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News in Blog

투데이 포커스

포스트  사진으로 어떻게 말을 할 것인가? 『사진 인문학』

사진 인문학

나눔과 느낌이 있는 출판, 알렙 | 알렙 | 2015.02.02 10:04

『사진 인문학』사진으로 어떻게말을 할 것인가?사진으로 말하기의 원리는시(詩)와 유사하다. 시는 일정한 형식안에서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와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 요소로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기의 방식으로삼는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

테마링 > 국내도서

리뷰  존 클라센이 보여주는 그림책의 미덕

Rhizomatous Reading

이 이야기를 짓고 그림을 그린 존 클라센은 "무려" 1981년생이라고 해요. 그리고 이 책이 그가 처음으로 만든 그림책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깐 2011년에야 처음으로 그림책을 짓기 시작한 작가예요. (비교적) 어린 나이에 경력도 많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의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의 반열에 이미 올랐답니다. 작가 경력이 길지는 않지만그동안 출간된작품들이 대개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상을 수상..

리뷰  빅 피쉬

주리와 꼬군의 책 놀이터 :)

책을 읽고 작가가 쓴 글을 읽음으로써 우리는 작가가 본 세상을 엿보게 된다. 독자들은 작가의 생각에 자신들의 생각을 입히고 그 눈으로 세상을 보며 시각을 넓혀가기도 하는데 그 과정 자체가 책이 주는 진가가 아닌가 늘 생각한다. 그런데, 독자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입혀도 누구 하나 뭐라 할 것 같지 않은 그림책은 어떤가. 어떤 부연 설명 하나 없는 그림책을 보면서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무한 상상력을 동원해 읽어야 한다는..

리뷰  인문학자 김열규의 마지막 사색

처음처럼님의 블로그

<아흔 즈음에>의 출간소식에 김열규교수님께서 지난해 세상을 떠나셨다는 사실이 곁들여져 있어 깜짝 놀랐습니다. <아흔 즈음에>가 유고집이 된 셈입니다. 노년의 삶과 죽음에 관한 에세이 <메멘토 모리; http://blog.yes24.com/document/4410199>, <노년의 즐거움; http://blog.yes24.com/document/5108486> 등을 통하여 그를 만나면서..

리뷰  멋지게 실수하라 - 모든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조언

아이리스의 나무

멋지게 실수하라- 모든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조언 ' 멋지게 실수하라 ' 세상에 첫발을 내딛는 모든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조언 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세상에 첫발을 내딛는 크리에이터들뿐만 아니라~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우리 아이들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귀를 기울여봐야하는 이야기인듯해요. '멋지게 실수하라'는 세계적인 작가 닐 게이먼이 필라델피아 예술..

리뷰  겨울 왕국 그리고, let it go~ let it go~~~

하늘호수

게으름병이 다시 도졌나보다. 세상에 효진이랑 기다리고 기다려서보았던 <겨울왕국>을 이제서야 리뷰를 올리다니..... 깜빡해도 그렇지.... 1월 16일 개봉했던 디즈니社의 <겨울왕국>을 다음 날 17일 부랴부랴 조조로 보게 되었다. 예슬이랑 은진이까지 합세해서^^ 이른 아침인데도 극장에는 아이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개봉초 <겨울왕국>의 인기를 실감했다. 효진이는 <겨울왕국&..

리뷰  유럽여행이 너무도 멀게만 느껴지고 말았다.

책을 즐기다

서른 여자 혼자 떠나는 유럽서른! 지금 돌아보니 정말 한창 좋을 때다. 그 당시엔 너무 늦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돌아보면 역시나 한창일 때다. 역시 지금도 나중에 돌아보면 똑같은 느낌으로 다가올테지만 말이다."꽃보다 누나"를 통해 멋들어진 동유럽을 보며 꼭 한번 가보고 싶단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서른, 여자, 혼자 떠나는 유럽이란 제목이 눈길을 확 끌어버렸다.저자 사진이라고 늘 점잖기만 하란 법이 있냐며맥주를 병나발 불고 있는..

리뷰  러시아 문학세계 입문《로쟈의 러시아 문학 강의 19세기》

인디캣책곳간

푸슈킨에서 체호프까지 19세기 러시아 문학에 대한 강의 내용을 책으로 엮은 《로쟈의 러시아 문학 강의 19세기》 러시아 문학가라고 하면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정도의 이름만 들어보고 작품세계에 빠져들지 않았던, 러시아 문학 세계에 문외한인 나로서는 러시아 문학 세계에 입문하는 계기가 된 책이다. 러시아 문학 전도사 로쟈 이현우가 알려주는, 일반인도 쉽게 따라갈 수 있는 러시아 문학 세계로 빠져보자. 강의투 문체를 그대..

리뷰  처음 수채색연필을 접하는 분들에게 기본이 되어주는!

아이리스의 나무

처음 수채색연필을 접하는 분들에게 기본이 되어주는! 처음 만나는 수채색연필 수채색연필에 관심을 가지게 된건~ 지금 배우고 있는 POP나 캘리 그라피를 쓸때 같이 활용하기 좋을 거 같아서에요.. 수채 색연필 나름의 느낌과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느낌과 매력을 살리기란 역시 쉽지가 않더라구요. 실용서를 고를때는 언제나 그렇듯이.. 많은 예제가 있는 것~ 쉽게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을 찾..

리뷰  경영자의 역량이 회사의 역량이다

세균맨의 책세상

회사를 경영하기에 우리나라는 어떤 환경인가를 묻는다면, 답은 뻔하다.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망하지 않고 성공하기에는 몹시 ‘척박한 기업 환경’을 가진 나라다. 대기업 총수들이 아무리 편법, 불법을 저질러도 처벌은커녕 중소기업위에 군림한다. 정치권과 검사들에게 불법자금을 바치고 노동자들을 기계처럼 쓰다 버린다. 노동자의 권리를 침해하고, 죽음조차 외면한다.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를 짓밟는 저열한 행태는 논란이 되었던 ‘갑과 을’..

리뷰  대책 없는 어느 부패 경찰의 파괴적인 삶

책속으로의 여행

우선 트레인포스팅이라는 책이나 영화를 혹시 보아온 독자들이 있다면, 아마도 이 작품의 작가를 금방 떠올릴 수 있을지 모르겠다. 경쟁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밀려나와 꿈과 희망을 잃어버리고 방황하는 젊은 청춘들의 모습을 냉정한 시각으로 파헤친 당시의 작품은, 절망적이고 고통스러운 그들의 현실을 직설적으로 표현하여 우리 사회에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며 많은 이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겨주었던 것으로 기억 된다. 작품의 내용을 통해 상대적..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