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 끗 차이를 만드는 내 안의 힘, '엣지'

『엣지 EDGE』 로라 후앙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엣지를 가진다는 것은 타고난 재능이 없더라도 어렵고 중요한 상황에서 스스로 유치한 위치로 나아가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2023.03.28)

로라 후앙 저자

우리는 저마다 다른 출발선상에서 각자의 레이스를 시작한다. 그리고 크고 작은 장애물을 만난다. 그때마다 지치지 않고 나만의 레이스를 계속할 수 있는 방법, 특별한 조건이나 배경을 가지지 않았어도 스스로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세계를 바꿀 잠재력을 드러낸 최고의 사상가 30명중 한 명이자, 40세 미만 최고 경영 대학원 교수 40인에 선정된 로라 후앙 교수가 직접 전하는 『엣지 EDGE』의 비밀을 파헤쳐 보자!



'엣지'는 기후 변화와 식량 문제, 전쟁과 팬데믹의 위험, 경제 침체 등 끊임없이 닥치는 위기 속에서 생존을 도모해야 하는 개개인에게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개념입니다. 먼저 '엣지'라는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주제로 책을 내시게 된 계기와 과정이 궁금합니다.

'엣지'는 그 어느 때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개념이라고 봅니다 저는 사람들을 성공하게 하는 요인을 10년 넘게 연구해왔습니다. 특히 생존과 번영을 위해 적응하고 혁신하거나 안전하고 익숙한 곳을 벗어나야 하는 상황에서 말이죠. 이 책은 그동안 제가 해온 학문적 연구를 더 넓게 공유하고자 선택한 하나의 방식입니다. 심리학, 신경과학, 철학을 바탕으로 제가 얻은 지식과 통찰을 많은 독자에게 소개하고, 독자들이 이를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사업과 사회 변화에 적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엣지 EDGE』에서는 '자신의 성격과 능력을 사람들이 어떻게 판단하는지 이해한다면 성공의 길을 닦는 힘을 기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교수님께서 정의하는 '성공'이란 무엇인가요?

어려운 질문이네요. 제가 생각하는 성공의 정의가 몇 년 사이에 계속 바뀌었거든요. 요즘 저는 성공을 목표나 구체적인 포부보다 감정이나 상태로 정의합니다. 지금 저에게 성공은 사람에 관한 겁니다. 저 스스로뿐 아니라,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느끼는 고마움과 사랑이죠. 저는 이런 감정을 느낄 때 성공했다는 기분이 듭니다.

교수님께서는 현재 교육자 뿐 아니라 작가, 사업가 등 여러 가지 역할을 맡고 계시죠.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해내면서 닥친 어려움을 기회로 만든 경험을 독자들에게 나눠주실 수 있을까요?

물론 많은 일로 바쁘지만 좋아하기도 합니다. 축복 같기도 하고 자산 같기도 해요. 다양한 역할 덕분에 다른 아이디어, 다른 사고방식을 접하고 독특하고 훌륭한 관점과 능력을 지닌 사람들을 만날 수 있거든요. 일은 제가 열정과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어떤 한 가지 생각에만 매몰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새로운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여러 가지 직업을 가지고 도전의 영역을 넓혀가는 교수님 만의 원동력이 있을까요?

저만 그런 것 같지는 않지만 제 삶의 원동력 가운데는 호기심과 배우려는 욕구가 항상 있습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죠. 우리가 새로운 생각이나 경험에 마음이 열려 있을 때. 실질적인 발전으로 이어지는 도전을 이어갈 수 있죠.



『엣지 EDGE』가 주는 메시지는 기성세대뿐 아니라, 이제 막 사회로 나왔거나 도약을 준비 중인 다음 세대에게 특히 절실하게 와닿을 것으로 보입니다. 『엣지 EDGE』를 읽게 될 한국의 젊은 독자들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제 책을 읽을 한국의 젊은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가지를 꼽는다면, 바로 '중요한 일을 중요한 일답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얘기를 꼭 드리고 싶습니다. 스스로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항상 알고 있어야 하고, 외부의 압력에 시달릴 때에도 사소한 일들에 현혹되어 곁길로 빠지지 말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는 뜻입니다. 이 메시지를 기억해주면 좋겠습니다.

교수님이 그동안 걸어오신 발자취를 보니, 누구에게나 특별한 잠재력이 있다고 믿고 그걸 끄집어내주고자 하는 사명감을 가진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교수님 삶의 궁극적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삶의 목표는 개인의 가치나 희망이나 환경에 크게 좌우된다고 봐요. 제 경우에, 삶의 궁극적 목표라고 한다면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서로 돕고 지지하는 사람들과 함께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입니다.

『엣지 EDGE』를 읽을 독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릴게요.

자신을 믿으세요. 당신이 가진 고유한 능력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에게 솔직해지세요. 이것이 내면은 진실하면서도 외적으로는 도전적인 삶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거의 유일한 조건입니다. 제가 '지속'이라는 단어를 강조하는 이유는 삶에 있어서 학업이나 사회적인 측면의 압박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에요.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지하는 사람들이 곁에 있고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안다면, 힘든 순간에도 지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뚜벅뚜벅 걸어갈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로라 후앙(Laura Huang)

와튼스쿨과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를 거쳐 현재 노스이스턴 대학교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인 관계와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암묵적 편견에 대해 오랜 시간 연구해왔다. 특히,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타인의 미묘한 인식들을 발견해 이를 적절하게 바로잡고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학계와 대중의 주목을 받았다. 연구 결과를 실제 상황에 적용해 창업가, 엔젤투자자, VC 등 금융인들에게서 높은 투자 성과를 이끌어냈고, <포엣츠&콴츠>가 선정하는 '40세 미만 최고의 경영대학원 교수 40인'에 이름을 올렸다.




엣지 EDGE
엣지 EDGE
로라 후앙 저 | 이윤진 역
세계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엣지 EDGE

<로라 후앙> 저/<이윤진> 역 16,020원(10% + 5%)

# 세계를 바꿀 잠재력을 드러낸 최고의 사상가 30명 # 미국 국립과학원 선정 코짜렐리상 수상 # 40세 미만 최고 경영대학원 교수 40인 # 아마존닷컴 자기계발 분야 장기 베스트셀러! 나이, 성별, 학벌, 빈부 때문에 우리에게 씌워진 나쁜 편견들, 그 벽을 넘고 싶은 이들에게 전하는 속 시원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