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토록 다정한 그림책] 같이 걸어요, 다정하게 - 『걸어요』

그림책 『걸어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삶이 그리 간단치 않지만 말입니다. 그래도 그렇게 생각하면 내 두 손을 꼭 쥐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도 걸어갑니다. (2022.09.14)


"걷기의 역사는 곧 생각의 역사이다."

사회 운동가이자 에세이스트인 리베카 솔닛의 말입니다. 솔닛의 책 『걷기의 인문학』을 읽다가 이 문장에 밑줄을 그었습니다. 솔닛은 "걷기란 생산 지향적인 우리 시대 문화와는 애초부터 거리가 있는 행위", "그 자체가 수단이자 목표인 행위"라며 그런 점에서 걷기는 인문학과 매우 비슷하다고 말했습니다. 걷기란 "인간의 의도적 행위 중에서 육체의 무의지적 리듬(숨을 쉬는 것, 심장이 뛰는 것)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일하는 것과 일하지 않는 것, 그저 존재하는 것과 뭔가를 해내는 것 사이의 미묘한 균형"이라고 말했습니다. 

솔닛의 말이 아니더라도, 뭔가를 생각하고 마음을 정리하기엔 걷기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한 발 한 발 내딛으면서 만들어내는 규칙적인 흐름과 리듬, 그리고 이에 따라 바뀌는 주변의 풍경이 마음을 가라앉힙니다. 가만히 한 장소 있는 것과, 뛰는 것 사이에서 피어오르는 절묘한 리듬이 우리 마음을 차분하게 합니다. 손과 발을 움직이고, 앞에서 오는 사람들을 피하고, 주변의 장애물을 비껴가는 아주 최소한의 행동은 오히려 잡생각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머리가 복잡할 때, 일이 잘 안 풀릴 때, 글쓰기가 맘처럼 안 될 땐, 편한 신발을 신고 길로 나갑니다.

하지만 인류의 역사에서 걷기란 매우 혁명적인 일이었습니다. 숲에 살던 인류의 먼 조상이 숲에서 나와, 나무에서 내려와 자신의 두 발로 서는 직립 보행이라는 엄청난 '결단'을 내렸기에 가능해졌으니까요. 이 직립 보행 때문에 우리는 지금 허리를 세우고 걷고 있습니다. 또 직립 보행으로 뇌의 용량이 늘어나면서, 다른 유인원과 달리 고차원적인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러고 보면, 인류의 걷기와 생각은 그 역사를 함께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도연의 그림책 『걸어요』는 걷기의 의미, 걷기의 아름다움, 걷기의 매력을 보여주는 그림책입니다. 그림책을 펼치면 한 사람이 여행자 하나 뚜벅뚜벅 걸어갑니다. 배낭 메고 모자 쓰고, 양손에 등산 스틱을 짚으며 걸어갑니다. 주인공은 어디로 가는지 말해주지 않습니다. 그저 묵묵히 걸을 뿐입니다. 어딘가에 닿기 위한 과정일 수도 있고, 걷기 자체가 목적일 수도 있겠지요.

잠자리와 나비와 무당벌레가 배웅을 받고 걷던 사람은 곧 길 위에서 복슬복슬한 강아지를 만나 함께 걷습니다. 뚜벅뚜벅 타박타박, 둘은 묵묵하게 우거진 숲을 지나고 징검다리를 건넙니다. 잠시 멈춰 하늘을 같이 보고, 계곡의 출렁다리를 건널 때 손을 잡기도 합니다. 비가 오면 오는 대로, 바람이 세차게 불면 부는 대로 맞으며, 때론 길에서 마주한 사람들에게 손을 흔들어 줍니다. 

주인공이 걸어가는 풍경은 고요하고, 조용합니다. 우리가 걸을 때 볼 수 없던 풍경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바람이 불어오는 산과 들, 하늘에 떠 있는 구름. 당신이 걷는 길에도 이런 풍경이 있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그런 풍경 속에서 주인공은 지치면 잠깐 걸음을 멈춰 차 한 잔 하며 힘을 얻고, 다시 걷습니다. 그렇게 걷다 많은 만남이 그렇듯 갈림길에서 헤어져 각자의 길로 갑니다. 하지만 걷는 사람은 걸음을 멈추지 않습니다. 길 끝에 푸른 바다가 보입니다. 하지만 그 바다 또한 그에겐 끝은 아닐 것입니다.

길은 인생의 비유이자 은유입니다. 그림책은 자신의 인생을, 누가 뭐라든 제 속도로 묵묵히 걷는 모든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만나고 헤어지고, 기쁘고 슬프고, 놀랍고 또 지리멸렬한 우리들의 삶말입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또 작은 힘을 내, 자기 생을 만들어갑니다.

나는 어떤 길을 걷고 있을까 그런 생각을 잠깐 하게 됩니다. 어떤 길을 걸어왔고, 걷고 있는지, 또 걷고 싶은지. 분명한 건 어떤 길을 지나왔던 우리는 또 걸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에 발목 잡히지 말고, 미래를 너무 앞서 걱정하지 말고. 과거는 그것이 얼마나 괴롭고 힘들었던 과거입니다. 그리고 아직 오지 않은 미래는 지금 우리의 하루하루가 모여 만들어지는 것이니 지금 나의 손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삶이 그리 간단치 않지만 말입니다. 그래도 그렇게 생각하면 내 두 손을 꼭 쥐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도 걸어갑니다.



걸어요
걸어요
문도연 글그림
이야기꽃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현미(신문 기자)

  • ebook
    걸어요 <문도연> 글그림

    6,000원(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 ebook
    걷기의 인문학 <리베카 솔닛> 저/<김정아> 역

    15,500원(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