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평생 공부 습관, 초등 1학년 책읽기에 달렸다

평범한 아이도 우등생으로 만들 수 있는 책읽기 방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만 제대로 읽어도 모든 공부는 수월해진다. 책읽기를 하면 어휘력, 이해력, 상상력 등 공부에 필요한 요소들이 줄줄이 따라오기 때문이다. 책읽기를 열심히 하는 아이들은 당장 성적은 안 좋을지 몰라도 나중에는 결국 우등생으로 거듭난다. 초등 1학년 우리 아이,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우선 책을 읽히자. 부모는 그저 걱정과 조바심을 내려놓고 천천히 지켜보면 될 일이다.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학부모는 그야말로 초긴장 상태입니다. 가장 먼저 선행학습을 선택하는 그들에게 과감하게 아니라고 말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바로 『초등 1학년 공부, 책읽기가 전부다』 의 저자 송재환 선생님이신데요, 현역 초등학교 교사로, 독서지도자로, 작가로, 강연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시는 송재환 선생님을 만나서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의 책읽기에 대한 조언도 들어봅니다. 지금 함께 하시죠~




20년 가까이 현역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시잖아요. 무엇보다도 아이들의 독서와 관련된 저술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계신데, 이유라고 해야 할까요? 계기가 무엇인지요?

제가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쳐본 경험을 통해 봤을 때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공통점이 발견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독서’였죠. 그래서 저는 공부는 독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이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사례들로 증명이 되고 있습니다.

“인생은 습관의 싸움이다”라고 표현하신 부분이 있는데요, 책 읽는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의 모습도 달라져야겠죠. 그런데 이미 많은 것들이 습관화된 성인들은 독서습관을 들이기가 쉽지 않거든요? 어떻게 노력하면 습관을 들일 수 있을까요?

인간이 하는 행위의 99%는 습관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독서 역시 시간이 많은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이 붙은 사람이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습관이 들지 않은 어른들의 경우 어떻게 하느냐 인데요, 저는 욕심을 버리라고 하고 싶습니다. 하루에 5분이라도 꾸준히 읽겠다. 라는 결심을 하시고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읽는 습관을 들이면, 그 후 시간을 늘리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지상 최고의 놀이터, 도서관” 책의 딱 중간쯤에 해당되는 챕터인데요, 도서 대출카드와 독서통장 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핵심부분만 좀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일단은 도서관에 자주 가야합니다. 자주 가다보면 사서와도 친하게 되고 독서친구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독서 통장도 만들게 됩니다. 그렇게 독서통장을 만들고 꾸준히 독서를 하다보면 아이들이 큰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실제 아이들을 보면 자신의 독서 통장을 보며 흐뭇해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귀로 읽는 책-읽어주기, 손으로 읽는 책-쓰면서 읽기. 이미 한글을 뗀 아이들에게도 책을 읽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쓰셨어요. 읽어주기와 쓰기, 꼭 필요한 이유가 뭘까요?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이 직접 책을 읽을 수 있게 되면 소리 내어 책 읽어주는 일을 멈추 십니다. 그런데 이것은 아주 좋지 않습니다. 부모의 목소리로 직접 책을 읽어주면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읽어주기를 하면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수준의 책을 이해하기 쉽게 도와줍니다. 쓰기의 경우에는 책을 읽으면서 가장 재밌는 부분, 가장 인상 깊은 부분에 줄을 긋도록 과제를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이들이 책을 더욱 정독하게 되어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빨간 책방 청취자 중에도 아이와 함께 방송을 듣는 학부모가 꽤 많으신 걸로 알고 있어요. 특별히 그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왕한석이라는 분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가난한 사람은 책 읽기를 통해 부자가 되고, 부자는 책 읽기를 통해 귀하게 된다.’ 저는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자녀를 부자나 귀한 사람으로 키우고 싶으시다면 책 읽기를 가장 주된 교육 방법으로 삼아야 합니다. 내 아이가 책 읽는 습관이 제대로 들여져 있는지 검토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cats.jpg



img_book_bot.jpg

초등 1학년 공부, 책읽기가 전부다 송재환 저 | 예담friend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즈음이면 부모는 불안한 마음에 이것저것을 마구잡이식으로 시킨다. 선행 학습을 위해 학습지도 구독해보고, 학원 순례도 시켜보지만 효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목적 달성을 위한 마음만이 앞서 틀린 방법을 시도하거나 방법을 잘못 알았기 때문이다. 사실 초등 1학년 때부터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부모가 초등 1학년의 특성을 정확히 알고, 아이에게 제대로 된 방법으로 책만 잘 읽히면 된다. 이 책은 1학년 때부터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책읽기의 기술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초등 1학년 공부, 책읽기가 전부다

<송재환> 저12,420원(10% + 5%)

초등 1학년은 다른 사람이 스스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자아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며,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면서 수많은 자료를 접하게 돼 어휘량이 폭발하는 시기이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의 호기심과 상상력이 절정에 다다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아이가 가장 손쉽게 자기 자신을 성찰하고 풍부한 어휘를 익히며 호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