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어느 eBook 로맨스 PD의 하루

오늘 읽을 로맨스를 내일로 미루지 말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로맨스 소설 주인공들처럼 가문을 일으키거나, 백작 작위를 받거나, 절륜한 남자에게 사랑받진 못해도 치열한 장르 콘텐츠 업계에서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며 해피엔딩(사이다 같은 매출)이 오기를 기대한다. (2022.10.07)

언스플래쉬

출근 후 오늘 해야 할 업무를 떠올리며 전날의 매출을 확인한다. 매출을 보니 문득 다른 세계로 회빙환(회귀와 빙의, 환생의 준말로 장르에서 자주 쓰이는 서사 장치) 하고 싶어진다.

신작 큐레이션과 함께 이벤트를 오픈하며 개중 흥미로운 작품은 카트에 넣는다. 오해를 피하기 위해 미리 말해두는데 모두 내돈내산이다. 당연한 말일 수 있지만 로맨스 PD에게 로맨스 소설을 보는 것만큼 즐거운 일도 없다. 덕질로 시작해 어엿히 '덕업일치'를 이뤄 워라블(Work-life blending)을 추구, 아니 자발적 노예를 자처 중이다.

로맨스 PD는 eBook 로맨스 유통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콘텐츠 소싱을 위해 출판사와 협업하고, 프로모션 기획과 판매 전략 수립, 분석을 통해 로맨스 분야의 매출을 책임진다.

로맨스 시장의 확장세는 나날이 눈부시다. 로맨스 소설은 여성의 주체성, 성공 욕구, 연애 형태에 대한 고민 등으로 여성 독자의 욕망을 충족시키고 있다. 여성 중심적 서사의 관점에서 한계를 극복하려 노력하는 점도 매력적이다. 그리고 로맨스의 근본인 간질간질하고 가슴 찌르르한 낭만적 사랑 이야기는 독자로 하여금 공감대를 형성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깊은 사랑 이야기를 읽고 얻은 행복감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가 해소된다는 것은 심장 박동수가 차분해지고 혈압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니 이것 또한 로맨스 소설의 순기능이다. 로맨스 매출로 인해 오르는 혈압을 로맨스 소설을 읽고 낮춘다는 점이 아이러니하지만.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 없는 PD 업무의 핵심이 매출 목표 달성이라도, 속내를 털어놓자면 로맨스 분야를 애정 하는 입장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많은 고객분들이 로맨스 소설을 향유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성장한 로맨스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독자층을 만들어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로맨스 소설 주인공들처럼 가문을 일으키거나, 백작 작위를 받거나, 절륜한 남자에게 사랑받진 못해도 치열한 장르 콘텐츠 업계에서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며 해피엔딩(사이다 같은 매출)이 오기를 기대한다.


#로맨스 없는 성장물  #로맨스 PD 시점  #자발적 노예  #매출 상승 기원  #네네 많관부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허은선(eBook 로맨스PD)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