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양선아 “암 환자들에게 꼭 나누고 싶은 이야기”

에세이 『끝장난 줄 알았는데 인생은 계속됐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암 진단 사실을 알게 된 그날 가만히 집에서 앉아있을 수 없어 부랴부랴 달려간 곳이 집 근처 서점이었습니다. 진단을 받은 초기 가장 잘한 일입니다. (2022.06.03)


2019년 12월, 양선아 <한겨레> 기자는 유방암 선고를 받았다. SNS 자기소개란에 “열정과 긍정이 삶의 모토”라고 적곤 했던 그는 평소 ‘에너자이저’로 불릴 정도로 삶을 긍정하며 살아왔다. 30대 후반부터 유방 엑스선 촬영은 물론 초음파검사까지 꼬박꼬박해왔기에 40대 중반의 유방암 선고는 충격적이었다. 암 진단을 받은 날, 의사는 다급하게 수술 날짜를 빨리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양선아 기자는 동료 의학전문기자에게 조언을 구하고 곧장 서점으로 향했다. 한만청 박사가 쓴 『암과 싸우지 말고 친구가 돼라』를 시작으로 『유방암 환자를 위한 치료안내서』를 찾아 읽었고, 3대 표준치료라고 불리는 ‘항암-수술-방사선치료’를 무사히 받고 현재 회복 중이다.

『끝장난 줄 알았는데 인생은 계속됐다』는 양선아 기자가 <한겨레> 토요판에 연재했던 ‘양선아의 암&앎 시리즈’를 엮은 책이다. <한겨레>에서 20여 년간 기자로 일하며 웹진 <베이비트리>를 기획, 운영하기도 한 양선아 기자는 암 진단 뒤 ‘욕망 다이어트’를 하는 중이다. 두 아이의 엄마로 살아가며 “암을 완치하고 인생을 즐기는 할머니가 되는 것”을 꿈꾸는 양선아 기자를 서면으로 만났다. 



유방암을 발견할 수 있는 자가 검진법

『자존감은 나의 힘』 이후 두 번째 단독 저서를 쓰셨어요. 투병하며 글을 쓰는 일이 쉽지는 않으셨을 텐데요. 출근하는 기자가 아닌 투병하는 한 사람으로 글을 써본 경험은 어땠나요?

암 진단 초기에 블로그에 '유방암 내 삶의 일부'라는 카테고리를 열고 글을 쓰기 시작하니, 토요판 팀장을 비롯한 구성원들이 문병을 와서 신문에 글을 싣자고 하셨어요. 그런데 당시는 항암하면서 도저히 마감 시간을 지킬 엄두가 나지 않더라고요. 치료하는 것 자체도 힘든데 내가 신문 연재글을 마감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었어요.

항암-수술-방사선 치료까지 마친 뒤인 어느 날, 토요판 개편을 하면서 다시 연재글을 써보자는 제안이 왔습니다. 치료를 하는 과정 내내 제가 예측하지 못한 일이 터졌고, 그런 일을 겪으면서 삶의 지혜를 많이 배웠습니다.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면서 투병 과정을 정리하는 것도 의미 있겠다 싶었고, 또 암 진단 받고 “내 인생이 끝장났다”고 절망했던 저 같은 이들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게 있으면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연재를 시작했고, 그 연재글을 묶어 책까지 출간하게 됐습니다. 결과적으로 제게는 너무나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기자들은 취재를 하고 취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해요. 제 개인적 감정이나 느낌보다는 객관적 진실이나 사실이 더 중요하지요. 그러나 투병기에는 객관적 사실도 들어가지만 저의 감정이나 느낌도 많이 들어갔어요. 또 제가 ‘암’이라는 질병을 통과하며 깨달은 것들도 담았는데요. 연재가 나가고 나니 정말 많은 분들의 응원과 피드백들이 쏟아졌고, 네이버 댓글도 ‘선플’이 많아 신기하기만 했어요. 신문에 글이 실린다는 것의 파워도 실체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1년 전에 정기검진을 하셨을 때는 괜찮았고 마사지를 받으면서 발견하게 되셨다고요. 40대 여성부터 유방암이 많이 발생하는데, 1년에 한 번 하는 건강검진 외에 유방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유방 초음파와 같은 정기검진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자신의 유방을 아니 자신의 몸을 자세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유방이 작은 편이어서 유방암과는 거리가 멀 것이라고 제 마음대로 생각했어요. 그러나 유방의 크기와 유방암은 아무 관련성이 없더라고요.

유방암을 발견할 수 있는 자가 검진법이 있는데요. 매월 생리가 끝난 후 일주일 안에는 유방이 가장 부드럽다고 합니다. 그 시기에 유방을 내 눈과 손으로 만지며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거울 앞에 서서 양쪽의 유방의 모양은 어떤지 변화는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유방에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거나 볼록 나온 부분이 있거나 피부에 주름이 생기거나 하면 가까운 유방외과에 가서 정밀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서거나 앉은 자세, 또 편하게 누운 자세에서 촉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촉진할 때는 한쪽 팔을 들어올리고 반대편 손가락 검지, 중지, 약지의 넓은 면을 이용해 원을 그려가면서 촉진을 하는 것입니다. 혹시 가슴에 멍울 같은 것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죠. 유두를 살짝 짜서 분비물이 있다면 그것도 정밀검진 신호라고 봐야 합니다.

유방암 진단을 받고 처음 간 곳이 서점이었다고요. 동료 의학전문기자에게 병원을 추천 받으셨고요. 진단을 받은 초기에 한 일 중에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고, 더 알지 못해 아쉬웠던 것은 무엇인가요?

암 진단 사실을 알게 된 그날 가만히 집에서 앉아있을 수 없어 부랴부랴 달려간 곳이 집 근처 서점이었습니다. 진단을 받은 초기 가장 잘한 일입니다. 암이라는 사실을 안 순간 머리 속에서는 각종 시나리오가 펼쳐집니다. 시한부 선고를 받은 드라마 주인공이 되면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게 되지요. 두려움에 벌벌 떨고, 완전히 혼자서 고립된 것처럼 느껴집니다. 내가 놓인 현실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죠.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저보다 앞서 투병한 사람들이 각종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신이 쌓은 투병 노하우를 써놓은 책, 또 객관적 사실과 질병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는 책들을 만났습니다. 그런 책들이 아니었다면, 저는 두려움에 질식돼 투병 과정을 제대로 통과하지 못했을 겁니다. 그때도, 지금도 가장 잘 한 일은 책들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지식과 지혜를 만나고 거기에서 배우고 알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쉬웠던 점이라기보다 후회하는 것인데요. 암 진단 직전 해에 보험비가 많이 든다며 해지한 보험들이 있습니다. 보험을 해지한 뒤 이런 일을 겪으니 아쉽더라고요. 암 진단을 받으면 중증 혜택을 받아 치료비의 5%만 지불하긴 하지만, 항암 후유증 치료도 받고 제대로 된 먹거리 등을 사려면 돈이 많이 들어요. 독자분들도 실비 보험, 암 보험 등 평소에 꼼꼼하게 챙기면 좋겠습니다.

근로자가 질병, 부상으로 인해 일을 하지 못할 때 최저임금의 60% 정도를 지급하면서 소득 보전을 해주는 한국형 상병수당 시범사업이 올해 7월부터 시행되는데요. 이런 상병 수당 제도가 빨리 정착되면 좋겠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적당한 수면, 햇빛 쐬기

신문 칼럼을 연재하며 많은 이메일을 받으셨다고요. 자신의 질병을 오픈하는 것이 실제로 투병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는데요. 기자님의 경우는 어떠셨나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의료 사회학자 아서 프랭크는 『아픈 몸을 살다』라는 책에서 “암을 무서운 병으로 만드는 것은 질환이 아닌 사회다”라고 말합니다. 질환의 이름을 말하기조차 꺼리는 문화 안에 암에 대한 특별한 공포가 있다고 말하죠. 이러한 문화 속에서 암 환자가 낙인 찍혔다는 느낌에서 벗어나려면 자꾸 숨지 말고 다른 사람들 앞에 나타나 자신의 경험을 증언하라고 말합니다.

제가 암 진단 받은 사실을 숨겼다면, 제가 힘든데도 힘들다고 말을 못하고 아파도 아프다고 말을 못했을 겁니다. 괜찮지 않은데 괜찮은 척 하는 게 얼마나 힘든 일입니까. 그러지 않아도 됐으니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해요. 질병을 공개하고 나니 유방암을 극복한 분들이 어떻게 투병을 해야 하는지 정보도 알려주시고, 같은 질병을 가진 환우들과 경험을 공유하며 연대할 수 있었어요. 또 지인들의 응원과 배려를 받을 수 있어 투병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겨레> 직원들이 보내 온 편지와 모금액, 정말 큰 감동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책에는 수많은 선후배 지인들이 등장합니다. 그들에게 들었던 이야기들 중에 아플 때, 가장 위로가 됐던 말은 무엇인가요?

“고통은 삶의 본질에 더 집중하게 만들고, 왜 살아야 하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주제에 천착하게 만들기 때문에 고통 속에서 배움을 얻는 사람들은 보통 사람과 다른 단단함이 있다”고 말한 한 선배의 말이 아직도 마음 속에 있습니다. 항암할 때,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할 때, 수술 전날 등이 가장 외롭고 힘든데 그때마다 함께 해주었던 선배인데요. 이 선배는 행복에 대해 천착해 『행복을 묻는 당신에게』(올 어바웃 해피니스)라는 책을 쓴 김아리 작가입니다. 고통과 행복이라는 주제에 천착했던 선배이기에, 제가 고통의 터널을 통과할 때 그 의미를 제대로 읽어주고 함께 해주었던 것 같아요. 아리 선배에게 여전히 감사한 마음 갖고 있습니다.

암 환우와 함께 살고 있는 가족들에게 환자로서 당부하고 싶은 말은 없나요?

암 환자 가족들은 암 환자만큼 매우 힘든 시기를 통과할 수 밖에 없으므로 자신의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챙겨야 한다고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가족의 정신 상태는 환자의 정신 상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가족이 극도의 스트레스에 처해 있고 육체적으로 지나치게 피곤하다면 환자에게 제대로 된 보살핌을 제공할 수 없어요. 암 투병은 매우 길고 긴 장기 마라톤과 같은 여정입니다. 그러니 지치지 않게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살피시라고 당부하고 싶어요.

그리고 가족들에게 부탁 하고 싶은 것은 암 치료 과정은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입니다. 항암 치료를 할지 말지, 수술은 어떻게 할지, 복원 수술을 할지 말지 등등 결정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요. 또 암에 걸렸다고 하면 주변에서 이것이 암에 좋다 등등 쏟아지는 정보도 많습니다. 환자는 암에 걸렸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힘든데 많은 정보 가운데 옥석을 가려야 하고 또 뭔가를 선택해야 해요. 그럴 때 가족이 함께 정보를 찾아준다면 환자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또 항암 치료 과정에서 각종 부작용을 겪을 수 밖에 없는데, 그 부작용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그때그때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이 좋겠지요.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하나요?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모든 암을 예방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암은 내 몸의 세포가 어떤 요인에 의해 돌연변이 세포로 변해 마음대로 증식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단 몸에 나쁜 것들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친 음주나 흡연을 자제하고, 가공 식품, 암을 유발할 수 있는 탄 음식 등을 멀리하는 것이 좋지요. 몸에 나쁜 것은 하지 말고, 좋은 것은 더 많이 하면 좋겠지요. 채식 위주의 식사와 물 충분히 먹기도 도움이 됩니다. 채소는 DNA 손상을 막아 돌연변이 세포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고요. 적당량의 물을 먹어야 혈액 순환도 잘 되고 세포도 활성화됩니다.

두 번째로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정말 남는 장사입니다. 약간 숨이 차고 땀을 흘릴 만한 운동을 일주일에 세 번 이상 한다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골고루 섞어서 한다면 금상첨화이겠지요. 혈액 순환부터 스트레스 해소, 암 예방까지 운동처럼 암 예방에 좋은 것은 없습니다. 이미 많은 논문으로 입증된 사실입니다.

셋째, 햇빛 쐬기와 적당한 수면 시간 확보도 중요합니다. 햇빛을 쐬면 비타민D가 피부를 통해 체내에 합성되는데요. 비타민D가 부족하면 다양한 암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암 진단 뒤 혈액검사를 해보니 비타민D 수치가 현저하게 낮더라고요. 비타민D 수치도 꼭 확인해보시고 햇빛도 하루 15분 이상 쐬세요.

암 진단 전에는 하고 싶은 것은 많고 시간이 너무 부족해 잠을 줄였습니다. 새벽 3~4시에 일어나 보고 싶은 책을 보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즐겼어요. 그런데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수면 시간이 부족 하다 보니 면역력이 떨어져 암까지 온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충분히 이완하고 몸이 회복할 수 있는 수면시간 확보가 중요합니다.

블로그 글쓰기는 계속 하고 계시죠. 최근에 2년 후의 나에게 쓰는 편지를 쓰셨더라고요. 이 편지를 쓰는 마음에 대해 말씀 부탁 드려요.

2019년 12월 암 진단을 받았고 2년 뒤면 완치 판정을 받는데요. 최근 완치 판정 받을 나에게 편지를 써보았습니다. 암 진단을 받고 얼마 안됐을 무렵, 32살의 제가 42살의 저에게 쓴 편지를 받았습니다. 회사에서 타임 캡슐 프로젝트로 10년 뒤 자신에게 편지쓰기를 했는데 그때 제가 참여했더라고요. 우연히 그 편지를 받게 됐는데, 32살의 양선아가 42살의 양선아에게 해주었던 말이 얼마나 큰 힘이 됐는지 몰라요. 뜨거운 눈물을 줄줄 흘리며 그 편지를 읽었지요.

그때의 경험으로 완치될 양선아에게 미리 편지를 쓰고 마음껏 축복하고 축하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2년을 어떻게 살지도 생각해보았고, 완치 판정 받을 시점에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점도 다시 적어두었습니다.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다시 평범함 일상을 되찾고 나서 그저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는 것만으로도 감사했던 마음 그걸 잊지 말라고 당부했고, 완치 판정 받더라도 해이해지지 말고 몸과 마음을 잘 살피라고 당부했습니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잖아요. 어느 순간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까먹고 불평 불만이 스물 스물 올라오고 또 남과 나를 비교하게 되지요. 인생에서 진짜 중요하고 소중한 것들이 뭔지 잊지 않기 위해 편지를 썼습니다. 



의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세요

요즘 컨디션은 어떠신가요? 복직 날짜는 정해졌나요?

내년 2월 말 복직을 하기로 했습니다. 저희 회사는 3년 동안 병가 휴직을 할 수 있는데, 복원 수술을 마친 2년 차에 복귀할까 하다가 3년 동안 충분히 쉬고 복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간 수치도 아직 안정적이지 않고, 최근 갑상선 초음파 검사에서 결절이 발견됐는데 추적 검사도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직장에 복귀하면 식단이나 수면, 스트레스 관리 등에서 지금보다는 엄격하게 못할 테니, 차근차근 또박또박 회복하고 복귀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요즘 컨디션은 매우 좋습니다. 많이 걷고 많이 웃습니다. 책이 출간되니 그 동안 만나지 못했던 지인들이 만나자고 연락이 와 많이 만나고 있는데요. 5일 연속 사람을 만나니 다크써클이 발 아래까지 내려오고 입이 부르트더라고요. 암 진단 이전의 체력만큼은 회복되지 않구나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체력을 키우기 위해 더 노력할 생각입니다.

회사에 다시 출근해서 가장 하고 싶은 취재 또는 글쓰기는 무엇인가요?

Now & Here. 암을 통과하며 제가 배운 것은 지금과 여기를 소중히 생각하며 살자는 것입니다. 현재는 사회정책팀 소속인데요. 그때 사정팀 상황이 어떻게 될지, 또 편집국 전체 상황이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어요. 그래서 제가 복직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겠다라는 생각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때 상황에 맞춰, 또 그때 저의 몸 상태에 따라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과거에는 내가 계획한 대로 인생이 흘러가야 한다고 생각했는데요. 살다 보니 인생이 절대 내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더라고요. 파도의 흐름대로 서핑하듯 맡겨보겠다는 생각이고, 체력을 키우고 몸과 마음을 더 건강하게 하기 위해 지금, 여기에 집중하자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암 환우들에게 추상적인 응원이 아닌, 현실적인 팁과 위로의 이야기를 해주신다면요. 

첫째, 의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세요. 나는 강하다, 약하지 않다, 잘 견딜 수 있다라는 생각만으로 혼자 그 힘든 시기를 통과하려고 하지 마세요. 최근 어떤 기사에서 암은 교통사고와 같다라는 표현을 썼더라고요. 교통사고가 나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주변의 도움을 받듯이, 암 치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변에 적절하게 의존하고 도움을 요청하면서 이 힘든 시기를 잘 지나시길 빕니다. 내 마음을 터놓고 도움을 받을 사람이 많으면 좋겠지만, 사실 단 한 명만 있어도 인간은 일어설 수 있습니다. 암을 통해 어쩌면 나에게 진짜로 중요한 사람이 누군인지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단 한명이라도 내가 의존할 대상을 찾으세요.

둘째, 내가 의존하고 싶어도 의존할 만한 사람이 눈에 띄지 않는다면, 그땐 자기 자신이 자신의 가장 열렬한 응원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암 치료는 장기전입니다. 항암-수술-방사선 치료가 끝났다고 괜찮아지는 것은 아니죠. 여러 후유증이 있고, 회복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재발과 전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들도 해야 합니다. 그 긴 과정에서 나를 끝까지 응원하고 다독일 사람은 나입니다. 가족마저도, 친구마저도 어느 순간 내가 암 환자라는 사실을 잊어요. 내 몸과 마음을 끝까지 살필 사람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나를 믿고, 나에게 다정하게 해주세요. 아픈 것도 힘든데, 자꾸 내가 나를 평가하고 비난하고 남과 비교하지 마세요. 또 내가 주체가 되어 암 공부를 하면서 암 치료에도 암 예방에도 임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암 투병을 하는 이 시기도 우리의 삶이라는 것입니다. 암에 완전히 정복돼, 온통 암 생각으로 내 삶을 채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암을 만났지만 햇빛을 쬐며 걸을 수 있다면 걷고, 나무 그늘에 앉아 시원한 물 한잔도 마실 수 있습니다. 가족과 눈맞춤을 하며 정답게 얘기할 수도 있고, 친구들과 전화 통화도 할 수 있습니다. 온통 암 생각으로 소중한 삶을 낭비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일을 분별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과 가고 싶은 곳,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 등에 집중하며 ‘지금, 여기’의 삶을 충분히 누릴 권리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환우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 세 권을 소개해 주세요. 

『아픈 몸을 살다』 - 암으로 많은 것을 상실하겠지만, 또 암으로 인해 얻는 것도 많을 것이라는 관점의 전환을 만들어준 책입니다. 의료 사회학자답게 질병이 사회 속에서 어떻게 다뤄지는지, 또 질병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 - 4기 환자를 주로 진료하는 서울대병원 종양내과 의사 김범석 교수의 에세이입니다. 죽음을 앞둔 다양한 사람들의 죽음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다루는데, 개인의 삶 하나하나가 한 편의 드라마 같습니다. 삶과 죽음에 대해 제대로 질문해보고 생각해볼 수 있는 책입니다.

『걷는 사람, 하정우』 - 걷기의 매력에 풍덩 빠질 수 있게 만들어준 책인데요. 걷기의 매력과 효능에 대해 이토록 매력적으로 쓴 글은 없을 겁니다. 책꽂이에 꽂아놓고 운동에 소홀해질 때면 책을 펼치고 다시 봅니다. 그러면 다시 걷기에 대한 동기 부여가 뿜뿜 생겨납니다. 



*양선아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사회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한 뒤, 한겨레신문사에서 20여 년간 기자로 일하며 꾸준히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다. <한겨레> 임신·출산·육아 웹진 ‘베이비트리’를 맡아 7년 동안 기획·운영한 경험도 있다.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에서 아동의 인권 향상과 교육 공공성 확립에 기여한 공로로 2018년, 2019년 ‘올해의 언론인상’을 받았다. 2019년 12월 유방암 진단을 받고 병가를 낸 상태다. 암 진단 뒤 ‘욕망 다이어트’ 중이다. 잘 먹고, 잘 자고, 잘 걸을 수 있다면 만족한다. 암을 완치하고 인생을 즐기는 할머니가 되는 것이 꿈이며, 두 아이 민지·민규와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고 싶다. 사람의 마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자존감은 나의 힘』을 썼고, 『나는 일하는 엄마다』, 『고마워, 내 아이가 되어줘서』를 함께 펴냈다.




끝장난 줄 알았는데 인생은 계속됐다
끝장난 줄 알았는데 인생은 계속됐다
양선아 저
한겨레출판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끝장난 줄 알았는데 인생은 계속됐다

<양선아> 저13,950원(10% + 5%)

희망이 배신하고 절망이 굴러와도 인생은 계속되니까 아픈 나를 관찰하며 삶의 파도 타는 법을 깨닫다 활짝 열려 있던 문이 철거덕 닫히며 깜깜한 어둠 속에 내던져졌다고, 저자 양선아는 2019년 12월을 기억한다. 청천벽력 같은 유방암 3기 진단. [한겨레] 기자로 20여 년간 종횡무진 달려온 동시에 한창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