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부자들이 알려주지 않는 '돈의 시그널'을 읽는 방법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 윤석천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경제 흐름을 되짚으며, 맹목적으로 부자를 꿈꾸었지만 정작 돈 공부는 소홀했던 사람들의 실패에 주목한다. (2022.11.03)

윤석천 저자

2022년, 전 세계에 걸쳐 인플레이션 극복이 당면 과제로 부상하면서 글로벌 긴축 기조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한때 부채 장려 정책을 따라 대출을 감행했던 기업과 가계는 연이은 기준 금리 인상으로 빚의 굴레에 빠졌다. 투자 대세 흐름을 따라 부동산시장과 자본시장으로 몰려갔던 수많은 영끌 서민도 손실 확정 타이밍을 놓치고 발목이 잡혔다. 버티기조차 녹록지 않은 분위기 속에서, 그렇다면 이제 경제적 자유 따위 헛된 꿈은 버리고 착실히 노동 시장으로 돌아가 예적금에 올인하면 되는 것일까? 투자가 시대 정신이었던 호시절은 그저 한때의 거품으로 사라진 것일까?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경제 흐름을 되짚으며, 맹목적으로 부자를 꿈꾸었지만 정작 돈 공부는 소홀했던 사람들의 실패에 주목한다.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를 내신 소감이 어떠신지 알려주세요.

정말 쓰기 어려웠던 책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게 투자 조언을 한다는 건 그야말로 리스크를 감수하는 행위이기 때문이죠. 자칫 저의 조언이 누군가에겐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조심할 수밖에 없었지요. 끝내고 나니 홀가분합니다. 소망이라면 이 책이 초보 투자자들에게 보편적 투자 원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라는 제목에 공감하고 책을 집어 드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 책은 어떤 독자들을 생각하면서 쓰셨는지, 기획의도는 무엇이었는지, 또 어떤 부분을 가장 신경 쓰면서 집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투자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는 분들을 생각하며 썼습니다. 투자 경험이 없거나 미숙한 분들을 위한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투자 경험은 풍부하지만 투자 철학이나 신념이 정립되지 않은 분들까지도 대상이라 할 수 있겠죠. 투자는 실패를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할 때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집중해서 썼습니다.

투자 신념이 정립되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투자에 뛰어드는 사람 대부분이 실패를 맛보는 이유가 자신만의 기준 없이 '누구는 투자해서 수익 몇 배를 냈다더라' 같은 말들에 혹하기 때문인 듯합니다. 투자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말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고 지키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공부를 통한 신념의 내재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념이 생기면 타인의 말이나 행동에 쉽게 영향을 받지 않죠. 신념은 반드시 스스로가 치열한 공부를 통해 확인하고 검증한 자신만의 것이어야 합니다. 물론 그 신념이 언제나 올바를 수는 없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실수를 하니까요. 그럼에도 그것이 중요한 이유는 나침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길을 잃습니다. 어찌할 바를 모르고 우왕좌왕할 때가 있죠. 이때 나침반이 있다면 언제든 다시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투자 시장에서는 신념이 그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중요합니다.

책에서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말을 빌려 투자의 4원칙(4G)을 말씀하시면서 '투자에는 상상력도 필요하다'라고 말씀하셨는데요. 미래 시장을 상상하고 그리는 힘은 어디서 올까요? 그 힘을 얻기 위해 어떤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세상을 읽으려는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래 사회는 어떤 모습을 하게 될지를 끊임없이 상상하는 거죠. 대부분 일상을 살아내느라 바쁩니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들은 바쁜 와중에도 상상을 하죠. 일상 속에서 변화의 움직임을 감지해냅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가령,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는데, 그로 인해서 우리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란 명제를 놓고 자신만의 상상의 나래를 펴는 겁니다. 그것이 미래의 산업 구조를 어떻게 바꿀지에 대해 관련 서적도 읽고 기사도 찾아보면서 상상을 해보는 거죠. 투자는 결국 미래에 베팅을 하는 행위입니다. 미래를 읽을 수 있는 맑은 눈이 없다면 투자 성공은 불가능합니다.



투자자들이 주목해서 봐야 할 중요한 지표로 미국 중앙은행에서 발표하는 'forward guidance'(중앙은행이 미래 통화 정책 방향을 예고하는 것)를 짚어주셨습니다. forward guidance 외에도 투자자가 유심히 지켜봐야 할 지표가 있을까요? 

forward guidance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전 세계 돈의 흐름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거시적으로는 돈이 향하는 방향입니다. 돈이 늘어날지 줄어들지, 그 지속성은 얼마나 될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그다음이 미시적 접근입니다. 돈이 늘어나더라도 특히 집중되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죠. 늘어난 돈이 집중되는 곳을 찾아 투자하는 게 성공의 확률을 최고로 높이는 지름길이겠죠.

연준이 내년 금리를 4.6%까지 인상하겠다고 예고했는데요. 아무리 굳건한 마음을 가진 투자자라도 심장이 철렁했을 듯합니다. 미국 증시가 폭락했다는 말도 연신 나오고요. 투자자들이 흔들린 마음을 다잡을 수 있도록 조언 한마디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현대 경제는 부채 의존 경제입니다.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이런 경향은 더욱 극심해졌죠. 이런 상황에서 고금리의 지속은 파멸을 의미합니다. 연준에서 최근 정책 전환, 즉 고금리 기조를 누그러뜨리려는 발언이나 시도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21세기에 20세기식 고금리 지속은 불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이른 시기에 고금리는 종말을 고하게 될 겁니다. 다시 저금리 시대가 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분명 투자의 시대가 다시 열릴 것입니다. 지금은 그때를 대비해 준비하고 공부해야 할 시기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한 가지를 말씀해주신다면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제일 빠른 때'라는 말은 투자에서도 진리입니다. 부화뇌동하지 마십시오. 남을 따라 한다는 건 뇌를 타인에게 의지한다는 말입니다. 그런 식으로 성공을 한다고 해도 그 성공은 온전히 나의 경험이 되지 못합니다. 성공은 자신의 노력으로 이룰 때 진정한 경험이 됩니다. 그 경험이야말로 진정한 내 것이 되는 거죠.



*윤석천


경제 비평가이자 칼럼니스트. 동시대인과 함께 자본주의와 경제 성장주의의 민낯을 들여다보고, 그 아픔을 함께하며 합리적 추론을 바탕으로 미래 청사진을 그려내는 데 힘쓰고 있다. 한국능률협회와 대한경제교육개발원 등에서 환율과 트레이딩에 관한 강의를 했으며 현재는 선대인교육아카데미와 오마이스쿨 등에서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
윤석천 저
갈매나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

<윤석천> 저 14,400원(10% + 5%)

모두가 알고 있을 것 같지만 대부분이 모르는 투자의 근본 “시장이 정체한 지금이 갈림길이다. 난생처음 재테크를 준비하는 청년부터 여러 실패의 쓴맛을 되새기는 중장년까지, 기본으로 돌아가 현재 자신의 수준을 점검해두어야, 다시 올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 김영익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

<윤석천> 저 11,200원(0% + 5%)

기회는 반드시 다시 온다무엇을 놓쳤는지 되돌아보고, 무엇이 필요한지를 분석하며이제는 ‘진짜 돈 공부’를 시작해야 할 때투자 열기가 예전 같지 않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예·적금으로 돌아섰고, 시장도 부쩍 위축되었다. 하지만 투자 열풍이 몰아쳤던 배경, 즉 노동 소득보다 자본 이득을 우대하고 임금 상승률보다 물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