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

진화와 인류학 등 최신의 과학 이슈를 맛깔스런 글솜씨와 저자가 직접 그린 구수한 일러스트와 함께 풀어낸 교양 에세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에세이집에 실린 50편은 2013년과 2014년 상반기 1년 반에 걸쳐 연재된 70여 편에서 추려 업데이트한 것이다. 이 책의 제목 ‘늑대는 어떻게 개가 되었나’는 수록된 에세이 가운데 한 편의 제목이다.

프롤로그.jpg

 

한 가전회사의 예전 광고문구인데, 가전제품 선택 이상의 심오한 진실을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책을 내게 된 것도 2년 전 ‘순간의 선택’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2012년 가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과학신문 <사이언스타임즈>에 매주 과학에세이를 연재하기로 얘기가 됐는데, 당시 편집장이던 장미경 선생이 약간 고민하는 눈치였다. 필자는 이미 동아사이언스의 인터넷 과학신문 <과학동아 데일리>에 과학에세이를 매주 연재하고 있었으므로 두 코너가 차별화될 것 같지 않다는 것.


잠깐 고민한 필자는 에세이와 함께 일러스트를 곁들이면 어떨까 제안했고 장 편집장은 좋은 생각이라며 반색했다. 이렇게 해서 ‘일러스트가 있는 과학 에세이’라는 코너명이 확정됐다. 당시 필자가 생각했던 일러스트는 학술지나 과학잡지에 나오는 것 같은 과학 일러스트였다.  2012년 10월 18일, 첫 에세이로 아스피린이 항암제로 재조명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쓰고 있던 필자는 문득 과학 일러스트를 그린다는 게 만만한 일이 아님을 깨달았다. 이 경우 항암제로서 아스피린의 작용메커니즘을 묘사해야 하는데, 복잡한 내용을 단순화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막상 독자들에게 별 도움이 될 것 같지도 않았다.


결국 필자는 이메일로 에세이 문서파일만 보내며 일러스트는 포기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그런데 몇 분 뒤 장 편집장에게서 전화가 왔다. 필자는 구차하게 변명했지만 장 편집장은 “안 된다”며 아스피린 분자구조라도 그려서 보내라고 말하고는 전화를 끊었다. 난감하게 된 필자는 아이디어를 얻겠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써놓은 에세이를 읽었고, 바이엘의 화학자 펠릭스 호프만이 아버지를 위해 아스피린을 합성했다는 대목에서 일러스트를 구상하고 부랴부랴 그려 보냈다.


다행히 장 편집장은 “이 정도면 훌륭하다”며 만족감을 표시했고, 이렇게 해서 ‘일러스트가 있는 과학 에세이’ 1회가 2012년 10월 19일자에 실렸다. 만일 당시 장 편집장이 필자의 ‘처지’에 동정심을 보여 일러스트 없이 가기로 했다면 지금 이 책의 서문을 쓰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번 에세이집에 실린 50편은 2013년과 2014년 상반기 1년 반에 걸쳐 연재된 70여 편에서 추려 업데이트한 것이다. 이 책의 제목 ‘늑대는 어떻게 개가 되었나’는 수록된 에세이 가운데 한 편의 제목이다. 참고로 첫 에세이를 포함해 2012년에 발표한 에세이 몇 편은 2013년 출간된 에세이집 『사이언스 소믈리에』에 수록돼 있다.


그동안 에세이 연재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사이언스타임즈>의 장미경 전前편집장과 고대승 전前편집장, 이정순 편집장께 고마움을 전한다. 이번 에세이집 출간을 결단한 MID의 최성훈 대표와 멋진 책을 만들어준 편집부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 


 



 

img_book_bot.jpg

늑대는 어떻게 개가 되었나 강석기 저 | MID 엠아이디
첫 책 『과학 한잔 하실래요?』로 출간하자마자 교육과학기술부 우수과학도서, 『사이언스 소믈리에』로 미래창조과학부 우수과학도서로 유래 없이 2년 연속 선정되었던 대한민국 과학 글쓰기의 대표 저자 강석기의 네 번째 과학에세이. 꾸준하고 품격있는 에세이로 많은 고정 독자들을 가지고 있는 저자가 맛깔스런 글솜씨와 구수한 일러스트로 다시 돌아왔다. 이번 책에서는 특히 진화와 인류학, 건강 등의 흥미있는 주제들에 대하여 일상 생활의 소재를 통해 최신 이슈를 전한다.




 

[추천 기사]

- 왕따, 시키는 사람도 당하는 사람만큼 아프다
- 소설가 성석제의 결핍과 호기심
- 책 한 권으로 끝내는 취미생활
- ‘살아있는 화석’ 실러캔스를 발견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강석기

서울대학교 화학과 및 동대학원(이학석사)을 졸업했다. LG생활건강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으며 동아사이언스 《과학동아》와 《더사이언스》에서 과학전문기자로 일했다. 현재 과학칼럼니스트와 과학책 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과학 한잔 하실래요?』(MID, 2012)가 있고 옮긴 책으로 『현대 과학의 이정표』(Gbrain, 2010, 공역)가 있다. 2012년 출간한 저서 『과학 한잔 하실래요?』는 출간 즉시 교육과학 기술부 우수과학도서,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권장도서로 선정됐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