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명사의 서재

독서를 시작하면 6분만에 스트레스의 상당 부분이 해소된다는 얘길 들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어떤 조건하에 연구한 실험 결과겠지만 그래도 저는 이 실험의 결과를 제법 신뢰합니다. 왜냐하면 그게 바로 제가 독서를 하며 늘 느껴왔던 감정이거든요. 책을 펴고 몰입하려 애쓰다보면 어느샌가 이미 그 세계로 들어가 있고, 책을 덮으면 마치 차원을 문을 열고 다른 세계로 나온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읽기 전의 감정과 읽은 후의 감정이 다른 색을 취하고 있어요. 무척 신비롭고 즐거운 경험입니다.

요즘 제 관심은 4차 산업혁명과 페미니즘입니다. 이제까지와의 산업 혁명과는 달리 4차 산업 혁명이 주는 위협감이 남다르다는 생각이 들어 조금 깊이 파고 있으며 이에 관한 지식은, 책이든 영상물이든 가리지 않고 보는 중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막연하게 페미니스트에 가깝다고 생각했던 저 자신의 부족한 지점을 최근 깨달은 바 있어, 제대로 된 지식을 갖추고자 페미니즘에 관련한 책을 찾아 읽고 있습니다. 『악어 프로젝트』와 『나쁜 페미니스트』를 추천 받았습니다. 시간이 생기는 대로 관련 책들을 더 찾아 읽어볼 생각입니다.

작년 12월에 출간된 문학동네 소설상 수상작 『스파링』은 사회 전체에 시각을 두고 부조리를 고찰해보는 관점이었다면, 올 4월에 출간 예정인 세계문학상 수상작 『저스티스맨』은 그 사회 속에서 무심하게, 그러나 수시로 벌어지는 개인의 폭력에 관해 다루고 있습니다. 사회 비판적인 내용을 담았지만 그 배경에는 따뜻한 인간애의 갈망이 담겨있습니다. 이 갈망에 더 많은 독자 분께서 공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명사 소개

도선우 ( ~ )

  • 작가파일보기

국내작가 : 문학가

최신작 : 스파링

장편소설 『스파링』으로 ‘제22회 문학동네소설상’을 수상한 작가 도선우는 ‘재야의 숨은 고수’로 인정받으며 성공적으로 문단에 안착했다. 8년 동안 매년 한 편씩 장편을 써서 공모전에 응모했지만 소설계에서 그의 이름은 여전히 낯설었다. 소설 작법을 배워본 적도 없고, 한..

명사인물 정보보기

명사의 추천

파운데이션 완전판 세트

아이작 아시모프 저/김옥수 역

SF로 보여줄 수 있는 인류 문명의 끝과 같은 작품입니다. 하나의 소설이나 하나의 세계를 이해하는데도 매우 유용할 듯 보이는 이 소설은, 그 장대함을 통해 생각의 외연을 넓혀주고 더불어 인류가 나아갈 바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게 합니다.

환상의 빛

미야모토 테루 저/송태욱 역

이 작품은 사람의 오감을 되살아나게 합니다. 그 감각은 읽는 독자의 걸음을 잠시 멈춰 세우고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입자 하나하나를 느끼게 해줍니다. 문학이 이루어야 할 것을 적확하게 제시해주는 듯한 작품입니다.

이반 데니소비치 수용소의 하루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저/이영의 역

생의 소중함에 대해 이보다 더 명징하게 보여줄 수는 없는, 명작 중에 명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치 않은.

이상한 나라의 이상한 생각들

오승현 저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벅찬 나날이지만 그렇다고 열심히 살아지는 것도 아닌 어느날,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면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내가 무엇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를 되돌아보게 해주는 힘이 있습니다.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박민규 저

시적인 문장과 편안한 묘사, 서정적인 풍경이 잘 어우러져 있는 이 작품은 그러니까 천천히, 그 누구도 밟지 않은 하얀 눈밭에 첫 발을 내디디는 심정으로 살포시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의 그림자

황정은 저

여백의 미가 한껏 살아 있는 이 작품은 소설의 길이와 상관 없이 오랜 시간 독자를 작품 속에 머물게 합니다. 책을 덮고 나서도 아주 오랜 시간.

남아있는 나날

가즈오 이시구로 저/송은경 역

사색의 결을 살린, 아름다운 문장으로 이루어진 이 소설은 그 아름다운 운치와 격조 있는 시선을 통해 가슴 따뜻한 여유로움을 선사합니다. 저녁 놀과 차 한잔과 이 작품과 여유는 한편의 완성된 삶의 단면일 것 같습니다.

소년을 위로해줘

은희경 저

오랜 고민과 숙련 끝에 일구어낸, 순정품으로만 이루어진 작품 같습니다. 가슴이 따뜻해집니다. 서정적이고 편안하며 아름다운 문장들로 이루어진 이 작품이야말로 개인적으로 은희경 작가 님의 완성된 문학의 단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