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대를 받아들일 준비, 잡담의 시작!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전하는 잡담 훈련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상대와 격의 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잡담력’이 있다면 당신이 지닌 본래의 매력을 최대한 살려 돋보이게 할 수 있다. 또한 주위 사람에게 신뢰감과 안도감을 주어 좀 더 많은 만남과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모든 상황에서 갖춰야 할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서라도 잡담은 반드시 익혀야 할 능력이다.

최근에 모 케이블 방송에서 방영하는 1인가구드라마 <식샤를 합시다>를 즐겨 보고 있다. 황실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싱글남녀를 중심으로 직장인들의 애환, 맛집탐방, 로맨스를 적절히 배합한 이 드라마에서는 806호에 거주하는 ‘구대영’이란 인물이 흥미롭게 비춰진다. 보험 영업직에 종사하는 직업적 특성 때문인지 그는 누구에게든 스스럼없이 다가가 너스레를 떨며 때론 과도한 관심을 표출한다. 급기야 경계심의 눈초리를 쏘이며 굳게 닫혀있던 805호 여자 ‘이수경’의 마음도 차츰 열리게 만드는 것이다. 개인주의적 삶이 팽배해 가고 ‘혼자놀기’의 달인이 양산되고 있는 지금 시대에 돌이켜 보자면 극중 ‘이수경’ 처럼 나 역시 작은 원룸의 옆집에 누가 사는지 관심도 없었으며, 아무런 용건 없이 말을 건네고 싶지 않았다. 혹여나 우연히 계단을 함께 오를 때면 마주칠 새라 후다닥 계단을 올라가 굳게 문을 닫곤 했다. ‘안녕하세요?’란 가벼운 인사도 그에 뒤따른 시답잖은 잡담도 모두 부담스럽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잡담이 능력이다』 의 저자 사이토 다카시는 ‘잡답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 ‘시간 낭비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일침을 가한다. 잡답에 능한 사람은 인간관계 뿐 아니라 업무에 있어서도 그 능력을 발휘한다고 설파한다. 앞서 언급한 드라마 속 인물 ‘구대영’ 역시 이웃과의 관계 뿐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한 보험영업에서도 두각을 드러낸다. 우수한 영업사원도, 수업을 잘하는 교수도, 유명한 개그맨도 모두 잡담에 능해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들고 듣는 이와 탄력적인 관계를 유지해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낸다.

그렇다면 이처럼 깊은 인간관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궁극적으로 삶의 풍요로움을 이끄는 토대가 되는 잡담에 능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잡담은 토론이 아니라 결론을 요하지 않으며, 능수능란한 화술과도 관계가 없다고 말한다. 알맹이가 없는 의미 없는 대화일지라도 분위기를 만들어 상대방의 호감과 신뢰를 얻는 데 잡담의 의의가 있기 때문에, 요긴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는 부담도 던다. 잡담의 의의를 통해 잡담과의 거리를 한층 좁혔다면 이제 필요한 것은 잡답을 이어갈 스킬이다. 그런데 실은 이 책에서 말하는 잡답의 스킬이란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구사하고 있는 것들이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는 것, 긍정과 칭찬으로 응수하는 것, 상대와의 공통점을 찾아 화제를 이끌어 가는 것 등이 그러하다.

잡담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잡담을 이어가기 위한 스킬을 인지한 후에도 엘리베이터 안에서의 어색한 침묵을 깨트리기가 쉽지 않다. 아마도 그것은 마음으로 상대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혼자놀기’의 달인일지라도, 다음 이사까지 내 이웃과의 일면식을 원치 않더라도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수 불가결한 현대사회에서 잡담은 마음의 치유, 따뜻한 온기가 되어줄 것이기 때문에, 이제는 먼저 잡담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추천 기사]

-당신이 그리는 ‘꿈의 직업’은 무엇인가요?
-EXO 카이, 동방신기 유노윤호, 샤이니 태민의 공통점
-강신주 “지금은 용기를 잃어버린 시대”
-1학년 아이들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밤삼킨별 김효정 “좋아하는 일에 오랫동안 기웃거리다 보면”



img_book_bot.jpg

잡담이 능력이다 사이토 다카시 저/장은주 역 | 위즈덤하우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잡담’이 과연 단순히 쓸데없는 말일까?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사이토 다카시 교수는 그렇지 않다고 말하며, ‘잡담’에 주목하고 있다.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모든 관계는 ‘잡담’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단 30초의 대수롭지 않은 잡담 속에는 그 사람의 인간성과 사회성이 응축되어 있다.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모든 상황에서 갖춰야 할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서라도 잡담은 반드시 익혀야 할 능력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권문경 (도서MD)

잡담이 능력이다

<사이토 다카시> 저/<장은주> 역13,500원(10% + 5%)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전하는 잡담 훈련법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잡담’이 과연 단순히 쓸데없는 말일까?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사이토 다카시 교수는 그렇지 않다고 말하며, ‘잡담’에 주목하고 있다.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모든 관계는 ‘잡담’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단 30초의 대수롭지 않은 잡담 속에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