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무시 마 내가 걸어온 길 : 르세라핌 다큐멘터리 'The World Is My Oyster'

부딪힐수록 단단해지는 속성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나온 시간 그대로를 담은 노랫말은 그대로 르세라핌이 보여주는 무대와 들려주고자 하는 메시지의 힘이자 뼈대가 된다. (2022.10.26)

아이돌처럼 쉬운 직업이 어디 있냐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아니, 꽤 자주 듣는다. 남이 만들어준 옷과 메이크업으로, 남이 만들어주는 노래와 춤을 웃으면서 보여주면, 불특정 다수에게 무한한 사랑을 받을 수 있다고. 일부는 맞을지도 모른다. 세상일이 모두 그렇듯, 표면으로만 보자면 말이다. 다만 빛 아래의, 당신도 넘치게 잘 알고 있을 어둠을 잊지 말라는 당부 하나만은 남기고 싶다. 쉽게 쉬운 일로 치부 받는 나의 인생을 건 일, 빛나는 지금을 위해 노력해준 사람들에 대한 책임감, 어떤 순간에도 웃어야만 하는 진짜 나와의 괴리감. 물론 이조차 전부 추측만 가능할 뿐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직군 가운데에서도 아이돌은, 그런 진짜 모습을 드러내는 걸 유독 금기시 당한다. 꿈과 환상 속에서만 살아야 하는 사람들. 그것이 누구를 위해 조직된 꿈과 환상인지는 아직도 알려진 바 없다.

'The World Is My Oyster'는 르세라핌이라는 이름으로 데뷔 조가 만들어진 뒤 데뷔 쇼케이스가 열리기까지의 시간을 담은 다큐멘터리다. 총 4화로 이루어진 영상을 다 보고 나면 왜 이 콘텐츠에 비하인드가 아닌 다큐멘터리라는 이름을 붙였는지 절로 알게 된다. 일반적으로 해당 그룹의 무대 뒤의 모습을 적절히 노출하며 기본적인 궁금증 해소와 팬과 가수 사이의 유대감을 구축하는 것이 비하인드 영상의 목적이라면, 'The World Is My Oyster'는 그렇게 말랑하게 접근하기엔 꽤 하드코어한 콘텐츠다. 차 안에서 데뷔 쇼케이스 현수막을 본 르세라핌 멤버들이 비명을 지르는 모습으로 시작하는 다큐멘터리는, 현재 소속 레이블인 하이브와의 계약이 알려지며 큰 화제를 모았던 멤버 사쿠라와 김채원의 모습을 붙인다. 곧바로 이어지는 건 함께 데뷔를 준비하던 연습생 루카가 탈락을 통보 받는 장면이다. 담당자들은 건조한 표정으로 탈락 이유를 특정할 수 없다고 말한다. 무엇 하나 보장되어 있지 않고, 천국이었던 오늘이 내일의 지옥으로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냉혹한 사선(死線) 그 자체다.


르세라핌 다큐멘터리 'The World Is My Oyster'의 한 장면

이들에게는 데뷔 전의 모든 것이 도전이고 모든 순간이 당락의 갈림길이다. 트레이닝 선생님의 '무슨 생각 하면서 (퍼포먼스) 하냐'는 불같은 지적 정도는 스쳐 가는 산들바람이다. 그룹 아이즈원의 멤버로 한국에 입국하고 특정 기획사를 방문하는 것만으로 온종일 포털 사이트 연예면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사쿠라와 채원은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그때와 지금의 내가 달라야만 한다는 보이지 않는 의무감에 시달린다. 여러 차례의 좌절 후 고향인 미국으로 돌아가 평범한 학생이 되기로 마음먹었던 허윤진은 기적처럼 다시 주어진 기회 앞에 이게 마지막일지 모른다는 마음으로 꽁꽁 묶어 두었던 꿈의 끈을 다시 푼다. 15년 동안 신었던 토슈즈를 벗고 말도 문화도 낯선 한국으로 떠나며 "나는 도전하는 걸 좋아한다"고 웃으며 말하는 카즈하나 나이는 어리지만 실력으로 이 그룹에 어울리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겠다는 당찬 막내 홍은채를 보고 있으면 이들이 가진 가장 큰 재능이 '용기'라는 걸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게 된다. 무엇 하나 확실하지 않은 미래를 향해 전속력으로 생을 던지는 사람들, 아이돌이라는 이름 전에 꿈을 꾸는 사람들이다.

이 다큐멘터리가 르세라핌의 두 번째 앨범 <ANTIFRAGILE> 직전에 공개된 건 신의 한 수였다. 앨범과 동명의 타이틀 곡 'ANTIFRAGILE'은 깨지고 부딪힐수록 강해지는 속성을 르세라핌 고유의 힘으로 치환한다. '무시 마 내가 걸어온 커리어'(사쿠라, 김채원) '잊지 마 내가 두고 온 toe shoes'(카즈하)처럼 멤버들의 지나온 시간 그대로를 담은 노랫말은 그대로 르세라핌이 보여주는 무대와 들려주고자 하는 메시지의 힘이자 뼈대가 된다. 불순물(Impurities)이나 '나는 빌어먹을 천사나 여신이 아니라'며 F-Word를 거침없이 내뱉는 'No Celestial', 기대와는 다른 볼품없는 나라도 좋은 점을 발견하고 싶다며 부드럽게 노래하는 마지막 곡 'Good Parts (when the quality is bad but I am)'까지, 앨범은 구석구석 다큐멘터리를 통해 드러난 멤버들 자신의 이야기와 모습에 한없이 가깝다. 세 번째 데뷔 쇼케이스를 마친 뒤 '아이돌하고 있을 때가 제일 행복하고, 행복하기 위해 아이돌을 한다'며 한껏 상기된 목소리로 말하는 사쿠라를 보고 있으면, 우리가 지금 보고 듣고 있는 것들이 모래 위에 쌓인 성이 아니라는 것에 새삼 안심하게 된다. 더불어 현실과 꿈 중간에서 최선을 다해 유영하는 그들을 좀 더 진심으로 대하고 싶어진다. '강해지고 싶다'는 이들의 외침을, 걸어온 길 위에 놓인 이들의 지금을.



LE SSERAFIM - 2nd Mini Album ‘ANTIFRAGILE’ [버전 3종 중 1종 랜덤 발송]
LE SSERAFIM - 2nd Mini Album ‘ANTIFRAGILE’ [버전 3종 중 1종 랜덤 발송]
르세라핌
YGPLUS(주)쏘스뮤직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하(대중음악평론가)

대중음악평론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케이팝부터 인디까지 다양한 음악에 대해 쓰고 이야기한다. <시사IN>, <씨네21>,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KBS, TBS, EBS, 네이버 NOW 등의 미디어에서 음악과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네이버 온스테이지와 EBS 스페이스공감 기획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TBS FM 포크음악 전문방송 <함춘호의 포크송> 메인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한마디로 음악 좋아하고요, 시키는 일 다 합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