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예슬, 책과 함께 오늘부터 제로 웨이스트

<월간 채널예스> 2022년 8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로 웨이스트 문화와 책을 연결하는 사람. 제로 웨이스트 샵 <슬기로운 생활> 운영자 김예슬의 정체성 중 하나다. 지칠 때마다 책을 읽었고 그때마다 용기와 응원을 듬뿍 받았다. (2022.08.05)


제로 웨이스트 문화와 책을 연결하는 사람. 제로 웨이스트 샵 <슬기로운 생활> 운영자 김예슬의 정체성 중 하나다. 지칠 때마다 책을 읽었고 그때마다 용기와 응원을 듬뿍 받았다. 지구와 나를 위한 비움을 실천하는 그의 생활이 책과 만나는 순간을 담았다.


조금 더 가볍게 비워내는 삶

제로 웨이스트 생활은 자연스럽게 시작됐어요. 결혼 후, 한정된 예산으로 신혼집을 꾸리기 위해 한동안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했거든요. 어느 날 환경 잡지를 읽다가, 우리의 손을 떠난 물건이 지구 어딘가에서는 썩지 않고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이게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었구나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었죠. 새 물건을 사기보다 가지고 있는 물건의 쓸모를 찾아주다 보니, 결국 그게 제로 웨이스트더라고요.


제로 웨이스트가 책을 만나면

책은 제로 웨이스트 생활을 지속하는 데 큰 도움이 돼요. 알고 보면 귀찮고 번거로운 일이어서 지속적인 동기 부여가 중요하거든요. 그럴 때마다 책을 읽으며 숨은 정보도 얻고 나아갈 방향성도 설정하죠. 저희 매장에 누구든 빌려 갈 수 있게 환경 관련 책을 비치해 두는데요. 고객들이 제로 웨이스트뿐만 아니라 비건 등 폭넓은 주제에 관심이 많아서 놀라곤 해요. 기꺼이 다음 책을 빌려 가는 것을 보고 ‘다들 몰라서 그렇지 알면 실천하는구나.’ 하는 생각에 감회가 남달랐어요.



실수해도, 불완전해도 괜찮아

보선 작가의 『나의 비거니즘 만화』는 응원받는 듯한 책이었어요. '비거니즘' 하면 식생활만 떠올리기 쉽지만, 환경을 생각하며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에서 출발하는 가치관이거든요. 무거운 이야기라 거부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 책은 일단 그림체가 엄청 귀여워서 스며들 듯이 비거니즘에 다가갈 수 있어요. 작가님이 ‘불완전해도 시작하는 것이 의미 있다’고 강조하거든요. 저 역시 작은 실수도 자책하는 편이었는데 용기를 얻었죠.



친환경적인 책 한번 만들어볼까

작년에 저희 부부의 제로 웨이스트 생활을 기록한 책 『쓸모 있는 비움』을 냈어요. 조금이라도 제로 웨이스트에 걸맞은 책을 만들고 싶어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죠. 콩기름과 친환경 종이를 사용했고 띠지를 생략했어요. 반영하지는 못했지만, 책 날개를 삭제하거나 에코폰트를 사용하는 것을 검토하기도 했죠. 끝까지 고민했던 건 굿즈예요. 홍보를 위해 필요하기도 하지만, 불필요한 물건을 생산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했거든요. 정답은 없지만 계속 고민해야 할 것 같아요. 



새 것을 사기보다 오래도록 함께

겉으로만 친환경을 표방하는 ‘그린 워싱’에 반대해요. 새로 사기보다 갖고 있는 것을 잘 활용해야 진정한 제로 웨이스트니까요. 『리페어 컬처』가 많은 영감을 줬어요. 저는 손님들에게 여기서 파는 물건을 쓴다고 제로 웨이스트가 이루어지는 건 아니라고 확실히 말씀 드려요. 물건을 쓸모를 찾고 수명을 늘리고 폐기까지 고려하는 삶이 궁극적으로 친환경 라이프라고 생각하거든요. 앞으로 저희 매장에서도 이미 갖고 있는 물건을 수리하는 클래스를 운영하려고 해요. 이야기하는 공간을 늘려서 함께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싶어요. 



*김예슬

제로 웨이스트 숍 <슬기로운 생활>의 운영자. 제로 웨이스트가 그린워싱이 되지 않도록, 늘 방향키를 놓치지 않고 즐기려고 애쓰고 있다.




나의 비거니즘 만화
나의 비거니즘 만화
보선 저
푸른숲
쓸모 있는 비움
쓸모 있는 비움
김예슬 저
텍스트칼로리
리페어 컬처
리페어 컬처
볼프강 M. 헤클 저 | 조연주 역
양철북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오늘의 책

전쟁에 관한 여성 17명의 목소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으로 시작된 전쟁은 수많은 사람의 일상을 파괴했다. 난민이 된 전 리듬체조 국가대표, 전장에서 저격수로 활동하는 전직 기자, 고향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반전 시위자 등 여성 17명은 침묵을 거부하고 전쟁의 참혹한 실상을 증언한다.

여름밤의 사랑스러운 괴담

『칵테일, 러브, 좀비』, 『스노볼 드라이브』 작가 조예은의 소설집. 괴물, 유령, 외계 생명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생동하는 세계, 그곳에는 서늘한 공포 아래 온기가, 절망 곁에 희망이 있다. 곳곳에서 색색의 마음들이 알알이 터지는 무섭고 사랑스러운 이야기

지금 왜 중국이 문제인가

세계패권을 두고 미국과 중국의 긴장이 높다. 미중 패권 경쟁은 우리에게도 큰 영향을 끼칠 텐데 지리적으로 경제적으로 중국과 밀접한 우리는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고 있는가? 반중 정서 대신 실리주의를 주장하는 이 책은 중국 정치와 경제의 현 상황을 냉정하게 분석한다.

썬킴이 알려주는 미국과 러시아

세계사를 쉽고 재밌게 알려주는 썬킴이 돌아왔다. 이번 책은 20세기 세계 질서를 이끌었던 미국과 러시아 역사다. 미국의 초강대국 성장기, 유럽 변방이었던 러시아의 흥망성쇠를 알기 쉽게 설명했다. 두 나라의 역사를 읽다 보면 어느새 세계 역사 맥락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