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6월, 전쟁과 평화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전쟁이 할퀴고 간 상처를 돌아보게 하는 책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일제강점기에 일본군 ‘위안부’로 살았던 꽃할머니의 잃어버린 세월을 담은 그림책

봉주르, 뚜르

한윤섭 글/김진화 그림 | 문학동네어린이

낯선 도시 프랑스 뚜르에서 펼쳐지는 두 소년의 애틋한 우정을 그린 작품. 한국인 소년 봉주는 이사 첫날 낡은 책상 옆면에서 의미심장한 한글 낙서를 발견한다. ‘사랑하는 나의 조국, 사랑하는 나의 가족’, 그리고 ‘살아야 한다’. 봉주는 호기심과 두려움으로 낙서의 주인공을 찾아 나서고, 그러던 중 의문투성이 소년 토시를 만나게 되는데…. 과연 토시와 한글 낙서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봉주와 토시는 어떻게 마음의 문을 열게 될까? 작가는 두 소년을 통해 남북 분단이 만들어 낸 우리의 아픈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마치 추리영화 한 편을 보는 듯한 긴장감 넘치는 구성은 마지막까지 책을 놓을 수 없게 한다.






내가 라면을 먹을 때

가와 요시후미 글,그림/장지현 역 | 고래이야기

내가 라면을 먹을 때, 세상에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어떤 친구는 텔레비전을 보기도 하고, 또 어떤 친구는 바이올린을 켜기도 하지만 이웃나라 어느 친구들은 동생을 돌보기도 하고 빵을 팔기도 한다. 처한 상황은 다 다르지만 우리 모두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이어져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 함께 행복할 수 있는 평화로운 세상이 오기를 꿈꿔 보자.

 

 

 





평화는 어디에서 오나요?

구드룬 파우제방 글/민애수 그림/김중철 엮음/신홍민 옮김 | 웅진주니어

평화를 주제로 한 이야기 여덟 편이 실려 있다. 진짜 평화는 마음에서부터 온다는 것을 보여 준다. 나보다 힘없는 사람을 감싸고 남의 아픔을 껴안을 줄 아는 것이야말로 평화를 실천하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고 이 책을 말한다. 싸움쟁이 친구들뿐 아니라 전쟁을 좋아하는 철없는 어른들도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전쟁은 왜 일어날까?

질 페로 저/세르쥬 블로슈 그림 | 다섯수레

작가와 어린이들이 이야기를 주고받는 구성이다. 흔히 전쟁은 어리석은 속임수에서 시작되고, 또 그 전쟁을 끝내기 위해서는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도 우리가 오래전부터 기다리고 원했던 평화는 결국 우리 모두의 손에 달려 있고 주장한다. ‘더 이상 전쟁이 없기를’ 바라며 책장을 넘겨보자.

 

 

 

 







꽃할머니

권윤덕 글,그림 | 사계절

일제강점기에 일본군 ‘위안부’로 살았던 꽃할머니의 잃어버린 세월을 담은 그림책. 전쟁이 한창인 어느 날 꽃할머니는 나물을 캐다 군인들에게 이유 없이 끌려간다. 일본군은 꽃할머니에게 야만스러운 폭력을 가하는데…. 꽃다운 나이에 몸과 마음을 무참히 짓밟혔던 꽃할머니 이야기를 통해 전쟁이 할퀴고 간 상처를 돌아보게 한다.

 

 




 

* 출처 : 생각쟁이 6월호






[관련 기사]

 -착하고 현명한 아이로 자라렴
- 누군가에게 꽃을 주고 싶을 때
- 가까운 사람을 떠나보낸 이들에게
- 인생의 황혼기,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어르신께
- 획일화된 아이로 키우고 싶지 않다면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유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