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백희나 그림책 작가, 『달 샤베트』로 보스턴 글로브 혼북 명예상 수상

1967년부터 이어져 온 어린이 청소년 문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달 샤베트』는 캐나다(북미), 중국, 일본, 대만, 러시아, 스페인, 브라질, 폴란드, 아랍어권(스웨덴 소재 출판사)에서 번역·출간되었다. (2022.06.24)




지난 2020년 한국인 최초로 어린이 책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을 수상했던 백희나 작가가 올해는 『달 샤베트』로 보스턴 글로브 혼북 명예상을 품에 안았다. 현지 시간으로 6월 22일 12시에 이루어진 수상자 발표에 따르면 그림책 분야의 본상(Winner)은 Jason Reynolds(글)와 Jason Griffin(그림)의 『Ain't Burned All the Bright』에, 명예상은 백희나 작가의 『달 샤베트 Moon Pops』와 Jose Jorge Letria 『War』에 돌아갔다. 예술성과 창의성이 뛰어난 어린이·청소년 도서에 주어지는 이 상이 비영어권 출판사에서 최초 출간된 도서에 주어지는 일은 드문 터라 더욱 영광스러운 일이라 하겠다.



보스턴 글로브 혼북상은 1967년부터 이어져 온 어린이 청소년 문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가운데 하나다. 1872년에 창간된 일간지 〈보스턴 글로브〉와 1924년 창간된 어린이 청소년 문학 서평지인 〈혼 북 매거진〉이 주간하여 해마다 미국에서 출간된 가장 뛰어난 어린이·청소년 도서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심사는 시와 소설, 논픽션, 그림책 세 분야로 나누어서 이루어지며, 분야별로 대상 한 편과 명예상 두 편을 선정한다. 『달 샤베트』는 지난해 캐나다 Owlkids Books에서 번역 출간되어 이번 심사 대상에 올랐다. 번역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언어학과 조지은(Jieun Kiaer) 교수가 맡았다.

보스턴 글로브 혼북상은 55년이라는 긴 역사를 자랑하는 상인 만큼 역대 수상 도서와 수상자 면면 또한 화려하다. 그림책 분야 수상자 중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가로는 레이먼드 브릭스, 모리스 샌닥, 앤서니 브라운, 윌리엄 스타이그, 존 버닝햄, 케빈 행크스, 크리스 반 알스버그, 피터 시스, 헬렌 옥슨버리, 존 크라센, 시드니 스미스, 그리고 세계가 사랑하는 우리 작가 이수지가 있다. 이 영광스러운 명단에 또 한 사람의 우리 작가가 이름을 올리게 된 것이다.



『달 샤베트』 (2010)는 백희나 작가에게는 무척 각별한 작품이기도 하다. 『구름빵』 이후에 처음으로 쓰고 그린 작품이자 백희나 작가의 복귀를 세상에 알린 작품인 까닭이다. 하지만 『알사탕』 (2017)이 제53회 한국출판문화상, 제3회 창원아동문학상, 제11회MOE그림책서점대상, 제24회 일본그림책대상까지 국내외에서 상을 휩쓴 데 비해 평단의 주목은 덜 받은 편이었다. 하지만 2021년 북미판이 출간되면서 각종 서평지를 통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기발하리만치 다양한 원근법과 비범한 심도를 활용한 자신만의 기법으로 빚어낸 이미지가 눈을 황홀하게 만든다. 당신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줄 달콤하고 시원한 간식!”  _커커스 리뷰(Kirkus Reviews)

“긴 여운을 남기는 기묘하고 즐거운 이야기.” _북페이지(BookPage)

“한국의 옛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은 이 기발한 작품은 눈길을 사로잡는 섬세한 이미지와 마법 같은 이야기로 독자들의 마음을 건드린다. 백희나는 깊은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우리의 삶에 한국 문화의 놀라운 한 조각을 선사한다.”   _북리스트(Booklist)

“한국 민속에서 영향을 받은 이 베드 타임 스토리는 섬세한 디오라마와 잉크로 그려서 오려 낸 종이 인형으로 마법 같은 여름밤을 보여 준다.” _포워드 리뷰(Foreword Reviews)

“무더운 여름밤, 잠자기 전에 읽어 주면 더없이 좋은 책. 여러 번 읽을수록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_스쿨 라이브러리 저널(School Library Journal)

현재 『달 샤베트』는 캐나다(북미), 중국, 일본, 대만, 러시아, 스페인, 브라질, 폴란드, 아랍어권(스웨덴 소재 출판사)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백희나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교육공학을, 캘리포니아 예술학교(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했다. 애니메이션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이 돋보이는 그림책을 만들어 간다. 2005년 『구름빵』으로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달 샤베트
달 샤베트
백희나 저
책읽는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달 샤베트

<백희나> 저10,800원(10% + 5%)

천진한 호기심과 상상력으로 빚어낸 환경 이야기 『달샤베트』. 어느 무더운 여름밤, 에어컨과 선풍기와 냉장고가 뿜어내는 열기에 달이 똑똑똑 녹아내리기 시작했어요. 부지런한 반장 할머니는 큰 고무 대야 가득 달물을 받아 달 샤베트를 만들었지요. 이웃들은 세상모르고 에어컨을 쌩쌩, 선풍기를 씽씽, 냉장고를 윙윙 돌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아직도 플라톤을 안 읽으셨다면

플라톤은 인류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양 철학은 플라톤에 대한 각주라고 평한 화이트헤드. 우리가 플라톤을 읽어야 하는 이유다. 아직 그의 사유를 접하지 않았다면 고전을 명쾌하게 해설해주는 장재형 저자가 쓴 『플라톤의 인생 수업』을 펼치자. 삶이 즐거워진다.

시의 말이 함께하는 ‘한국 시의 모험’ 속으로

1978년 황동규의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를 시작으로 46년간 한국 현대 시의 고유명사로 자리매김한 문학과지성 시인선. 이번 600호는 501부터 599호의 시집 뒤표지 글에 쓰이는 ‘시의 말’을 엮어 문지 시인선의 고유성과 시가 써 내려간 미지의 시간을 제안한다.

대나무 숲은 사라졌지만 마음에 남은 것은

햇빛초 아이들의 익명 SNS ‘대나무 숲’이 사라지고 평화로운 2학기의 어느 날. 유나의 아이돌 굿즈가 연달아 훼손된 채 발견되고,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소문과 의심 속 학교는 다시 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온,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문 속 세 아이의 진실 찾기가 지금 펼쳐진다.

성공을 이끄는 선택 기술

정보기관의 비밀 요원으로 활동하며 최선의 의사결정법을 고민해 온 저자가 연구하고 찾아낸 명확한 사고법을 담았다. 최고의 결정을 방해하는 4가지 장애물을 제거하고 현명한 선택으로 이끄는 방법을 알려준다. 매일 더 나은 결정을 위해 나를 바꿀 최고의 전략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