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틴 김 “류현진 선수가 팀을 옮긴다면 함께 갈 것”

『빛을 그리는 그림자』 펴낸 ‘LA다저스 구단 마케터’ 마틴 김 류현진 선수 통역을 맡게 된 까닭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13년, 야구선수 류현진은 ‘MLB 데뷔 첫 해 14승’이라는 쾌거를 이루며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았다. 그리고 그의 곁에는 마틴 김이란 한 남자가 서있었다. 지난 1년 동안 류현진 선수의 입과 귀를 대신하며, 스스로 그림자가 되기를 자처했던 든든한 조력자였다.

올 한 해 한국의 야구팬들은 류현진 선수의 미국 메이저리그 진출 소식에 들떴고,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그의 성적에 열광했다. 그리고 그들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마틴 김에게로 옮겨갔다. 기자회견장에서는 물론 경기장에서도 변함없이 류현진 선수의 곁을 지키는 한 남자. 그의 정체를 궁금해 하기 시작한 것이다. 사람들 눈에 비친 그의 모습은 통역사였다. 그러나 곧 그가 전문 통역사가 아니라 LA 다저스 구단의 마케팅 담당 직원이라는 사실이 알려졌다. 어떤 연유로 마틴 김은 류현진 선수의 마케팅이 아닌 통역을 담당하게 되었을까. 최근 그가 펴낸 『빛을 그리는 그림자』 는 바로 그 인연에 대한 이야기다.




『빛을 그리는 그림자』 류현진 선수와 같이 쓴 책이라고 할 수 있죠

두 사람은 류현진 선수와 LA 다저스 구단 측이 계약 조건을 조율하는 자리에서 처음 만났다. 당시 마틴 김은 구단 단장의 통역 자격으로 함께했고, 류현진 선수의 곁에는 스캇 보라스를 비롯한 에이전트들이 있었다. 에이전트 중 한 사람은 마틴 김의 오랜 지인이었고, 류현진 선수와도 친분이 있었다. 그 인연으로 두 사람은 입단식 이전에 몇 차례 술잔을 기울이기도 했다. 짧은 만남이 반복되면서 둘은 급속도로 가까워졌고 마침내 류현진 선수가 자신의 통역으로 마틴 김을 요청하기에 이른다.

처음 마틴 김의 대답은 ‘No’였다. 류현진 선수를 위해서도, 그리고 구단을 위해서도,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마케팅 업무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에서였다. 하지만 스프링캠프를 마친 뒤에도 류현진 선수가 통역을 부탁하자 그의 대답은 ‘Yes’로 바뀌었다. 단순히 통역을 해줄 사람이 아니라, 친구처럼 믿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류현진 선수의 말 때문이었다. 그렇게 마틴 김은 류현진 선수의 입과 귀를 대신하며 그와 함께 한 시즌을 보냈다.

그 시간 동안 마틴 김은 류현진 선수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한 사람이었다. 그렇기에 류현진 선수에 대한 한국 사람들의 관심과 애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류현진 선수와 자신이 함께한 기적의 시간들을 『빛을 그리는 그림자』 안에 펼쳐 보인 것도 그 때문이다. 책에는 류현진 선수와 LA 다저스의 계약 뒷이야기부터 락커룸과 덕아웃의 풍경에 이르기까지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류현진 선수와 관련된 크고 작은 에피소드들은 『빛을 그리는 그림자』 를 읽는 또 다른 재미다. 돈 매팅리 감독과 클레이튼 커쇼, 후안 유리베, 야시엘 푸이그와 같은 ‘다저스 식구들’과의 이야기는 물론, 추신수 선수와의 만남도 엿볼 수 있다. 그 모든 순간에 함께했던 마틴 김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이제는 류현진 선수만큼이나 한국 야구팬들에게 인기 스타가 된 마틴 김의 삶과 꿈에 대한 독백들이 실려 있다. 하지만 한국의 팬들이 마틴 김에게 가장 듣고 싶은 것은 다음 질문에 대한 대답일 것이다. ‘그래서, 내년에도 류현진 선수와 함께할 건가요?’ 그의 말이 궁금하다면, 채널예스가 마틴 김과 나눈 대화에 주목하시길.

SNS를 통해서 류현진 선수가 『빛을 그리는 그림자』 의 ‘첫 고객’이라고 말씀하셨죠. 책을 본 류현진 선수의 반응은 어땠나요?

돈은 아직 안 줬고요. 책값은 꼭 받으려고요(웃음). 가장 처음 받은 책은 제가 간직하려고 받아뒀고, 두 번째 책을 류현진 선수에게 줬습니다. 참 잘 만들었다고 이야기하면서 되게 신기해하더라고요. 류현진 선수 덕분에 많은 분들이 책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것 같아요. 류현진 선수에게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빛을 그리는 그림자』 출간과 관련해서 류현진 선수와는 어떤 이야기들을 나눴나요?

LA 다저스 마케팅팀의 상사 중에 ‘마이클 영’이라는 분이 계신데, 예전에 미식축구와 야구 선수이기도 하셨거든요. 그런데 자신에게 남은 것은 기억뿐이고 제대로 된 사진이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사진도 많이 찍고 기록을 남기라고 조언해 주셨어요. 그 밖에도 주변의 많은 분들이 책을 쓰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고요. 우리 이야기를 책으로 쓰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 후부터 사진을 많이 찍기 시작했죠. 류현진 선수가 물어보더라고요. 왜 그렇게 사진을 많이 찍냐고요. 나중에 책을 쓸 거라고 했더니, 잘 해보라고 응원해 줬어요. 책을 쓰는 동안에는 제가 애매한 부분들에 대해서 물어보기도 했죠. ‘이 얘기는 써도 될까? 이렇게 쓸 건데 어떻게 생각해?’하고요.

류현진 선수에 관한 이야기들을 쓸 때는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제일 두려웠던 건 ‘마틴 김이 1년만 통역을 하고 돈 벌려고 책을 출간하나?’라는 이야기를 듣지 않을까 하는 거였어요. 하지만 1년 동안 류현진 선수와 같이 다니면서, 한 나라가 이 선수에게 보내는 관심과 사랑이 너무 뛰어나다는 걸 느꼈어요. 류현진 선수에 대해서 기자 분들만 질문을 하시는 게 아니라 정말 많은 팬 분들이 메일을 보내주시거든요. 그런 관심들을 보면서 류현진 선수와의 이야기들을 혼자만 간직하고 있는 건 이기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재밌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류현진 선수가 직접 나서서 이야기하는 성격도 아니잖아요. 그래서 출간을 결심하게 됐고요.

『빛을 그리는 그림자』 의 저자에는 제 이름이 써있지만, 이 책은 류현진 선수와 제가 같이 쓴 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류현진 선수가 1년 동안 어떻게 지내왔는지 그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쓴 책일 뿐, 다른 목적이나 인위적인 마음은 전혀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판매 수익금은 류현진 선수의 재단에 전달하기로 했어요. 현진이가 재단을 통해서 한국에 어린이 야구장을 만든다는 얘기를 처음 들었을 때 너무 좋았거든요. 제가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었고, 그 열정을 같이 나누고 싶어요.


처음 류현진 선수를 만났을 때 개구쟁이 같아 보였다고 하셨어요. 지금은 생각이 조금 달라지셨나요?

아니요. 현진이는 모든 상황 속에서 웃음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에요.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죠. 항상 웃는 걸 좋아하고 선수들과 어울려서 장난도 잘 치고요. 하지만 등판하는 날에는 아주 진지해져요. 그때는 서로 얘기도 많이 없죠.

류현진 선수와 함께한 지난 1년 동안 마틴 김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우선은 한국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됐고요. 머리 스타일도 바뀌었죠(웃음). 처음에는 사람들이 류현진 선수가 영어를 많이 배웠냐고 물어보면 ‘아니, 내가 한국말을 더 많이 배웠어’하고 농담으로 얘기했는데, 그건 사실인 것 같아요(웃음). 또 다른 변화라면 남자로서 비전이 더 넓어진 것 같고요. 삶의 목표들도 조금 더 정해진 것 같아요. 그런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모든 게 다 좋지는 않았어요. 저한테는 정말 힘든 부분도 있었죠. 어떻게 말하면 한 선수를 뒷바라지하는 건데, 그걸 위해서는 저한테 중요한 것들을 많이 내려놔야 되잖아요. 이기적인 생각들이 있으면 부딪히니까요. 그런 부분에서는 조금 힘들었어요. 그런데 그걸 통해서 제가 조금 더 발전된 것 같아요.

류현진 선수는 오로지 마틴 김에게 의존해서 다른 사람과 소통했습니다. 온전한 신뢰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텐데요. 두 사람 사이의 신뢰는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류현진 선수가 하는 말을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얘기를 아마 현진이도 주변 사람들한테 들었을 거예요. 그리고 저도 류현진 선수 통역을 할 때는 항상 배려를 많이 하죠. 처음에 류현진 선수가 팀에 입단했을 때, 당연히 한국에서는 대스타였지만 미국에서는 아니었어요. 미국에서는 누군지도 몰랐고 오히려 기자 분들이 의심을 많이 했어요. ‘네가 누구 길래 그렇게 거금을 받고 입단했냐’라는 거죠. 제가 마케팅 일을 했었기 때문에 현진이 이미지를 제대로 쌓아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미국 기자들에게 통역을 할 때는 항상 겸손하게 얘기를 했어요. 그래야 미국 기자들도 천천히 믿게 되고 좋아하게 되니까요. 그런데 그런 건 작은 부분들이고요. 결국은 류현진 선수가 마운드에서 너무 멋진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일이 쉽게 풀린 것 같아요.
저도 야구팬이어서 가끔 선수들의 실수를 보면 안타깝고 야유를 보낼 때도 있습니다. 어느 날 현진이가 저에게 그러더군요. “형, 내가 홈런을 맞고 싶어서 맞는 거 같아?” 그때 깨달았습니다. 누구보다 타자를 삼진으로 돌려 세우고 싶고, 홈런이나 안타를 맞기 싫어하는 사람은 아주 당연히, 바로 투수라는 사실을요. 그때부터 상황에 도움이 안 되거나 잔소리 같은 이야기, 오히려 집중에 방해가 되는 말들은 통역을 하지 않았습니다. (p.57)



제가 봐도 ‘외질’과 닮았더라고요

마틴 김은 스스로 류현진 선수의 그림자로 머물기를 자처해 왔다. 어떤 상황에서도 류현진 선수를 우선적으로 배려하면서, 자신이 전면에 나서는 것을 경계했다. 류현진이라는 빛이 더 밝게 빛날 수 있도록 크고 작은 희생도 기꺼이 감내했다. 한식과 고기를 좋아하는 류현진 선수의 입맛에 맞춰서 함께 식사하고, 원정 경기를 가면 가장 먼저 한국식당을 알아보는 일은 익숙해진지 오래다. 사생활은 꿈도 못 꿀 만큼, 그야말로 그림자처럼 류현진 선수의 곁을 지켰다. 오전에는 마케터로, 경기 중에는 통역사로 활약했다. 원정 경기를 갔을 때는 류현진 선수의 가족을 대신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함께했다. 하지만 때때로 그는 류현진 선수의 귀와 입이 되어주기를 거부했다. 말이 통하지 않더라도 류현진 선수가 직접 동료들이나 관계자들과 몸으로 부딪히며 인간관계를 쌓아야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빠른 시간 내에 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었다.

마틴 김이 가진 깊은 배려심과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그의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것이다. 그는 아르헨티나로 이민 온 부모님 사이에서 태어나 열 살이 되던 해부터 미국에서 성장했다. 집에서는 반드시 한국어를 사용하게 할 만큼 ‘한국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 부모님 덕분에 그는 한국과 남미, 미국의 문화를 모두 경험하며 자랐다. 덕분에 그는 미국으로 이주한 뒤에도 다양한 인종의 친구들에게 사랑받으며 학창시절을 보냈지만 이따금씩 차별당하는 동양인 친구들을 보며 ‘왜 나와 다르게 저 친구들은 저렇게 힘들어야 하나?’라는 고민을 품게 됐다. 그때부터 그는 서로 다른 인종의 친구들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러한 이유로 대학에 진학한 뒤에는 ‘국제 마케팅’을 전공으로 선택했다. 졸업 후에는 한국과 미국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고 싶다는 바람으로 한국 회사를 미국에, 또는 미국 회사를 한국에 알리는 일을 하기도 했다. 한국인 이민자가 많은 LA를 연고지로 하는 다저스 팀에 입사하게 된 것도 이러한 경력과 무관하지 않다. 게다가 그는 대학 입학 전까지 야구선수로 활동했을 만큼 누구보다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이렇듯 그는 자신의 마음이 이끄는 길을 따라 다저스로 향했고, 운명처럼 류현진 선수와 만났다.

야구 팬으로서 메이저리그 구단에 입사하게 된다는 건 꿈같은 일일 텐데요. 어땠나요?

처음 다저스라는 팀과 인연을 맺게 된 건 제가 LA의 한인 커뮤니티와 일을 할 때였어요. 5년 전쯤이었는데 그때 컨설팅 일을 병행하고 있었어요. 다저스 측에서 연락이 왔는데, 마이너리그에 있는 2명의 한인 선수를 위해 통역을 해줄 수 있냐고 물어보더라고요. 처음에 제의를 받았을 때 너무 하고 싶었어요. 그런데 미국의 프로페셔널 스포츠라는 분야는 들어가기가 힘들기 때문에 연봉이 굉장히 적어요. 공짜로 일을 할 사람도 많으니까요. 그래서 연봉이 너무 적기도 했고, 제가 쌓아온 커리어가 퇴보하는 느낌이어서 죄송하지만 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죠. 그렇다고 인연이 끝난 건 아니었어요. 그 뒤에도 일을 도와주고 아이디어들을 제시하기도 하면서 계속 관계를 이어갔죠. 결국 류현진가 다저스 팀에 들어오기 2년 전에 입사하게 됐죠. 제가 너무 축복 받은 사람 같아요. 타이밍이 잘 맞아서 대한민국에서 아주 큰 스타와 같이 일을 하게 됐고, 덕분에 별명까지 생겼잖아요. 참 감사하게 생각해요.

한국의 팬들이 붙여준 별명을 알고 있나요?

외질 닮았다고 얘기하시더라고요. 제가 봤을 때도 사람들이 왜 닮았다고 하는지 알겠던데요? 눈이 처진 게 닮았잖아요. 그런데 정말 재밌는 것 같아요(웃음). 별명도 붙여주시고, 정말 감사하죠.

『빛을 그리는 그림자』 는 류현진 선수와의 인연으로 탄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LA 다저스에 입사하게 된 계기도 이전부터 이어온 인연 때문이었고요.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 가지고 있는 철칙이나 신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릴 때부터 주변에 사람들이 많았어요. 고등학교 때도 백인들이 많은 동네에서 자랐는데, 저는 차별 받지 않고 사랑 받으면서 지냈어요. 그런데 어려움을 겪는 동양인 친구들을 보면서 너무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때부터 사람, 그리고 관계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됐어요. 나를 아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는 게 가장 큰 선물이라는 걸 배웠고요. 사람에게 받을 수 있는 사랑과 응원과 도움은 무엇보다 제일 강한 것 같아요.

사람을 만날 때는 그 사람을 제일 편안하게 해줄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해요. 편할 때 진심이 나오기 마련이잖아요. 진짜로 하고 싶은 말과 행동은 편할 때 나오는 거죠. 그래서 저는 일에서도 그렇고, 직장이나 집에서도, 친구들 사이에서도, 항상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고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덕분에 류현진 선수와도 친하게 지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제가 현진이와 나이 차이도 나고, 한국의 문화와 언어도 완벽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정말 빠른 속도로 친해졌거든요.


항상 류현진 선수의 뒤에서 배려해주는 모습이 인상 깊었는데요. 상대방을 편안하게 해주고 싶다고 생각했던 건가요?

야구장 안에 있을 때는 일이잖아요. 저는 류현진 선수의 통역이고요. 그러면 항상 뒤에 있어야 되는 게 맞는 거죠. 그냥 일을 열심히 한 거예요. 한 번도 제가 현진이 앞에 선 적은 없어요. 왜냐하면 선수가 있기에 제가 있는 거고, 선수가 있기 때문에 우리 팀이 있는 거니까요. 초기에 그 사실을 제대로 이해한 거죠. 아무리 저보다 어려도 주인공은 류현진 선수예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그런 모습이 나온 것 같고요. 제가 특별히 노력한 건 아니에요. 또 야구장 밖에 있을 때는 현진이가 참 잘해요. 그래서 저는 진짜로 현진이를 동생처럼 보기 시작했어요. 지금까지 친하게, 편안하게 지내는 이유인 것 같아요.




류현진 선수와 윤석민 선수의 경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류현진 선수의 통역을 담당하면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게 된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마케팅을 전공하면서 PR 공부를 했는데요. 항상 강조하는 포인트 중 하나가 사람의 대화에서 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50% 밖에 안 된다는 사실이었어요. 그걸 알고는 있었지만 지난 1년 동안 제대로 느낀 것 같아요. 제가 혼자서 메신저가 되면 두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은 없었다고 보면 돼요. 진짜 마주보고 눈빛으로 대화해야 두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 거잖아요. 저는 커뮤니케이션보다 커넥션(connection, 연결)이라는 말을 배운 것 같아요. 마주보고 얘기를 해야 커넥션이 생기죠. 그냥 말로만 통하면 종이에 써서 주고받는 거랑 똑같잖아요.

미국 국적을 갖고 있지만 한국에 대한 사랑이 남다른 것 같습니다. 지난 시즌에 추신수 선수와 류현진 선수의 경기가 있는 날에는 직접 코리아데이 행사 기획하셨죠? 싸이와 소녀시대도 섭외하고, 태권도 시범 무대도 마련했고요. 현재 기획 중인 또 다른 이벤트는 없나요?

저는 한국에서 살았던 적도 없고 서류상으로 한국 사람도 아니에요. 하지만 사춘기 시절에 ‘내가 누구인가’ 고민하면서 깨달은 게 있어요. 내가 미국에 살면서 아무리 노력을 해도 절대로 미국 사람은 안 된다는 사실이었어요. 저희 부모님은 항상 제 몸 속에 한국의 피가 흐른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죠. 그렇게 배웠기 때문에 저는 코리아데이와 같은 이벤트를 통해서 한국 문화나 한국 사람들에게 빛을 비출 수 있는 자리들을 만들 수 있다는 게, 그런 기회가 주어졌다는 사실을 너무 감사하게 생각해요. 안 그래도 내년 시즌의 코리아데이 날짜를 정하는 문제로 지난 주에 미팅이 있었는데요, 지금도 고민 중이에요. 우선은 추신수 선수와 윤석민 선수의 계약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약 윤석민 선수가 MLB에 진출하게 된다면, 당연히 윤석민 선수와 류현진 선수가 같은 야구장에 있을 때 코리아데이 행사를 진행하고 싶고요.

마케팅 전문가로서 한국과 관련해서 이루고 싶은 목표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일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다리 역할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미국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거나, 아니면 미국 사람으로서 한국이라는 나라를 도와줄 수 있는 다리 역할을 많이 한 것 같은데요. 목적이 있다면 그 다리가 아주 단단하고 길고 튼튼한 다리가 됐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야구 시장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한 번은 조금 더 큰 물에서 활약하고 싶은 생각도 있어요. 류현진 선수만큼 큰 스타를 다시 만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제가 갖고 있는 아주 큰 꿈은,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거예요.

한국의 야구 팬들은 다음 시즌에도 마틴 김이 류현진 선수와 함께해 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빛을 그리는 그림자』 에서는 “류현진 선수가 팀을 옮기게 된다면 함께 가겠다”고 밝히셨는데요. 내년에도 류현진 선수의 입과 귀가 되어주기로 한 건가요?

통역으로 같이 가겠다는 의미로 한 말은 아니었어요. 제가 다저스에서 일을 하면서 아주 특이한 일들을 많이 하잖아요. 한국 선수가 입단하기 전부터 한국의 문화나 업체들과 연계해서 일을 해왔어요. 만약에 류현진 선수가 다른 팀으로 간다면 어느 팀이든 제가 같이 가서 똑같은 일(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자신이 있어요. 그리고 누군가 현진이 옆에 있어주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한 이야기였습니다. 내년 시즌 통역에 대한 부분은 말씀드리기가 아주 민감한데요. 일단 구단 측에서는 저를 통역사보다는 마케터로 데리고 있고 싶어 해요. ‘너는 프론트에서 돈을 벌어주는 게 우리한테 더 좋아’ 라고 얘기해요. 왜냐하면 제가 지난해에 자리를 비워 둠으로써 놓친 기회들이 많거든요.




마틴 김은 『빛을 그리는 그림자』 를 통해 독자들이 영감을 얻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두 남자의 찬란하고도 치열했던 MLB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얻을 수 있는 영감이란 어떤 것일까. 마틴 김은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만약 몇 년 전에 누군가가 저에게 이렇게 말했다면, 제가 한국이 낳은 슈퍼스타 투수의 통역을 맡아 LA 다저스 경기를 지켜본 경험에 대해 2013년 연말에 책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면, 저는 아마 웃기는 소리라고 했을 것입니다. 이처럼 인생을 살다보면 놀라운 일들과 기회가 실로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북돋아주는 이야기입니다. (『빛을 그리는 그림자』 머리말)
<채널예스>와 직접 만난 마틴 김은 여기에 덧붙여 ‘기회의 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우리의 인생에는 수많은 기회의 문들이 있다는 것, 문을 열기 전에는 그 뒤에 무엇이 있는지 절대로 알 수 없다는 것, 그것이 또 다른 문으로 이어진다는 사실도 알 수 없다는 것. 어쩌면 『빛을 그리는 그림자』 는 빛이 된 남자 류현진과 그림자로 남은 남자 마틴 김에게 주어졌던, 기회의 문들에 대한 이야기다. 전혀 다른 길을 걸어온 듯 보이는 두 사람이 하나의 문 앞에서 운명처럼 만나게 된 이야기이고, 손잡이를 힘주어 잡으며 그들이 냈던 수많은 용기들에 대한 이야기다.


[관련 기사]

-하일성 “체육교사에서 야구해설가 변신, 모두 미쳤다고 했죠”
-백인천 “미칠 수 있다면, 4할은 가능하다”
-추신수 “야구 덕분에 우리 가족은 행복합니다”
-한국 프로야구 FA 무엇이 문제인가
-야구 캐스터 정우영 아나운서, 야구 볼 때 치킨 대신 닭백숙?!



img_book_bot.jpg

빛을 그리는 그림자 마틴 김 저 | 휴먼큐브
『빛을 그리는 그림자』는 바로 그 마틴 김이 올해 류현진과 겪었던 기적 같은 시간들을 글과 사진으로 류현진의 등넘버인 99가지 이야기로 정리한 책이다. 1장은 ‘류현진 스토리’로 올 시즌 그의 활약상과 LA 다저스 팀 동료들과의 일화, 또 다른 한국인 메이저리거 추신수 선수와의 맞대결, 소녀시대와 함께한 코리안 데이 등의 이야기들이 수록했다. 2장에서는 국내 야구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마틴 김 스토리’로 교포 2세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성장 스토리와 훈남 마케터로서의 MLB 프런트 이야기와 야구팬들에게 보내는 조언 등으로 흥미롭게 구성되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빛을 그리는 그림자

<마틴 김> 저16,200원(10% + 5%)

류현진과 마틴 김이 함께한 MLB 이야기 그리고 마틴 김의 인생과 야구 이야기 대공개 2013년 한국의 야구팬들은 다시금 열광할 수 있었다. 한국 최고의 투수에서 이제는 메이저리그에서도 당당히 멋진 활약을 펼친 LA 다저스의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 올 시즌 그의 곁에서 늘 함께하는 그림자 같은 사람이 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