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0~36개월 아기 두뇌 발달 돕는 100가지 감각 놀이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 김가희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놀이를 통해 상호 작용하고 유대감을 쌓는 우리 아이의 3년,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를 통해 소중한 추억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2022.06.27)

김가희 저자

출생 직후부터 3세까지는 아이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다. 이 기간에 지능을 결정하는 뇌의 시냅스가 왕성하게 발달하며 뇌의 80%가 성장하기 때문이다.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는 육아 분야 파워 인플루언서이자 유아 창의 놀이 크리에이터인 저자가 첫아이를 위해 지난 2년간 직접 구상하고 실천해온 두뇌 발달을 위한 감각 놀이 중, 엄마들로부터 가장 열띤 호응을 받았던 100가지 놀이를 엄선해 담아낸 책이다. 

엄마표 두뇌 발달 놀이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한 엄마들에게 건네는 다정한 조언을 비롯해, 엄마표 두뇌 발달 놀잇감을 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 놀이를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는 저자만의 팁, 책에 실린 놀이법을 바탕으로 한 확장 놀이 아이디어 등 우리 아이 생애 첫 감각 놀이를 위한 실용적인 정보들을 살뜰하게 담았다.



아기를 위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놀이법을 어떻게 생각하게 되었나요?

코로나가 심각했던 2020년에 태어난 저희 아이는 '코로나 베이비'로 바깥 출입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어서 거의 모든 생활을 집에서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엄마, 아빠 외에 다른 사람을 보는 경험도, 야외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자극도 제한되어 있었어요. 이때 저는 외부 환경은 어쩔 수 없는 요인이지만, 아이에게 가장 결정적 시기인 '0세'에 다양한 오감 자극과 다양한 경험을 시켜줄 방법을 찾으며, 아이에게 많은 경험을 시켜 주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의 생애 첫 3년, 0세부터 3세까지는 중요한 시기이기에 아이와 엄마가 유의미하면서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고민했고, 이렇게 하루하루가 쌓여 만들어진 결과물이 바로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입니다.

생애 첫 엄마표 두뇌 발달 놀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를 위해 뭐든 해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을 담은 '생애 첫 엄마표 놀이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먼저 기억해야 할 부분은 '아이도 엄마도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될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엄마가 아이를 위해 열심히 놀이를 준비했지만, 아이가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면 정말 기운이 빠지겠죠. 먼저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영역이나 발달 상황을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고, 혹시 준비한 놀이에 아이가 바로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잠시 중단하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에게 놀이를 할 때 충분히 탐색할 시간을 주면서 안전한 규칙을 알려주되, 아이 스스로의 자율성을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엄마의 마음이 여유로울 때 아이를 위한 놀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의 마음이 편안할 때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랑 두뇌 발달 놀이를 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세상에 첫발을 내딛게 된 아이는 감각을 통해 세상을 탐험하기 시작합니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고, 입으로 가져다가 느껴보고, 소리를 듣고, 냄새를 맡아보며 다양한 감각을 통해 모든 정보를 수집하게 되죠. 이렇게 아기들은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경험하면서 한 단계씩 성장해 나가게 되지요. 이처럼 엄마표 생애 첫 두뇌 발달 놀이는 신체, 정서, 두뇌 이 모든 발달에 도움을 주는 오감 자극 활동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아이가 이 모든 경험을 스펀지처럼 흡수하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고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양분을 채우고 성장해나가는 데 있어서 매우 유의미한 시간이 됩니다. 특히, 아이가 처음 경험하는 사회인 가정에서 처음 만나는 인생의 첫 선생님인 엄마 혹은 아빠와 함께 놀이를 하며 세상을 자연스럽게 배워 나가고 유대감이 깊어지며 애착 형성에도 긍정적인 도움을 줍니다.

'엄마표 놀이'가 중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엄마표 놀이'는 아이에게 가장 편안한 '집'이라는 공간에서 애착 대상인 주 양육자와 함께 놀이를 하며 감각적 인지 능력이 효율적으로 발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시기 양육자에게 받은 사랑과 관심은 뇌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인데요. 두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0~3세에 양육자와 자연스레 상호 작용을 하며 다양한 경험과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과정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저는 아이가 엄마표 놀이를 통해 아이가 좋은 방향으로 성장하는 기쁨도 크지만, 무엇보다 아이가 함께 놀이를 하며 이 과정에서 행복한 기억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생애 첫 두뇌 발달 놀이를 꾸준히 아이와 함께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를 워킹맘, 워킹대디도 충분히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육아와 일을 병행하며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는 워킹맘이고, 맞벌이 부부입니다. 그래서 남편이나 제가 출근하면서 아이를 어린이집에 등원시키고 퇴근 후 하원 시키면, 하루 중 함께 보내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아요. 하지만 저는 육아하는 부분에서 아이와 시간을 양보다는 질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특히, 제가 소개한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는 준비 과정이 오래 걸리지 않고, 재료도 집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들이 많아서,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놀이가 많이 있습니다. 저와 같이 워킹맘 혹은 워킹대디라 할지라도 충분히 짧은 시간에 뚝딱 만들 수 있는 놀이가 많이 소개되어 있으니,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에 수록된 두뇌 발달 놀이를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엄마표 두뇌 발달 놀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일까요?

엄마표 두뇌 발달 놀이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우리 아이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저는 아이와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아이가 어떤 재료에 관심을 보이고 어떤 놀이 과정을 좋아하는지와 함께 아이의 타고난 성향과 기질도 이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엄마표 두뇌 발달 놀이'를 할 때는 아이를 깊이 있게 관찰하고 자율성을 존중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이도 즐겁고 엄마도 만족할 수 있는 놀이를 하면서 상호 작용을 하고 깊은 유대감을 쌓아가는 것 또한 큰 기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신뢰하고 사랑하는 대상인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쉽고 간단한 두뇌 발달 놀이를 통해, 아이와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많이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선배 육아맘, 워킹맘으로 이제 처음 부모가 된 분들께 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모든 것이 처음인 부모로서 아이와 함께하는 하루하루는 모든 게 새로운 여정일 겁니다. 그래서 늘 바쁜 일상이겠지만,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결정적 시기 3년이 지나고 나면, 아이에게 많은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 것에 대해 후회가 남는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를 위한 다양한 경험은 특별한 환경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사실, 아이는 반짝이고 현란한 장난감보다 엄마와 함께하는 까꿍 놀이가 더욱 즐겁습니다.

아이와 부모가 맞이하는 첫 3년은 평생의 시간을 헤아려 봤을 때,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기간입니다. 밖에 멀리 나가지 않아도, 거창한 재료가 없더라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만으로도 아이의 오감을 깨워주고, 두뇌 발달을 돕는 놀이를 해 나가며, 부모인 저 또한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놀이를 통해 상호 작용하고 유대감을 쌓는 우리 아이의 3년,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를 통해 소중한 추억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김가희 (단아맘)

대학에서 국어국문학과 중어중문학을 전공한 뒤, 교단에서 8년 동안 학생들에게 국어와 중국어를 가르쳤다. 교실에서 아이들과 꿈을 나눌 때 가장 행복했던 저자는 결혼 후 출산과 더불어 ‘엄마’라는 이름을 얻게 되면서 그동안 느꼈던 것과는 또 다른 차원의 행복을 알게 되었다. 바로, 한 생명이 성장하는 과정을 곁에서 응원하는 기쁨이었다. 코로나가 시작될 무렵 태어난 첫아이 단아를 위해 지난 2년간 집에서도 아이와 쉽고 재밌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오감 발달 놀이를 구상했다. 특별한 손재주 없이도 구하기 쉬운 재료를 이용해서 누구나 몇 분 이내로 뚝딱 만들 수 있는 ‘단아맘표’ 두뇌 발달 창의 놀잇감은 엄마들의 마음을 단박에 사로잡았다.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
김가희(단아맘) 저
그린페이퍼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발달 놀이

<김가희(단아맘)> 저16,650원(10% + 5%)

‘홈문센’ 파워 인플루언서 단아맘의 엄마표 감각 놀이책 전격 출간! ‘두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보내는 0~3세 아이를 위한 100가지 엄마표 창의 감각 놀이 출생 직후부터 3세까지는 아이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다. 이 기간 동안 지능을 결정하는 뇌의 시냅스가 왕성하게 발달하며 뇌의 80..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