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명사의 서재

책의 재미를 느낀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중학교 때 동아시아의 역사에 대한 책들을 읽으면서 본격적으로 독서를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한일 관계에 관심을 갖고 관련된 책을 읽었고, 그게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죠.


 


독서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몇몇 분야에서 중요시되는 정보를 가장 압축적으로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분야에서 책이 가장 유용한 정보원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최소한 제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들에서는 책이 가장 중요한 정보원입니다.


 


요즘 선생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지난 2~3년간은 북동유라시아에서 러시아, 일본, 청나라, 한국, 미국이 얽혀온 근현대사에 관심이 있어서 관련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 최근 읽은 가장 인상적인 책은 강인욱  『유라시아 역사기행』  (민음사, 2015)과 김진영 『시베리아의 향수』 (이숲, 2017)입니다.


 


선생님의 최근작  『서울 선언』   을 펴낸 소감이 궁금합니다.



서울을 구석구석 끝까지 걸어다니면서 현장에서 썼습니다. 답사에 알맞게 책을 가볍게 만들었으니, 제 책을 들고 책 속의 장소를 실제로 가 보시면, 제가 왜 그 곳에 대해 그런 식으로 썼는가를 피부로 느끼실 수 있을 터입니다. 책으로만 봐서는 모릅니다. 현장에 가야 발견이 있습니다.

명사 소개

김시덕 (1975 ~ )

  • 작가파일보기

국내작가 : 인문/사회 저자

최신작 : 서울 선언

1975년 서울 출생. 고려대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국문학연구자료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조교수이다. 조선·명·일본 간 국제전쟁으로서의 임진왜란을 중심으로 16-20세기 동부 유라시아 지역의 전쟁사를 연구하고 있다. 고문헌을 비롯..

명사인물 정보보기

명사의 추천

군주론

니콜로마키아벨리 저/강정인,김경희 공역

일말의 희망적 사고도 없이 냉정하게 세계를 관찰해서 자신의 이상을 관철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저는 이런 사고방식이 현대 한국 사회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르헤스 전집 1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르 저/황병하 역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모든 소설이 저에게 영원한 영감을 줍니다.

서유기 제1권

오승은 저/임홍빈 역

유라시아 동쪽 지역 사람들도 겸허한 마음으로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고, 제대로 된 상상이란 걸 할 줄 안다는 걸 보여주는 책입니다. 특별히 추천할만한 번역본은 없지만, 아동용 편집 버전 말고, 완역본을 고르셔야 <<서유기>>의 참된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1984

조지 오웰 저/정회성 역

특히 부록으로 실린 <신어의 원리(The Principles of Newspeak)>가 인상적입니다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