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News in Blog

투데이 포커스

포스트  사진으로 어떻게 말을 할 것인가? 『사진 인문학』

사진 인문학

나눔과 느낌이 있는 출판, 알렙 | 알렙 | 2015.02.02 10:04

『사진 인문학』사진으로 어떻게말을 할 것인가?사진으로 말하기의 원리는시(詩)와 유사하다. 시는 일정한 형식안에서 리듬과 같은 음악적 요소와 이미지와 같은 회화적 요소로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기의 방식으로삼는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

테마링 > 국내도서

리뷰  가까운 현대사를 통하여, 우리의 미래를 읽는다.

(初步)_내가 나를 만나는 곳

1차 세계대전은 세계사에서 근대와 현대를 가르는 분기점이 되어왔다. 그러나 현대의 시작은 나라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러시아는 러시아혁명을, 중국은 5.4운동을 현대사의 기점으로 삼고 있으며, 식민통치를 받고 있던 나라들은 독립이 곧 현대사의 출발점이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8.15해방이 현대사의 시작이 된 것이다. 지금부터 약 70여년 전의 일이다. 그렇다면 그 시기의 역사를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불행하게도 현대사에 ..

리뷰  끝없는 욕망, 그 끝은?

책방꽃방

이재익의 소설로는 밀양 여중생 집단 폭행 사건을 모티브로 삼은 [41]이라는 소설을 읽은적이 있다.그 소설에는 지금 사회가 풀어내지 못하는 문제를 자극적이고 흥미롭고 긴박한 문체로 그려내고 있는데 이번 소설은욕망과 복수에 관한 인간 내면의 이야기를 자극적인문체로주인공의심리변화와 함께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주인공 석호는 재력을 겸비한 예쁜 아내와 딸을 두고 있는 잘나가는 방송국 최고 인기 아나운서지만 아내 몰래 바람을 ..

리뷰  천운영이라는 독(毒), 그녀의 ‘줄넘기’와 ‘눈물’ 사용법

Katikati Lighthouse

천운영의 소설집 『그녀의 눈물 사용법』을 읽는다. 내게는 낯선 작가인데, 오랜만에 내 블로그에 들른작은 우주님을 통해서 그 이름을 알게 되었다. 좋은 소설들을 찾아 읽는 감식안이 상당히 높은 수준인 그녀가 요즘 가장 애독하는 국내작가가 바로 천운영이라고 하니, 한번 읽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슨 풀꽃의 이름처럼 들리기도 하는 작가의 이름에서 내가 우선 떠올린 것은 고고하고 우아한 자태의 난초였다. 까다롭게 꽃을 피워 올..

리뷰  설국열차-영화를 보셨다면, 필히 거쳐가야할 원작만화의 매력.

jY의 꿈을 먹고 사는 소년~☆

현재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의 흥행기세가 무섭다. 개봉 12일만에 600만을 돌파하는 등, 관람 후 해석과 재관람열풍 등까지 뜨겁고. 그 작품의 원작이 프랑스 원작만화인걸 다들 아실테고, 그래서 접해보았다.역시나 들린대로,봉준호 감독은이 작품을 읽고,기본적인 설정만 어느정도 따오고, 완전히 '자신만의 열차'로 재창조한게 맞았다. 원작만화를 읽으면서, 간혹 영화 <설국열차>를 떠올리는 부분은 있었으나, ..

리뷰  매니악 : 슬픈 살인의 기록

발찍한 라냥의 깜찍한 일상♡

개봉 당시 영화를 못봤는데.. 상당히 잔인하다는 평이 가득한 영화라.. 공포 영화는 못보는데 또 잔인한 영화는 잘보는 독특한 취향의 라냥인지라..ㅎㅎ (이건 뭐야..ㅋ)상당히 궁금증이 가득한 영화여서 일단 보고 이야기 하자며 기회가 되서 보게 되었다~ 어릴 적 어머니를 잃고 아름다운 여성에 대한 두려움과 동시에 소유하고자 하는 집착을 보이는 외로운 마네킹 복원가 프랭크(Elijah Wood). 어느 날, 프랑스 출신의 매혹적인..

리뷰  고독한 사람의 음악, 헤르만 헤세의 시들

Rhizomatous Reading

“내 그림과 문학 사이에는 아무런 불화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그림에서도 나는 자연주의적 진리가 아니라 시적 진리를 다루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보게 될 것입니다.” - 1920년 1월 13일『나치오날 차이퉁』에 기고한 편지 중에서 20세기 전반의 독일을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시인이자 전 세계인의 정신적 스승이라 할 수 있는 헤르만 헤세는 평생 동안 정원을 만들고 가꾸는 일을 즐겼다고 한다. 불행했던 가정사와 양..

리뷰  전설과 신화, 신앙과 현실 사이에서 인간의 본질, 사랑을 이야기한다

leo1919님의 블로그

그래픽 노블을 읽어본 적이 거의 없어서 어떤 책이 오려나 기대가 되었었다.오랜 기다림 끝에손에 받아든 책은 뜻밖에도 660페이지에 달하는 백과사전같이 두꺼운 책이었고 그 어마어마한 부피에 이것이 과연 만화책이란 말인가할 말을 잃었다.그러나그것은 시작에 불과했으니, 책장을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그 방대한 내용에 이 작품을과연 단순히 만화책이라고 불러도 될 것인가..더 크게 놀라야 했다. 며칠만에 다 읽으리라는 예상은..

리뷰  치즈 가게에 온 선물

wjftpaldls71님의 블로그

어린 시절 첫사랑의 설레임을 느낄 수 있는 책을 읽게 됐습니다. 첫사랑이란 말만 들어도 왠지 가슴이 두근두근 뛰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누구나 이런 설레이는 첫사랑을 간직하고 계시죠~ 책속의 드루도 어느날 갑자기 치즈 가게에 나타난 에멧을 보고 이런 느낌을 갖게 되네요. 그 당시엔 몰랐어도 두고두고 기억이 나는게 바로 첫사랑의 설레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드루는 4살때 아빠가 하늘 나라로 떠나고 '로빈..

리뷰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북카페 피터캣

참으로 오랜만에 반가운 책을 만났다. 중고서점 순례를 즐기던 동생에게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다섯권을 선물 받은게 벌써 10여년 전이다. 마치 며칠 굶은 사람이 음식을 삼키듯 허겁지겁 책을 읽고 나서 책속에 소개된 몇몇 장소를 틈날때마다 신나게 돌아다녔다. 그렇게 세월이 지나다보니 어느덧 혼자 여행다니는 알짜배기 취미도 갖게 되었다.또 한가지 반가웠던 건 우연히도 지난주 읽었던 '총,균,쇠'와 그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