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주를 사랑한 예술가, 이중섭과 김영갑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 제주 여행의 필수 코스 서귀포 이중섭거리, 김영갑 갤러리 두모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주 여행기를 담은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만큼 가고 싶고,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책 속 그곳’ 5편에서는 제주의 매력을 일찌감치 작품으로 표현했던 예술가들의 발자국을 따라가보았다.

7월에 다녀온 ‘책 속 그곳’ 다섯 번째 장소는 제주. 20년 전까지만 해도 신혼여행지로 각광을 받았지만, 이제는 마음만 먹으면 주말에라도 떠날 수 있는 가까운 여행지가 되었다. 제주는 2011년 ‘세계 7대 자연경관지’로 선정되면서 해외 관광객들의 발걸음도 꾸준히 늘고 있다. 시끌벅적한 여행보다 한적한 여행을 계획한다면, 제주를 사랑한 예술가 이중섭과 김영갑의 발자취를 따라가보는 건 어떨까. 여행 가이드책은 버리고 『이중섭 편지와 그림들』, 『그 섬에 내가 있었네』를 품고 제주를 거닐어보자. 서귀포시에 자리한 이중섭미술관과 이중섭거리,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은 제주의 아름다운 풍광 못지않은 특별한 기억을 안겨줄 것이다.

 

서귀포에서 마주한 화가 이중섭의 생애


불운한 시대의 천재화가로 불리는 이중섭. 그의 미술관이 제주 서귀포시에 마련된 건, 이중섭이 짧은 체류에도 불구하고 「서귀포의 환상」 등 많은 작품을 남겼기 때문이다. 1.4후퇴 때 원산을 떠난 이중섭 가족은 잠시 부산에 머문 후, 제주 서귀포에 체류한다. 이중섭과 그의 아내 이남덕이 짧지만 가장 행복했던 신혼생활을 누렸던 곳이 서귀포다. 이중섭은 4.6㎡(약 1.4평)의 작은 방에서 피난민 배급품과 고구마로 연명했지만, 「파란 게와 아이들」, 「섶섬이 보이는 풍경」 등의 풍경화 작품을 통해 가장 따뜻했던 생을 기록했다. 이중섭이 유화나 은지화에 자주 그렸던 대표적인 캐릭터인 섬, 게, 물고기, 아이들, 귤 등은 그가 서귀포 시절에 자주 대했던 소재다. “배가 고파 게를 많이 잡아 먹다 보니, 그것이 미안해 게를 그리게 되었다”는 이중섭의 이야기는 바다와 가까이 했던 서귀포 생활을 떠올리게 한다.

 

책속그곳

 

불과 11개월이라는 길지 않은 시간 동안 서귀포에서 여러 개의 대표작을 그린 이중섭은 제주를 떠난 이후에 그린 작품 「그리운 제주도 풍경」을 통해, 행복한 가족의 모습을 표현했다. 또 이중섭은 서귀포 시절에 초상화 4점을 그렸다. 주인공은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이웃 주민 세 사람과 집주인. 이중섭은 원산에 있을 때 어머니가 그려달라고 해도 다음으로 미루었을 정도로 초상화 그리는 것을 꺼려했지만, 이웃 주민과 집주인의 간곡한 부탁을 받고 마당에 쌓아 놓은 땔감 위에 전쟁터에서 사망한 세 사람의 증명사진을 올려놓고 초상화를 그려 주었다.

 

서귀포시는 이중섭의 작품세계를 기리기 위해 서귀포 정방동 거주지를 당시 모습으로 복원, 정방동 매일시장 입구부터 솔동산까지 360m를 '이중섭 거리'로 지정했다. 1995년 11월에 이중섭 거주지기념표석이 세워졌고, 1997년 4월 그가 기거했던 집과 부속건물을 복원해 ‘이중섭 거주지’를 공개했다. 이중섭과 그의 가족 4명이 기거했던 방은 1.4평 정도의 매우 협소한 공간으로 4명이 겨우 누울 수 있을 정도의 열악한 환경이었다. 흥미로운 건, 이중섭 부부에게 세를 줬던 김순복 할머니가 아직 그 집에 살고 있다는 점이다. 이중섭의 방에는 이중섭의 초상화와 그가 서귀포에 머물던 시절에 쓴 시 「소의 말」이 새겨있다.

 

책속그곳

 

2002년에 개관한 이중섭미술관에는 이중섭의 1950년대 중반 작품인 「파란 게와 어린이」 등 모두 14점이 전시되어 있다. 미술관에는 이중섭의 아내, 이남덕 여사가 기증한 팔레트가 전시되어 있다. 이남덕 여사는 2011년 이중섭이 약속의 징표로 준 팔레트를 서귀포시에 기증하기 위해 제주를 찾았다. 또한 미술관에는 이들 부부가 주고 받은 편지가 전시되어 있어 방문객들의 눈길을 끈다. 1945년 한국에서 혼례를 올린 이중섭 부부는 6.25전쟁이 발발하자 가족과 함께 부산, 제주로 피난했지만 생활고를 못이긴 아내 이남덕은 1952년 두 아들과 함께 일본행을 결정한다. 그 후 이중섭은 1953년 도쿄에서 가족과 해후하지만 단 5일을 끝으로 영영 이별하게 된다. 이남덕 여사는 남편 이중섭을 ‘아고리’라는 애칭으로 불렀다. ‘아고’는 일본어로 ‘턱’이라는 뜻으로, 턱이 길었던 이중섭을 표현한 이름이었다.

 

“건강하게 잘 있었나요. 아고리는 몸 성히 더욱더욱 컨디션이 좋아 마구 작품 제작에 열을 올리고 있소. 나 자신도 놀랄 만큼 작품이 잘 되어 감격으로 꽉 차 있소. 추위에도 굴하지 않고 새벽부터 일어나 전등을 켜놓고 제작을 계속하고 있소.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 상냥한 마음의 사람! 정성의 사람이여! 기쁜 마음으로 서둘러 서류를 만들도록 해주시오. 하루빨리 당신들과 같이 살고 싶소. 이번에야말로 반드시 일이 성취 되도록 노력해주시오. ‘두드려라 그러면 열리리라.’ 예수의 말이오. 하루에도 몇 번이나 몇 번이나 열광적으로 소중하고 더없이 귀한 당신의 모든 것을 마음속으로 포옹하고 또 포옹하고 끝도 한도 없이 당신 생각만으로 하루 종일 꽉 차 있소. (중략)” ( 『이중섭 편지와 그림들』 118쪽)

 

 

책속그곳

 

미술관 바로 앞에 조성되어 있는 ‘이중섭 거리’는 한국 최초로 화가의 이름이 붙어진 거리로, 매년 10월 말 이중섭의 사망주기에 맞춰 ‘이중섭 예술제’가 열리고 있다. 이중섭 거리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인들이 자신의 작품을 소개, 판매를 하는 ‘서귀포문화예술디자인시장’이 매 주말 운영되고 있어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끈다. 문화예술시장과 함께 거리 일대에는 카페와 예술품공방점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작가의 산책길 탐방로를 비롯해 유토피아로 예술작품, 공예공방, 길거리 공연 등이 즐길 수 있다.

 

한편, 이중섭미술관은 오는 9월 28일까지 <아름다운 기증문화, 이중섭미술관>展을 연다. 가나아트 기증 작품 31점을 이중섭미술관 기획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중섭의 작품을 포함해 이중섭과 시대의 아픔을 함께 겪으며 활동했던 선,후배 화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이중섭의 작품을 세밀히 감상하고 싶다면, 서간집 『이중섭 편지와 그림들』을 읽어봄이 좋다. 유화, 수채화, 스케치, 구아슈화, 은종이 그림 등 이중섭의 대표 작품 90여 점과 함께 이중섭이 1953년부터 1955년까지 아내 이남덕 여사와 두 아들에게 보낸 편지가 담겨 있다. 부산과 제주도를 오가며 목숨이 위태로울 정도의 가난한 생활을 하다 결국 현해탄을 사이에 두고 떨어져 지내야 했던 이중섭 가족의 애처로움과 사랑의 절절함이 수십 통의 편지 속에 묻어난다.

 

 

제주에 매료된 사진가, 김영갑


제주여행 중에 고요한 시간을 갖고 싶다면, 서귀포시 성산읍에 자리한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을 둘러보기를 추천한다. 폐교를 미술관으로 꾸민 김영갑갤러리는 2002년 개관, ‘제주를 찾은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곳’으로 지정됐을 만큼 인기가 얻고 있다. 제주 올레길 3코스를 돌다 보면 만날 수 있는 김영갑갤러리는 한적한 동네 속에 자연을 품은 모습이다. ‘두모악’은 한라산의 옛 명칭이다.

 

책속그곳

 

1957년 충남 부여에서 태어난 김영갑은 1982년부터 제주도에서 사진 작업을 시작, 1985년에 제주도에 정착했다. 신내림 받은 무녀처럼 섬을 헤집고 다니면 제주의 얼과 속살을 카메라로 받아 적은 김영갑. 그는 용눈이 오름 흐벅진 굼부리에 들어가서는 카메라를 놓고 하루 종일 바람과 살았다. 필름에 미처 댕기머리를 한 채로 돌아다니는 김영갑을 보고, 사람들은 간첩으로 오인해 경찰을 부르기도 하고 가수로 착각해 사인 종이를 내밀기도 했다. 바닷가와 중산간, 한라산과 마라도 등 섬 곳곳 그의 발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었다. 밥 먹을 돈을 아껴 필름을 사고, 배가 고프면 들판의 당근이나 고구마로 허기를 달린 김영갑. 어느 날부턴가 셔터를 눌러야 할 손이 떨리기 시작하고 허리에 통증이 찾아왔다. 나중에는 카메라를 들지도 제대로 걷지도 못할 정도였다. 결국 루게릭 병을 진단 받은 그는 일주일 동안 식음을 전폐하고 누웠다가, 다시 몸을 움직여 사진 갤러리를 만들었다. 그렇게 탄생한 곳이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이다. (참고_ 김영갑갤러리 두모악 소개 //www.dumoak.co.kr/kim-intro.php)

 

“삶에 지치고 여유 없는 일상에 쫓기는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서 와서 느끼라고, 이제까지의 모든 삿된 욕망과 껍데기뿐인 허울은 벗어 던지라고, 두 눈 크게 뜨지 않으면 놓쳐버릴 삽시간의 환상에 빠져보라고 손짓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제주의 진정성을, 제주의 진짜 아름다움을 받아들일 넉넉한 마음입니다. 그것이면 족합니다.“


-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을 지으며, 김영갑

 

책속그곳

 

김영갑갤러리에는 20여 년간 제주도만을 작품 속에 담아온 김영갑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내부 공간의 특이한 점은 전시관 바닥에 돌이 깔려 있어, 마치 방문객이 오름에 올라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내부 전시장인 ‘두모악관’, ‘하날오름관’에서는 제주의 오름과 중산간, 마라도, 해녀 등 지금은 사라진 제주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김영갑이 생전에 사무실로 사용했던 곳은 ‘유품전시실’로 꾸며져 김영갑이 평소에 보던 책들과 평생을 함께한 카메라가 전시되어 있고, 영상실에는 작품 활동을 왕성히 했던 김영갑의 젊은 시절 모습을 화면과 사진을 통해 만날 수 있다. 김영갑이 투병생활에 손수 꾸민 야외정원은 마치 수목원에 들어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2009년에 오픈한 ‘두모악 무인 찻집’은 방문객들의 쉼터로 사랑 받고 있다. 무인 찻집에는 수십 권의 방명록이 갤러리의 흔적을 담고 있는데, 김영갑의 작품 못지않은 감성이 깃들어 있다.

 

나는 세상 돌아가는 이치가 궁금해 사진가가 되었다. 그리고 사진을 찍으며 아름다운 세상을 보았다. 대자연의 신비를 느끼고 하늘과 땅의 오묘한 조화를 깨달았다. 지금은 사라진 제주의 평화와 고요가 내 사진 안에 있다. 더 이상 사진을 찍을 수 없는 나는 그 사진들 속에서 마음의 평화와 안식을 얻는다. 아름다운 세상을, 아름다운 삶을 여한 없이 보고 느꼈다. 이제 그 아름다움이 내 영혼을 평화롭게 해줄 거라고 믿는다. 아름다움을 통해 사람은 구원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간직한 지금, 나의 하루는 평화롭다. ( 『 그 섬에 내가 있었네』 28~29쪽)

 

김영갑은 섬의 오지를 찾아 다니며 초가집, 돌담, 팽나무, 노인, 아이, 해안 마을, 중산간 마을, 초원, 바다. 오름을 닥치는 대로 필름에 담았다. 중산간 마을 외딴 집에서 외부와 접촉을 끊고 순수 자연인으로서 사진 작업에만 몰두한 김영갑. 사진만을 짝사랑하며 평범한 삶의 방식을 거부해온 그를 두고, 사람들은 부러워하기도 기인이라 여기기도 했다. 2005년 5월 29일, 김영갑은 그가 손수 만든 두모악 갤러리에서 고이 잠들었고, 그의 뼈는 두모악 갤러리 마당에 뿌려졌다. 섬을 사랑했고 영원히 섬에서 머물러 있는 김영갑은 두모악을 찾은 이들을 마음으로 반기고 있다.

 

김영갑의 작품집은 1995년부터 여러 출판사를 통해 출간됐다. 특히 김영갑의 사진 달력은 많은 독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2004년에 초판이 나온 김영갑의 에세이 『그 섬에 내가 있었네』는 2007년 김영갑의 2주기를 맞아 특별판이 제작됐고, 지난해 다시 개정판으로 재출간 됐다. 「그리운 바다 성산포」의 시인 이생진과 함께 집필한 포토 에세이 『숲 속의 사랑』은 김영갑 추기 5기를 맞아 2010년에 출간됐다. 또한 김영갑이 세상을 떠난 이듬해에 출간된 『김영갑 1957-2005』는 그가 파노라마 작업을 시작한 1995년부터 2001년까지 찍은 사진들이 수록되어 있다.

 

 


[추천 기사]

- 춘천 김유정문학촌에서 동백, 봄봄을 만나다
- 춘천 여행, 닭갈비 막국수 빠지면 서운하죠
- 포천에서 겸재 정선과 송중기를 만나다

- 섬이 된 사내, 김영갑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엄지혜


eumji01@naver.com

ebook
그 섬에 내가 있었네

<김영갑> 저9,000원(0% + 5%)

노인과 해녀, 오름과 바다, 들판과 구름, 억새 등 제주도의 '외로움과 평화'를 카메라에 담았던 故 김영갑 선생의 사진 에세이. 고인이 루게릭 병으로 투병 중이던 2004년에 초판이 나왔고, 2007년 선생의 2주기를 맞아 특별판이 출간됐다. 20여 년 전에 제주도에 내려와 병을 앓게 되기까지, 그리고 발병 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