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궁리, 과학 출판의 입지는 좁지만

한 가지 방법으로만이 아니라 여러 길을 두루 살피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앞으로 인문학에서 중요한 것은 아마도 융합일 테다. 근대에서 분과학문 체제로 드러난 문제를 인문학이 각 학문의 성과를 종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인문학은 인문학을 포함해 사회과학, 자연과학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궁리가 내는 책은 인문학의 본질에 걸맞게 여러 분야의 책을 만들고 있다.

인간은 사유하는 동물이다. 그래서인지 '사유‘와 비슷한 표현이 많다. 사고하다, 생각하다, 고민하다, 성찰하다 등등이 그렇다. 그리고 ’궁리하다‘는 표현도 있다. 성리학에서 중요한 태도인 ’거경궁리(居敬窮理)‘에서 보듯, ’궁리‘는 단어가 주는 어감이 꽤 깊다. 사유에 단계가 있다면 ’궁리하다‘는 표현은 좀 더 심도 깊은 사유를 지칭한다. 퇴계는 ’궁리‘가 이치를 생각할 때 한 가지 방법으로만 접근하는 게 아니라 여러 길을 두루 살피는 것이라 했다.

 

그런 면에서 궁리출판사가 걸어온 길은 출판사 이름과 일치한다. 1999년을 시작으로 출판사 초기에는 자연과학을 주로 펴내다가 이후 인문, 예술, 문학 등 범위를 넓혀 다양한 책을 만들고 있다. 현재 300여 종의 책을 출간했고 문광부 우수학술도서, 우수교양도서 등에 100여 종의 책이 선정됐다.

 

저자 면모도 다양하다. 지그문트 바우만, 자크 랑시에르, 김열규와 같은 인문학자에서 제임스 왓슨, 에르빈 슈뢰딩거, 제인 구달, 최재천 같은 과학자에 이르기까지 화려하다. 독자 층도 넓다. 성인 단행본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위한 인디고 서원 시리즈도 출간 중이다. 김현숙 궁리 편집주간과 이야기를 나눴다.

 

궁리출판사01.jpg


궁리출판사는 어떤 곳인가?


궁리라는 이름은 아주 많은 뜻을 가지고 있다. 출판사 설립 초기에는 자연과학 분야를 주로 펴내다가 이후 인문과학, 예술 등으로 범위를 넓혀 더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출간했다. 홈페이지인 궁리닷컴에서는 도서/출판/독서를 주제로 하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려 애쓰고 있다. 학문에서뿐만 아니라, 올바른 지식을 가능한 한 많이 정확하게 습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올바르게 살아가는 데 책을 읽는 것보다 나은 길을 없을 것이다. 그만큼 출판의 사회적, 문화적 책임이 크다는 것을 궁리는 늘 명심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자연의 이치와 삶의 이치를 두로 살피는 책을 만들려고 노력하겠다.
 

궁리에서 냈던 책, 내고자 하는 책은 어떤 책인가.


지금까지 320여 종 정도 펴냈다. 자연과학 분야가 40퍼센트, 인문사회과학이 30퍼센트 정도 된다. 눈에 띄는 베스트셀러는 없지만, 독자들이 오랫동안 잊지 않고 찾는 스테디셀러들이 꽤 있다.  기본적으로 원고를 기획하거나 출간제안을 받은 원고를 살펴볼 때 주로 주안점을 두는 부분은, 소수이지만 이 책이 꼭 필요한 이들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유념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이나 『입양아 부모 되기』, 『베델의 집 사람들』 등의 책은 그런 기준을 염두에 두고 출간을 결정한 책이다.


궁리의 대표 도서를 소개해 달라.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제인 구달의 『희망의 이유』, 이은희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김용관의 『수냐의 수학카페』시리즈, 조진호의 『어메이징 그래비티』, 래리 고닉의 ‘과학만화’ 시리즈 등을 꼽을 수 있고, 인문과학 분야에서는 부산 인디고 서원의 기획한 청소년 인문학 시리즈와 슬라보예 지젝 인터뷰집 『불가능한 것의 가능성』, 길담서원이 기획한 청소년 인문학 교실 시리즈, 래리 고닉의 ‘세계사’ 시리즈 등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없었던 책은?


여러 매체에서 종종 ‘아까운 책’을 골라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그런 책은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시간차만 있을 뿐이지, 다들 자신의 운명을 꾸준하게 이어가는 까닭이다.


궁리출판사02.jpg


인문사회 책뿐만 아니라 과학 분야 책도 많이 내고 있는데, 인문학의 위기 못지 않게 자연과학의 위기도 문제이다. 책을 내면서 어떻게 느꼈는가.


몇 년 전부터 과학 분야의 베스트셀러 및 스테디셀러가 청소년층이나 대학생 독자들의 구매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과제로 꼭 읽어야 한다거나 선정도서여서 읽어야 하는 반강제적인 독서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물론 다양한 목록들에 포함된 책들은 오랜 시간 독자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2000년대 초중반에 등장한 과학 필자들의 뒤를 이어갈 새로운 얼굴이 거의 없어,  이 소수의 필자들에게 집필을 의뢰하는 쏠림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만큼 아직도 과학출판의 입지가 현저히 좁구나, 라는 걸 느낀다.  

 

궁리만의 문화라는 게 있을까?


딱히 이렇다 할 만한게 없는데,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책에 대한 아이템을 기획하고 출간하는 데 최대한의 재량을 가지고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정도가 아닐까.


앞으로 나올 책을 소개한다면.


8월 교황 방한을 기념하며 교황 사진집을 준비중이다. 올 하반기에도 과학 분야의 책들이 다수를 이룰 것 같다.



 

* 궁리에서 낸 책

 

희망, 살아 있는 자의 의무

희망, 살아 있는 자의 의무

지그문트 바우만 저/인디고 연구소 기획 | 궁리

인디고 연구소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꾸준히 진행했던 지그문트 바우만 인터뷰에서, 바우만 사유를 관통하는 하나의 키워드는 바로 '희망'이었다. 이것은 바우만의 사유에도 드러나지만, 그의 삶과 인품에서 배어나오는 것이기도 했다. 바우만의 말처럼, "숨 쉬는 한, 나는 희망한다." 조금이라도 나은 세계를 희망하는 사람들만이 세상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믿는 까닭이다. 슬라보예 지젝에 이어 공동선 총서 두 번째 인물로 인디고 연구소가 바우만을 인터뷰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그문트 바우만은 소비사회, 불평등, 인간관계 등 우리 시대의 가장 첨예한 문제들에 대해 탁월하면서도 생산적인 비판을 하는 지식인 중 한 사람이다. 바우만은 현대사회를 완전히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사유의 틀을 여럿 제공하였다. 『희망, 살아 있는 자의 의무』는 바우만 사유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개념과 사유의 지평을 두루 살펴보면서, 동시에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불안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바우만식의 진중하면서도 재기발랄한 해결책 등이 담겨 있다.




최재천의 인간과 동물
최재천의 인간과 동물

최재천 저 | 궁리

고대의 '동물행동학'은 사실 실용적인 학문으로 시작되었다. 동물을 관찰해야 하는 이유가 그들에게는 분명히 있었다. 그런 동물행동학이 다시금 뜨고 있다. 너무나 순수해서 골동품처럼 취급받던 수준을 벗어나 엄청난 응용 가능성을 지닌 미래의 학문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만물의 영장이 된 인간이지만 사실 인간의 역사는 다른 동물들에 비해 일천하기 짝이 없다. 우리는 기껏해야 20여만 년 전에 지구촌의 가장 막둥이로 태어난 동물이다. 그러니 우리보다 수천만 년 또는 수억 년 먼저 태어나 살면서 온갖 문제들에 부딪쳐온 다른 선배 동물들의 답안지를 훔쳐보는 일은 지극히 가치있는 일일 것이다.




무지한 스승

자크 랑시에르 저/양창렬 역 | 궁리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다. 1818년 루뱅 대학 프랑스문학 담당 외국인 강사가 된 조제프 자코토가 프랑스어를 모르는 네덜란드 학생들을 가르친 이야기이다. 『텔레마코스의 모험』 프랑스어-네덜란드어 대역판을 소개하면서 이 책을 이용해 프랑스어 텍스트를 익히라고 주문한 자코토는 학생들에게 프랑스어의 가장 기본적인 것도, 심지어는 철자법도 설명해주지 않았다. 학생들은 오직 자신들이 아는 단어에 상응하는 프랑스 단어와 그 단어들이 어미변화하는 이치를 혼자서 찾아냈다. 우연히 시작된 이 실험은 기대 이상이었다. 자코토는 학생들에게 그들이 읽은 내용에 대해 생각한 바를 프랑스어로 써보라고 했다. 학생들의 프랑스어 구사 수준은 놀랍게도 거의 작가 수준에 도달한 상태였다.



우리 곁의 교황 파파 프란치스코

프란치스코 저/주원준 편/장석봉 기획 | 궁리

국내 기획으로 출간되는 이 사진집은 교황 프란치스코의 인상적인 말씀과 사진들을 모은 책이다. ‘프란치스코 교황’. 그가 일으키는 새 바람은 그의 이름에 함축되어 있다. 전문 신학자가 영불독어 원문 대조를 통해 교황의 말씀을 충실히 정리하려 했다. 교황 프란치스코는 8월 한국을 방문하여 ‘아시아 청년대회’와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 123위의 시복식’을 주재할 예정이다. 그리고 수많은 만남과 연설과 행동을 통해, 지친 한국인들을 위로하고, 하느님의 무한한 자비를 보여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교황 프란치스코의 모습과 말씀을 담아 잠시라도 쉬면서 묵상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깊은 안식을 전할 것이다.


세상을 바꾼 과학논쟁

강윤재 저 | 궁리

『세상을 바꾼 과학논쟁』은 과학과 사회의 관계를 둘러싼 13개의 논쟁을 통해 과학의 참모습을 이해해보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과학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그 영향력이 커질수록 우리는 과학기술을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보거나 부정적으로 보기 쉽다. 이 두 가지 시각의 간극이 점점 더 커질수록 우리는 과학의 참모습을 보기 힘들어진다. 이데올로기화한 과학을 좀 더 유연하게 바라볼 수 있는 노력 중의 하나는 과학이 사회와 맺고 있는 다양한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과학의 다양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고, 그 결과 과학을 더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추천 기사]

- 너머북스, 근대주의 역사관의 허구성을 일깨우다
- 따비, 음식인문학으로 삶과 세상을 조명하다
- 오월의봄, 대한민국 인권의 안녕을 묻다
- 휴머니스트, 스테디셀러는 베스트셀러보다 강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손민규(인문 PD)

티끌 모아 태산.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