 싶어졌다. 나는 팔로 얼굴을 가리고 아아, 한숨을 쉬었다.


먼저 엄마가 된 지인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얘기해주고 싶었지만 그저 마음으로 속삭였다. 아무것도 몰라서, 그쪽으로는 관심이 없어서 다정하지 못했던 거 미안해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서유미(소설가)

2007년 문학수첩 작가상을 받으며 등단. 같은 해 창비 장편소설상을 탔다. 장편소설 『판타스틱 개미지옥』 『쿨하게 한걸음』 『당신의 몬스터』를 썼고 소설집으로 『당분간 인간』이 있다. 에세이 『소울 푸드』에 참여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