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기후위기, 무력감에 손놓을 때가 아니다 (G. 남성현 해양학자)

책읽아웃 - 황정은의 야심한 책 (327회) 『반드시 다가올 미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우리 세대뿐 아니라 다음 세대, 그다음 세대가 지구에서 살 수 있느냐 없느냐가 여기서 결정되는 거기 때문에, 우리 노력에 따라 엄청나게 다른 미래가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늦었지만 아직 완전히 끝난 건 아니라는 겁니다. (2023.02.09)


안녕하세요? 소설 쓰는 황정은입니다. 올해 겨울이 유난히 춥습니다. 인간의 과도한 활동으로 초래한 기후비상을 우리가 점차 일상으로 겪고 있죠. 임계점을 알리는 비상벨이 점차 빠른 주기로 더 크게 울리고 있다는 것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인정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기후학자로서 이 벨을 누르는 작업을 해온 저자를 만나보겠습니다. <황정은의 야심한책>, 시작합니다.



<인터뷰 – 남성현 해양학자 편>

오늘은 지구환경을 연구하는 과학자를 모셨습니다. "인간과 지구의 공존 해법을 찾는 가장 중요한 첫 단추는 과학이 되어야만 한다"라고 이야기하면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과학 상식을 전해주는 분입니다. 『반드시 다가올 미래』를 쓴 남성현 선생님 모셨습니다.

황정은 : 반갑습니다. 선생님, 자기소개 좀 부탁드릴게요.

남성현 : 저는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에서 해양 쪽을 담당하고 있는 남성현 교수입니다. 

황정은 : 선생님 이력을 보다 보니까, 어느 책에는 환경학자라고 되어 있고 또 어디서는 기후학자라고도 돼 있어요.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남성현 : 저는 자연과학을 하니까 자연과학자가 맞고요. 자연과학자 중에서 또 지구환경을 하니까 지구과학자고, 지구환경 중에서 해양 쪽을 담당하니까 해양과학자가 정확한 분류죠.

황정은 : 선생님은 바다를 연구하셨는데 기후비상 이야기를 계속 하고 계세요. 해양 생태계와 바다가 기후하고 그만큼 긴밀하게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이겠죠?

남성현 : 그렇죠. 사실은 우리가 '기후', 그러면 대기 과학이나 기온을 많이 생각들을 하시는데요. 매일매일 바뀌는 '기상', '날씨', 이런 게 아니고 장기간의 평균 상태인 기후를 이야기할 때는 해양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해양을 지구의 기후 조절자라고 부를 정도거든요. 대기를 한쪽에서 데우고 식히고, 또 바닷물이 증발해서 구름이 만들어지고, 구름이 돌아다니다가 비를 뿌리고, 이런 거라서 지구의 물 순환과 온도 분포 같은 것들을 좌우하는 게 해양에서 따뜻한 바닷물과 차가운 바닷물이 어떻게 움직이는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해양의 기후 조절자라고 불리는 것이죠.

황정은 : 책의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에서 '이 책은 과학책이다'라고 거듭 강조를 하셨어요. '이 책은 소설책이 아니라 과학 책이다.' 이 문장이 책의 첫 문장인데요. 왜 그런 말을 붙이셨나요?

남성현 : 기후 이야기를 하는 여러 종류의 책들도 있고, 이제 기후변화는 과학자만 쓰는 용어가 아니잖아요. 일반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인데, 중요한 건 과학적인 팩트거든요. 이 과학적인 팩트를 잘못 이해하거나 약간 왜곡하거나 오해할 때 여러 가지 잘못된 문제들이 벌어집니다. 그래서 과학적인 팩트를 정확하게 아는 게 중요합니다. 기후하고 관련돼서 지금 지구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과학자들이 밝혀낸 연구 결과들이 굉장히 중요하고, 그런 과학적인 팩트에 근거해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저는 이런 책을 쓴 거라서, 저는 이걸 과학책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황정은 : 저희가 대표적으로 크게 잘못 이해하고 있는 일은 뭐가 있을까요?

남성현 : 대표적인 게 그런 거죠. 지금 지구온난화인데 왜 이렇게 춥냐.(웃음)

황정은 : 그렇죠. 올겨울에 그런 이야기 하는 분 많을 것 같습니다.

남성현 : 그러니까요. 미국의 트럼프 전 대통령 같은 분들이 트위터 같은 데에서 '뉴욕에 지금 눈 내리고 너무 춥다, 우리 지구온난화 필요해' 이러면서 비꼬고 그랬거든요. 이게 과학적인 팩트를 잘못 이해해서 그렇습니다. '지구온난화'라는 기후 현상하고, 춥고, 덥고, 한파, 폭염, 이런 매일매일의 기상 현상을 섞어서 이해해서 그런 것이죠. 과학적인 이해가 중요합니다.

황정은 :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은 과학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말씀을 하셨는데요. 지구환경과 관련해서 지금 우리한테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현 : 우리는 어떤 문제가 생기면 해결책에 너무 집중을 해서 섣부른 해법들 이런 것들에 많이 집중을 하거든요.

황정은 : 그때그때 임기응변 식으로 대처를 하죠. 

남성현 : 그렇죠. 어떤 방법으로 바로 해결할 수 있을까를 너무 쉽게 생각을 하는데, 자연 현상이 원인이 돼서 생기는 문제들은 지구환경의 과학적인 작동 원리를 알고 근본적인 해법들을 찾아내는 것들이 중요하거든요. 과학에서 출발을 해야 된다는 거죠. 사회 정책적인 해법도 나올 수 있고 정책적인 해법, 경제적인 해법 나올 수도 있고, 또 기술적인 공학적인 해법이 나올 수도 있는데, 그런 것들이 다 철저하게 과학적인 팩트에 근거해야만 어설픈 해법으로 인한 부작용이라든가 더 큰 피해를 막을 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과학에서 출발하는 게 중요하다는 입장이죠.

황정은 : 그렇게 출발해야 잘 대응할 수 있다는 말씀이시죠.

남성현 : 네, 맞습니다. 기후 문제도 마찬가지거든요. 과학에서 출발하는 게 정말 너무 중요합니다.

황정은 : 2021년에 『2도가 오르기 전에』를 쓰셨는데요. 그리고 딱 1년 만에 이번 책 『반드시 다가올 미래』를 쓰셨어요. 1년 사이에도 감지되는 변화의 폭이 느껴졌을 것 같은데, 이 상황에 대해서 선생님의 인식에도 변화가 있었나요?

남성현 : 그 사이에 과학적인 팩트 자체가 크게 바뀐 건 아닌데요. 같은 내용인데 전달하는 방식이 조금 달라졌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드시 다가올 미래』에서 조금 더 톤을 강하게 표현한 건데요. 『2도가 오르기 전에』에서는, (대부분) 기후가 바뀌면서 나타나는 변화만 이야기하고 원래 기후가 어땠는지 잘 설명을 안 해주니까, 원래 기후가 어땠고 그게 하늘과 땅과 바다와 얼음 각각에서 어떻게 바뀌고 있는 건지를 좀 설명하고 싶었다면, 『반드시 다가올 미래』는 현재 그런 변화가 얼마나 심각하고 시급한 대응을 필요로 하는지를 보여주고 어떤 방향으로 가야 되는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런 미래가 반드시 다가온다는 경고를 좀 더 강하게 하고 싶었던 겁니다.

황정은 : 올겨울에 한파도 유난했는데요. 강력한 한파가 한국뿐만 아니라 북반구 여러 나라를 뒤덮었잖아요. 이렇게 추운 날씨도 지구온난화 때문이라고 아까 말씀을 하셨는데, 상황을 조금만 설명을 해주시죠.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남성현 : 지구 평균 온도가 올라간다는 게 한쪽에서는 더 더워지고 한쪽에서는 더 차가워지고 이런 것들도 가능하거든요. 예를 들면 영상 20도와 영하 20도를 평균하면 0도잖아요. 그런데 영상 51도와 영하 50도를 평균하면 1도입니다. 평균 온도가 1도 바뀌었지만, 영상 51도와 영하 50도 환경이라는 건 아주 극단적인 온도 변화잖아요. 영상 20도 영하 20도에 비해서 훨씬 변동 폭이 크잖아요. 과거에 비해서 지금 변동 폭이 굉장히 커지고 있습니다. 기온 같은 것들이. 북극이 따뜻해지는 것하고 관련이 있어요. 북극의 빙하가 사라지면서 태양을 반사해주던 얼음이 사라지니까 해양에 그대로 흡수가 되고, 그러면 북극해 수온이 올라가면서 북극이 따뜻해지는 거예요. 

북극은 굉장히 추워야 되는데. 북극하고 적도하고 온도 차가 줄어들면 북반구 중위도에 사는 우리나라 같은 이런 나라들 위에 상공에 부는 제트기류가 약해집니다. 제트기류가 약해지면 심하게 사행을 하면서 굽이쳐서 불어요. 굽이치다 보면, 이게 북쪽으로 올라가서 부는 곳도 있고 남쪽으로 내려가서 부는 곳도 있는데, 남쪽으로 내려오는 곳들은 북극에 가둬뒀던 한기, 냉기를 중위도까지도 내려올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죠. 그러다 보면 북반구 중위도 지역에서 잘 경험하지 못했던 심각한 한파들도 자주 생긴다는 거예요. 남반구에는 이런 일이 잘 없는데.

황정은 : 그렇군요. 최근에 일본도 한파 때문에 난리를 겪었더라고요.

남성현 : 네, 동아시아 전체가 올겨울에 한파가 아주 심하고, 미국도 2/3정도 영역이 한파 때문에 아주 피해를 많이 보고, 유럽은 서유럽과 동유럽이 희비가 엇갈리고 있잖아요. 러시아 쪽은 아주 추운데 서유럽 쪽은 너무 따뜻해서 알프스의 눈이 다 녹고. 온도 차가 커진 겁니다.

황정은 : 지금은 지구의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1.1도 상승한 상태라고 하셨는데요. 선생님을 비롯해서 많은 과학자들이 경고하는 대로 1.5도까지 상승을 한다면, 그땐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남성현 : 산업화 이전보다 지구 평균 온도가 1.1도 정도 올라갔는데, 이게 대략 100년 만에 1도 올라간 거거든요.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변화가 아니에요. 우리 실내 온도를 1~2도 올린다고 피부로 잘 느끼지 못하잖아요. 기후가 변한다는 게 이렇게 아주 작은 변화라서 감지할 수 있는 변화가 아닙니다. 그렇지만 지구 평균 온도만 올라가는 게 아니라,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심각한 한파도 오고, 반대로 심각한 폭염도 오고, 또 비가 너무 많이 홍수 나고 산사태 나고, 반대로 비가 너무 오랫동안 안 오면 가뭄이 심해지면서 산불이 나고 어마어마하게 지금 피해를 보고, 이런 일들이 과거에 경험하지 않았던 전례 없는 수준으로 자꾸 심해지는 변화들이 동반이 되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지금 피해가 이렇게 커지는 건데. 지구 역사에서 보면 빙하기도 경험했고 자연적인 기후 변화가 분명히 있었지만, 아주 오랜 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변했던 것이지, 지금처럼 100년 만에 1도가 오르는 건 굉장히 가파른 변화라는 겁니다. 

여기에 우리가 적응을 못해서 1.5도 이렇게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 전례 없는 기상 이변 같은 것들이 더 일상화가 되고, 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그리고 과학적으로 아직도 예측하지 못하는 현상들도 더 많아지면서, 우리 인류가 그런 것에 대비가 안 돼 있으니까 피해를 많이 보게 될 텐데요. 그래서 우리가 적응하는 게 중요한데, 적응을 아무리 높여도 기후 변화 속도가 너무 빠르니까 적응하기가 어려운 겁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 속도를 늦추는 동시에 적응력을 높이는, 두 방향의 노력이 다 중요한 거죠. 1.5~2도가 올라버리면 그때 돼서는 우리가 노력한다고 늦출 수가 없어요. 돌이킬 수 없는 걸 건너버리니까. 그래서 티핑 포인트를 넘기 전에, 1.5~2도 수준을 넘지 않게, 우리가 그 아래에서 기후 변화 속도를 빠르게 늦추고 변하는 기후에 적응을 하도록 노력을 많이 해야 되는 겁니다.

황정은 : 정말 실존적 위기네요. 인간에게나 다른 생물 종들에게나.

남성현 : 그렇습니다.

황정은 : 저는 예전에 『2050 거주불능 지구』라는 책을 대단히 인상적으로 읽은 적이 있어요. 그 책에서는 2050년이면 티핑 포인트에 다다른다는 내용이었거든요. 그런데 선생님의 책을 보니까 그 사이에 10년이 더 빨라졌다는 내용이 있더라고요. 최대 2040년을 예상하신 거죠?

남성현 : 우리가 1.5~2도 사이를 티핑 포인트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물론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지구 평균 온도 1.5도 상승 시점이 다 달라지죠. 그래서 우리가 하기에 달려 있기는 한데 지금처럼 가다가는 1.5도 금방 넘어간다는 겁니다. 과거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에서 정기적으로 기후변화 보고서를 발간해 왔는데, 과거 보고서들의 예측치에 비해서 가장 최근 6차 평가 보고서의 예측치를 보면 10년이 더 앞당겨진 거예요. 2030년 2004년만 돼도 1.5도는 이미 도달하게 생겼다는 거죠.

황정은 : 얼마 안 남았잖아요. 뭐든 해야겠네요.

남성현 : 엄청나게 해야 됩니다. 우리가 탄소에 기반해서 문명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산업화 이후에 화석 연료랑 탄소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데, 완전히 탄소를 벗어나는 문명을 새로 건설해야 되는 거죠. 짧은 기간에. 엄청난 노력을 해야 됩니다.

황정은 : 『반드시 다가올 미래』에 등장하는 많은 질문들 중에서 사람들은 아마도 이 질문의 대답을 가장 궁금해 할 것 같은데요. "이미 때를 놓쳐서 더 손쓸 수 없다는데 사실인가요?"라는 질문입니다. 선생님은 그 답으로 '일부 사실이라고 할 수 있지만 다행히 전부 사실은 아니다.'라고 쓰셨죠.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남성현 : 일부 사실이라고 말씀드린 건 때를 놓쳤다는 부분인데요. 과학자들이 기후변화 경고한 지 수십 년 됐습니다. 국제 사회에서 그 대응이 굉장히 소극적이었죠. 한때 원인을 두고도 논란이 있었을 정도였으니까. 그런데 이제 원인도 정확히 알고, 특히 선진국과 개도국 입장이 다르다고 협의가 안 되다가 결국 파리 기후 변화 협약 때 같이 줄이기로 한 거고. 그레타 툰베리나 이런 친구들이 상황을 더 사람들에게 많이 알리고 정치인들에게 변화를 촉구하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거기에 공감을 하니까 이제 국제 사회도 분위기가 완전히 바뀌었단 말이죠. 오래전부터 이렇게 경고를 했는데도 그게 안 됐었으니까, 그래서 때를 놓쳤다는 부분은 사실이라는 거죠. 

그렇지만 전부 다 사실이 아니라고 제가 말씀드린 건, 지금 노력하는 것하고 노력 안 하는 것하고는 천지 차이라는 거죠. 인류가 멸종하느냐 아니냐, 유엔 사무총장 표현대로라면 집단 자살을 하느냐, 거주할 수 있는 지구로 회복시키느냐, 양자택일에 놓여 있단 말이죠.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우리 세대뿐 아니라 다음 세대, 그다음 세대가 지구에서 살 수 있느냐 없느냐가 여기서 결정되는 거기 때문에, 우리 노력에 따라 엄청나게 다른 미래가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늦었지만 아직 완전히 끝난 건 아니라는 겁니다. 지금부터 열심히 노력하면 우리가 계속 지구에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성장을 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



*남성현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로,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에서 해양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물리해양학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간과 지구가 공존할 수 있는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해 해양 관측 중심의 자연과학 연구와 교육을 진행 중이다. 국방과학연구소 제 6기술연구본부에서 해군을 위한 해양 연구를, 미국 스크립스 해양연구소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기후와 해양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 책읽아웃 오디오클립 바로 듣기



반드시 다가올 미래
반드시 다가올 미래
남성현 저
포르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반드시 다가올 미래

<남성현> 저16,020원(10% + 5%)

〈JTBC 차이나는 클라스〉, 〈tvN 벌거벗은 세계사〉 출연!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이자 기후과학자 남성현 교수가 전하는 기후 비상 시대 지침서! 이미 지구 평균 온도는 1도 올랐다 기후 비상 시대, 우리가 알아야 할 기후 변화 필수 상식 2022년 구글 국내 검색어 1위, ‘기후 변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반드시 다가올 미래

<남성현> 저12,460원(0% + 5%)

〈JTBC 차이나는 클라스〉, 〈tvN 벌거벗은 세계사〉 출연!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이자 기후과학자 남성현 교수가 전하는 기후 비상 시대 지침서! 이미 지구 평균 온도는 1도 올랐다 기후 비상 시대, 우리가 알아야 할 기후 변화 필수 상식 2022년 구글 국내 검색어 1위, ‘기후 변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