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외부 자극에 흔들리지 마세요. 주도적인 삶을 위해서

적게 소유하며, 일상을 예술로 만드는 지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로로의 전작 《심플하게 산다》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폴란드, 중국, 일본, 아랍 국가까지 전 세계 100만 독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고, 수많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간결하게 바꿔놓았다. 로로의 신작 《지극히 적게》는 심플한 삶을 만드는 주요 원칙인 ‘덜어내고 비우며, 본질만 취하는 지혜’에 초점을 맞추어 일, 생각, 소유물 등에 짓눌려 사는 사람들에게 가볍고 자유로운 삶을 만끽하는 법을 제시한다.

아침에 출근하기 위해 옷장을 열때마다 빼곡히 걸려있는 수많은 옷들과 마주한다. 그런데 막상 뭘 입어야 할 지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작년엔 뭘 입고 다녔을까. 분명히 매 시즌마다 옷을 사고 있지만 딱히 마음에 드는 옷은 떠오르지 않는다. 혼자 사는 공간이지만 방 안은 수납장이 모자를만큼 많은 물건들로 채워져 있다. 50% 세일에 혹 해서 산 물건들, 마지막 한 개라는 말에 얼른 집어온 필요없는 장식품, 여행길에 사온 기념품, 그리고 정리되지 않은 유통기한 지난 반찬들.


무엇이 잘못된 걸까? 도저히 안되겠다 싶었을 때, 이 책을 집어들었다. 소비과잉의 시대에 눈만 돌리면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구할 수 있는 요즘 나와 같은 사람이 많을거라 생각한다. 집 근처엔 마트와 슈퍼가 있고 클릭 한번이면 하루 이틀만에 받아볼 수 있는 택배, 그리고 우리를 정신 못차리게 하는 세일과 한정판매. 끊임없이 무언가를 사고 있지만 공허함이 느껴지고 그 공허함을 없애기 위해 또 무언가를 사는 악순환을 겪게 된다. 한 달 동안 열심히 일한 대가로 받은 소중한 월급을 필요하지 않은 곳에 아무렇게나 쓸 수는 없지 않은가.

이 책의 저자는 ‘무엇인가 사는 것은 나의 일부를 얻는 일’이라고 말한다. 가구나 옷처럼 오래 사용하는 것, 음식이나 전기 등 당장 필요한 것, 교육이나 건강에 관련된 꼭 필요한 것, 그리고 여가. 이렇게 네 가지 지출 품목을 정해 돈을 쓰면 합리적이고 가치있게 소비할 수 있다고 한다.
‘적게 소유하면 자기 자신에게 좀 더 충실한 기분이 든다. 게다가 삶이 더욱 경쾌해지고, 머릿속이 점점 맑아지고, 가슴이 확 트이면서 변화를 두려워하는 마음이 사라진다. 이런 마법같은 경지에 오르려면 한 가지 조건이 있다.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꼼꼼히 따져 본 후 상세하게 목록을 작성하는 일이다.’
소비 뿐만 아니라 나의 물건, 행동 패턴, 인간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내 가방에는 필요한 물건이 담겨 있는지, 책상 서랍에는 불필요한 문구가 있지 않은지, 옷장 속에 옷은 찾기 좋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지 균형있는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자. 지갑, 수첩, 화장품 세트를 가볍고 작은 것으로 선택하고 꼭 필요한 것만 현명하게 챙긴다면 가방의 무게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파우치 안에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 있는지 살펴보고 하루에 한번도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과감히 빼 버리자.

하나만 있어도 충분한 나만의 제품들, 그리고 효과만점의 미용 비법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매니큐어 바르기, 메이크업, 목욕 같은 행동이 여자를 변신시키고 외모, 몸짓뿐만 아니라 생활태도까지 바꿔 준다고 한다. 올리브 오일을 이용한 헤어팩, 40초 안에 끝내는 네일 관리, 오일 활용법 등 순간 순간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을 소개한다.

『심플하게 산다』 의 실천편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을 읽고 2014년 새해 계획을 세워보자. 금연, 다이어트 등 누구나 다 세우는 평범한 계획이 아닌 생활 하나하나에서 알차고 실용적인 고민들이 튀어나올 것이다. 그리고 그 계획이 시들해졌을 무렵 다시 한번 책을 꺼내보자. 이전과는 다른 외부의 자극에 흔들리지 않는 충만하고 주도적인 삶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추천 기사]

-지친 당신에게 전하는 꽃 한송이
-황규원 “‘루저’는 너무나 매력적인 문학의 소재”
-셀린 디온(Celine Dion), ‘앨범’을 통한 호흡과 소통
-윤한 “피아노 치는 남자의 연애, 다를까요?”
-정민 교수 “지금 괴로워 나중에 즐겁게 되는 일”



img_book_bot.jpg

지극히 적게 도미니크 로로 저/이주영 역 | 북폴리오
《심플하게 산다》의 저자 도미니크 로로가 들려주는 적게 소유하면서도 충만하게 삶을 즐기는 법. 인간관계, 시간, 지식처럼 비물질적인 것부터, 옷, 화장품, 가전제품까지 우리가 소유하는 모든 것을 테마로, 가볍게 소유하고 현명하게 쓰는 지혜를 들려준다. 이 책은 시처럼 정련되고 압축된 문장들이 저자의 생각을 군더더기 없이 명쾌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내용을 간결하게 풀어주는 드로잉 일러스트도 수록되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연나래 도서 MD

입사한 후, 지하철에 앉아 책을 읽는 사람이 내가 등록한 책을 들고 있으면 가서 말을 걸고 싶을 만큼 신기했다. 지금은 끝이 없어 보이는 책의 바다에서 수영을 배우고 있는 듯한 기분. 언젠가는 벽 한 면을 가득 서재로 꾸미고 포근한 러그 위에서 향긋한 커피를 마시며 주말을 보내는 꿈을 꾼다.

지극히 적게

<도미니크 로로> 저/<이주영> 역11,700원(10% + 5%)

“일, 생각, 소유물, 근심과 걱정…… 우리를 짓누르는 모든 것들을 덜어내고 또 덜어내어, 지극히 가볍게, 지극히 자유롭게 사는 지혜” 《심플하게 산다》의 저자 도미니크 로로가 들려주는 적게 소유하면서도 충만하게 삶을 즐기는 법. 인간관계, 시간, 지식처럼 비물질적인 것부터, 옷, 화장품, 가전제품까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