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블로그로 연봉 1억, 어떻게 가능했을까

『월급은 150만 원이지만 연봉을 블로그로 1억입니다』 재테크하는제인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네이버 인플루언서이자 『월급은 150만 원이지만 연봉을 블로그로 1억입니다』의 저자 '재테크하는제인'에게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법과 수익화 노하우에 대한 힌트를 들어봤다. (2023.03.23)

재테크하는제인 저자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으로 부업에 대한 니즈가 더욱 커지는 요즘이다. 블로그는 오래전부터 주목받은 부업 아이템이지만 제대로 된 전략과 노하우가 없다면 의미 있는 수입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 네이버 인플루언서이자 『월급은 150만 원이지만 연봉을 블로그로 1억입니다』의 저자 '재테크하는제인'에게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법과 수익화 노하우에 대한 힌트를 들어봤다.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현재 블로그를 기반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결혼 후 월급이 너무 적어 생활비를 보태고 싶은 마음에 재테크 카페를 둘러보는데 블로그로 돈을 벌었다는 글을 보고 시작하게 됐어요. 이전에 뮤지컬 관람 후기를 취미로 올리다 중간에 방치하고 있었는데, 새롭게 단장하고 2017년에 재오픈한 셈이었죠. 지금은 주식, 재테크, 블로그 수익화 강의와 블로그 컨설팅 상담, 경제 전문가 필진, 재테크 카페 멘토, 서포터즈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부업으로써 블로그만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블로그는 부업으로 시작하기에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간단한 사진 및 동영상 촬영만으로도 충분히 양질의 포스팅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일상에서 발견한 지식과 노하우를 검색자에게 전달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글을 쓰기 때문에 콘텐츠 구상에 대한 부담이 적어 시작이 쉽습니다. 또, 이미 공개된 로직 정보를 활용해 상위 노출도 단시간에 이룰 수 있어 탄탄한 기본기만 갖춘다면 하루 1시간만 투자해도 부업으로써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 블로그를 운영하셨습니다. 블로그로 어느 정도의 수입을 만들었나요? 수입 구조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나요?

블로그 수입은 때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월 400~500만 원 정도였고 많을 때는 월 1,000만 원도 벌었습니다. 단순히 광고 수익에만 의존하지 않고 블로그를 기반으로 한 강의와 컨설팅, 경제 전문가 필진 등 여러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수입 구조를 탄탄하게 만들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많은 블로거가 대행사에서 제안받는 원고 협업이 주된 수입원이라면 저는 '재테크하는제인'이라는 채널의 브랜딩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수입 루트를 개척해 지금까지도 일정 수준 이상의 수입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체험단 외에 어떤 방법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나요? 블로그 수익화 방법을 소개해 주세요.

블로그 수익화 방법은 직접, 간접 수익으로 나뉩니다. 기본적인 플랫폼 광고료 애드포스트, 애드센스가 있고, 광고주나 대행사가 직접 의뢰하는 체험형 원고도 있습니다. 특정 링크를 첨부해 수수료를 받는 쿠팡파트너스, 카카오뷰 같은 활동도 쉽게 수익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내 지식을 수익화할 수 있는 전자책, 강의 론칭도 꾸준한 수입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추천인 포인트 현금화, 공동 구매 등을 통한 파트너십 광고 등 다양한 간접 수익도 기대할 수 있어, 활용 방법만 잘 안다면 어디에서든 블로그를 기반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작가님만의 블로그 수익화 노하우가 있다면 간단하게 소개해 주세요.

저는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데 집중했어요. 홍보하고 싶은 채널이 되려면 돈을 탐내선 안되고 광고 속에 진짜 정보를 넣어서 구독자를 만족시키도록 늘 균형을 맞춰야 했거든요. 경제 분야이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하루에도 몇 백만 원씩 벌 수 있는 키워드가 많지만 탐내지 않고 제 스스로 스크리닝을 하고 광고 진행을 했어요. 구독자가 좋아할 만한 정보인지, 내가 봐도 이건 괜찮은 정보인지 그걸 생각하는 것이 중요했거든요. 그래서인지 제 블로그는 찐 구독자가 많고, 방문자의 많고 적음을 떠나 광고주들이 광고하고 싶은 블로그가 된 것 같아요. 자연스럽게 관심도 받게 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수익화를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수익화를 위해선 꾸준한 블로그 운영이 필요합니다. 직장인이 효율적으로 블로그 운영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 중 하나는 다양한 채널을 개설하고 1개의 콘텐츠를 각 채널의 특성에 맞게 조금씩 변형해서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이를 소리 내서 읽고 녹음한 후 이미지를 더해 유튜브에 올립니다. 블로그 내용을 요약해서 밴드나 티스토리 같은 다른 채널에도 올리고, 링크를 첨부하면 다시 블로그에 트래픽을 유입시킬 수도 있고, 포스팅을 모아 다음 브런치에 등록해 책으로 엮어 낼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투잡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하는지 모르면서 가난과 싸우고 있는 친구들에게 진짜 제 삶을 바꿔준 블로그를 제대로 알려주고 싶어 이 책을 쓰게 됐습니다. 내 밥그릇 챙기겠다고 두루뭉술하게 서술하지 않고 제 경험과 지식을 온전히 담은 책이라 자부하니 저처럼 현재의 내 삶의 변화가 절실하신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고 용기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재테크하는제인

어려운 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재테크하는제인'의 힘은 바로 공감에서 비롯된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부업으로 시작한 블로그 활동에 흥미와 재능을 동시에 발견하고 '나만의 재테크 스토리'를 꾸준히 연재했다. 글만 썼을 뿐인데 누적 조회 수 3,500만 회, 구독자 6.8만명을 보유한 경제 인플루언서가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주식, 재테크, 블로그 수익화 강사가 됐다. 경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직접 공부하고 경험한 진짜 정보를 블로그에 담으려는 노력으로 구독자들의 공감과 응원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월급은 150만 원이지만 연봉은 블로그로 1억입니다
월급은 150만 원이지만 연봉은 블로그로 1억입니다
재테크하는제인 저
라디오북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월급은 150만 원이지만 연봉은 블로그로 1억입니다

<재테크하는제인> 저18,000원(10% + 5%)

블로그,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고수입을 올릴 순 없다! 네이버 경제·비즈니스 상위 1% 인플루언서의 블로그 수익화 특급 노하우 공개 연봉 1억 만드는 블로그 운영 전략을 지금 카피하라! 물가는 오르는데 월급은 그대로다. 코로나19 시대 풍부한 유동성이 만든 주식과 코인, 부동산 호황도 끝났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