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파워 블로거 '도란도란'의 동남아 한 달 살기 A to Z

『동남아 한 달 살기』 천시내(도란도란)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여행 뿐 아니라 모든 새로운 것에는 도전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수많은 나라를 여행해본 저도 아직 가보지 않은 나라를 갈 때에는 설렘과 두려움이 같이 있어요. (2022.08.30)

천시내(도란도란) 저자 

동남아는 저렴한 물가로 한 달 살기를 할 때 그 진가가 발휘된다. 코타키나발루, 다낭, 발리, 방콕, 나트랑, 세부, 하노이, 호치민, 쿠알라룸푸르, 파타야까지, 동남아 10개 도시를 직접 한 달 살기해 본 저자가 전하는 진짜 동남아를 단 한 권으로 알차게 느낄 수 있다. 힐링과 액티비티, 그리고 식도락까지 어느 하나 빠지는 것이 없는 동남아에서 한 달 살기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동남아 한 달 살기』에서 동남아를 확실하게 즐기고 나면, 캐리어를 끌고 바로 떠날 수 있게 된다. 각 나라를 대표하는 인기 여행지에서 한 달 살기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여행과 한 달 살기의 차이점, 추천 코스까지 모두 눈에 담고 나면 꼭 한 번은 동남아 한 달 살기를 위한 여정이 더욱 쉬워질 것이다.



작가님에 대한 소개와 『동남아 한 달 살기』 출간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이전처럼 해외여행을 가기는 어렵지만 책을 보면서 여행이 주는 설렘을 다시금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전에는 유명한 관광지만 다니는 여행이 위주였지만, 요즘은 한 달 살기와 같은 가심비 여행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제가 동남아 10개 도시에서 한 달 살기를 해보면서 경험했던 행복을 여러분도 느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동남아 한 달 살기』를 준비했습니다.

네이버 여행 인플루언서로 블로그 하루 방문자만 2만여 명이라고 들었습니다. 특히, 동남아로 여행 가려는 분들이 많이 방문해 주신다고요. 작가님의 동남아 여행에는 특별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첫 책의 여행지로 동남아를 다룬 특별한 이유가 있으실까요?

여행 인플루언서로 수많은 나라를 다녀보았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만족도가 가장 높고 다시 방문하고 싶었던 도시들을 꼽으라면 대부분 동남아였어요. 무엇보다 가성비가 좋아 부담이 적었습니다. 한국에서도 하기 힘든 '리조트, 호텔 한 달 살기'를 동남아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할 수 있었어요.

저도 20대 초중반에는 배낭 여행자들의 방식으로 저렴한 숙박을 위해 도미토리나 게스트하우스를 찾아다녔습니다. '젊어서 고생은 사서 한다'라는 말이 있는데, 사실 여유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고생은 피해서 하는 게 좋죠. 저도 사회생활을 하면서 돈을 벌기 시작하고 여유가 생기고서는 '고생하는 여행'이 아니라 '조금이라도 마음의 여유가 있는' 여행을 해야 즐거웠어요.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도 그런 이유로 많이 찾아 주시는 것 같아요.

프롤로그에서 작가님께서 억대 연봉을 버리고 여행을 업으로 삼으시기까지의 이야기에 많은 공감을 하며 읽었습니다. 누구나 훌쩍 여행을 떠나고 싶지만 항상 실행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작가님의 마음에 불을 붙인 여행지의 특별한 경험과 동기가 있으셨을 것 같아요.

「프롤로그 - 억대 연봉자에서 장기 여행자가 되기까지」에 나와있듯, 제가 처음으로 발리 한 달 살기를 했을 때, 호텔에서 만난 네덜란드 친구들한테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당시 저는 10년 동안 대기업에 다니면서 남부럽지 않은 연봉과 안정적인 삶을 누리고 있었지만 쉴 틈 없이 달리는 경주마처럼 살았어요. 매일이 경쟁이었고 그러다보니 불안감과 막연함에 지친 상태였어요. 이러다는 무슨 일이 나겠다 싶어 회사에 무급 휴직을 신청하고 떠난 여행이었죠. 

그런데 호텔에서 만난 동갑내기 네덜란드 친구들은 회사를 다니면서 한 달 정도 휴가를 받아 여행 중이라고 했어요. 유럽에서는 한 달 정도 여행을 가는 게 일상적이라고 하더군요. 나는 인생을 걸고 하는 큰 결정이었는데 이 친구들에게는 일상이었다는 사실에 문화적 충격을 받았다고 할까요? 그때 느꼈죠. '아, 일에 치여 살지 않아도 되는구나. 행복하기 위해 살아야 하는구나' 

저는 이런 게 여행만이 줄 수 있는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일상에서 벗어나 더 큰 세상을 만나야만 마음을 움직이고 내 안의 불씨를 틔우는 경험과 영감을 받을 수 있죠. 저는 많은 분들이 힘들고 지칠 때일수록 여행을 다니셨으면 좋겠어요. 살아있다는 걸 느끼기만 해도 우리는 더 잘 살아갈 수 있어요.

최근 3년 간 코로나로 인해 여행이 주춤해졌다가 이번 여름부터 정상화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작가님께서 경험하신 코시국 속 동남아 현지의 분위기와 작가님만의 '코시국 여행 꿀팁'이 궁금합니다.

2021년 말과 현재의 현지 분위기가 많이 달라요. 오미크론 전까지만해도, 모두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분위기였지만 지금은 베트남, 태국, 말레시이아 등 거의 대부분의 동남아 나라가 사람이 아주 많은 실내 공간을 제외하고는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요.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면 이전과 동일하게 비자를 받아 편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코시국 꿀팁이라면, 혹시라도 현지에서 코로나19에 걸릴 위험은 언제든 있기 때문에 항상 비행편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해야 한다는 것과 여행자 보험은 모든 상황을 보장해주는 풀 패키지로 들고 가야 한다는 것, 두 가지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을 해야만 추후 일정 변경이나 현지 상황 변수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요. 여행자 보험도 제일 비싼 걸로 해도 한 달에 10만 원 정도이기 때문에 들어 놓는 게 부담이 덜합니다.



『동남아 한 달 살기』에서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동남아 인기 여행지 10개 도시'에 대해 모두 다뤄주셨어요. 한 권 안에 10개 도시를 다루기 위해 특별히 신경쓰신 부분이 있으실까요?

오랜 동남아 여행 경험을 바탕으로 각 장소에서 꼭 가봐야 하는 곳과 먹어야 할 것, 볼거리에 대한 엑기스를 다루기 위해 노력했어요. 또, 코로나로 많은 가게들이 폐업했는데 현지에 있어야만 알 수 있는 폐업한 곳이나 변경된 정보를 최대한 반영하려고 했습니다.

『동남아 한 달 살기』에서 '가 보는 것과 살아 보는 것은 정말 달랐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어떤 점에서 '그냥 여행'과 '한 달 살기'가 다르고 '한 달 살기'를 추천해주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우리나라 여행자 분들의 여행 스케줄을 보면, 마치 시험공부 하듯이 엑셀에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계세요. 효율의 민족 답게 3박 5일, 4박 6일간 최대한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려고 하다 보니 무리한 스케줄이 나오게 되는 거죠. 하지만 '여행'이란 투어로 경험하는 것 이외에 실제로 현지에서 만나는 현지인과 전 세계 여행자와의 만남, 우연히 발견하는 맛집과 커피숍, 그리고 아무 의미없이 거리를 걸어 다닐 때의 느낌까지 모두 여행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걸 모두 경험해 보았을 때, 비로소 '나는 그 도시를 여행해보았다'고 말 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때때로 여행지에서는 목적지가 없이 다녀보는 게 그 나라의 진정한 모습을 경험해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그러기 위해서 시간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한 달 살기'를 추천드립니다.

외국에서 한 달을 살아본다는 건, 무작정 떠나기에는 약간의 용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직 '외국에서 한 달 살기'를 버킷리스트로만 담아둔 독자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실까요? 

여행 뿐 아니라 모든 새로운 것에는 도전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수많은 나라를 여행해본 저도 아직 가보지 않은 나라를 갈 때에는 설렘과 두려움이 같이 있어요. 미리 겁먹고 걱정해보아도 막상 여행지에 도착해야만 해결되는 문제가 많습니다. 닥치면 다 해결이 되더라고요. 그러니 출발하기 전에 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안전에 대한 문제는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한데요. 우리나라처럼 밤 늦게 돌아다니면 안돼요. 해가 지면 밖에 나가지 않는 등 밤에는 항상 각별히 신경 쓰셔야 해요. 마지막으로,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원하는 것을 항상 마음 속에 생각한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말을 믿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천시내 (네이버 여행 파워 블로거 '도란도란') 

LG전자 UX연구소 GUI/UX디자이너로 8년간 일했으며 베트남에서 근무하다 퇴사했다. 퇴사 후 500일간 세계 여행을 하며 한 달 살기를 했다. 500일 동안 남미, 발리, 이집트, 터키, 태국,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등 37개국 이상을 다녔으며 그때 여행이 천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현재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의 현지 여행사 마케터를 겸하고 있으며 여행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


▶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블로그 바로가기



동남아 한 달 살기
동남아 한 달 살기
천시내 저
포르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동남아 한 달 살기

<천시내> 저17,820원(10% + 5%)

네이버 여행 파워블로거 도란도란이 전하는 동남아 한 달 살기 A to Z 방구석에서 즐기는 동남아 한 달 살기! 동남아 인기 여행지 Top 10을 한 권에 알차게! “우리가 가장 여유롭게 한 달 살기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은 동남아”다!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지체하지 않고 ‘여행’을 떠나고 싶다. 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