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국 교사 선정 베스트 유튜브 '교양만두' 인터뷰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팀 교양만두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는 가장 사랑받았던 대표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전면적인 내용 보강을 통해 각각의 주제를 뛰어넘어 다채로운 역사 상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 (2022.05.30)


구독자 62만, 누적 조회수 1억 2천만! 유튜브 최고의 역사·지식 교양 채널 〈교양만두〉의 첫 단행본이 출간됐다. 〈교양만두〉는 일상 속 엉뚱하고 사소한 질문들을 역사·과학·예술 상식으로 바꿔주며, 구독자들이 콘텐츠 발행일만을 손꼽아 기다리는 인기 채널로 자리 잡았다. 매력 넘치는 캐릭터들이 펼치는 유쾌하고 흡인력 있는 스토리텔링은 물론, 2020년에는 ‘교사가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에 선정되며 재미뿐 아니라 유익함까지 보장받은 탄탄한 콘텐츠를 자랑한다. 

이번 책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는 가장 사랑받았던 대표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전면적인 내용 보강을 통해 각각의 주제를 뛰어넘어 다채로운 역사 상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



63만 교양 유튜브 채널 〈교양만두〉의 첫 단행본이 나왔어요. 팀 교양만두와 책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 채널 〈교양만두〉에서 일상 속 다양한 호기심에 대한 답을 찾는 팀 교양만두입니다. 여섯 명으로 이루어진 팀 교양만두는 2020년부터 영상의 형태로 세상의 모든 지식과 교양을 전달해왔습니다. 저희의 이번 신간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는 많은 사랑을 받은 저희의 콘텐츠를 한층 더 깊이 있고 면밀하게 탐구해보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다보면, 아쉽지만 영상 속 이야기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혹은 가장 적당한 길이로 완성하기 위해 조금씩 편집된 다양한 지식의 줄기들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단행본에서는 그 줄기들을 놓치지 않고 모두 담아내면서도 진입장벽 없이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교양만두> 채널의 개성있는 캐릭터들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처음 캐릭터 디자인을 잡아갈 때 굉장히 단순하게 접근했습니다. 팀원들 각자가 생각하는 서로의 이미지나 성향에 대한 대화를 나누며 아이디어를 잡아갔죠. 예를 들어 ‘만두’는 정말로 만두를 좋아합니다. 강아지 캐릭터인 ‘짠미’나 고양이 캐릭터인 ‘워니’의 경우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이 각별한 멤버들입니다. 일상의 대화와 관심사가 반려동물을 향해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반려동물을 닮은 캐릭터가 되었어요. 물론 캐릭터는 지식과 교양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풍부한 표정을 지을 수 있고, 여러 시대의 옷도 잘 소화할 수 있는 모습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기까지 정말 많은 과정을 거치는 것 같은데요.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드는지 궁금합니다. 

저희 팀원들은 한 주씩 돌아가면서 각자의 영상을 전담해 내레이션 대본과 애니메이션 콘티를 제작합니다. 비유하자면 하나의 영상에 한 명의 책임 프로듀서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물론 이 과정에서 일러스트가 내용을 충분히 흥미롭게 담고 있는지, 이야기 흐름이 지루하거나 전개가 뜬금없이 느껴지지는 않는지를 팀원들 서로가 서로에게 피드백 해주며 많은 도움을 주고받습니다. 가령 이번 주에 ‘아리’가 대본과 콘티를 주도해 만들 차례라면, 여기에 ‘만두’와 ‘짠미’가 작화나 내레이션에 재미를 더하고 ‘워니’가 각종 밈이나 이슈가 될 수 있는 요소를 모아 도움을 주는 방식입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일러스트 제작과 영상 편집 단계에 들어가죠. 영상을 올리기 직전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습니다. 구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제목과 미리보기 이미지를 위해 영상 발행 당일까지도 회의가 계속되거든요.

도서 『교양이 쌓일 만두하지?』에서 유튜브 대표 영상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에 더해 전면적인 내용 보강을 하셨다고 들었어요.

주요 역사의 흐름을 보다 거시적으로 잡아갈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했습니다. 르네상스, 종교개혁, 산업혁명, 아편전쟁, 제1·2차 세계대전처럼 꼭 알아야 할 역사의 굵은 줄기에 집중했고요. 한 권의 책에서 주요 역사의 흐름을 보다 거시적으로 잡아갈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했습니다. 르네상스, 종교개혁, 산업혁명, 아편전쟁, 제1·2차 세계대전처럼 꼭 알아야 할 역사의 굵은 줄기에 집중했고요. 또한 한국 역사를 알아보는 영상 콘텐츠를 단행본에서는 세계사의 관점에서 확장해 살펴본다거나, 본문에서 다루는 사건에서 파생된 또 다른 사건을 ‘교양을 더 쌓을 고양!’이라는 별도의 페이지에 정리했어요.



<교양만두> 콘텐츠 중에서 ‘이 편 내가 봐도 너무 재미있다!’하는 편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릴게요.

모든 콘텐츠를 꼽고 싶지만(웃음), 말씀하신 것과는 조금 다른 이유로 〈한국에 ‘김, 이, 박’ 씨가 유독 많은 진짜 이유〉라는 콘텐츠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김, 이, 박’이라는 성씨를 통해서 삼국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 이어지는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인데요. 그러면서 한국인인 우리 안에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는 계급의식을 조금 비틀어서 소개합니다. 구독자분들이 저희의 콘텐츠 주제로 가장 많은 요청을 받는 주제가 역사입니다. 물론, 캐릭터를 통한 스토리텔링이 재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약간 각도를 다르게 바라보았을 때 완전히 새롭게 바라보게 되어 흥미가 생기는 지점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한국인’ 혹은 ‘한국 문화’를 조금 더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물론 조회수도 좋았고요!

<교양만두〉 채널과 팀 교양만두의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요?

2년 넘게 정기적으로 발행 중인 영상을 더욱 재미있게 구성하는 게 언제나 저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그리고 천천히 준비 중인 새로운 콘텐츠도 있어요. 우리가 일상에서 한 번쯤 경험해봤을 여러 감정들을 ‘사회학’적으로 풀어보는 영상을 준비 중입니다. 새롭게 보여드릴 날이 벌써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을 독자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책의 서문을 통해서도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를 여기서 한 번 더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희는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를 통해 어떤 하나의 단편적이 궁금증이 해결됐다는 만족감을 드리기보다는 ‘그럼 이건 뭐지?’ 하는 새로운 궁금증을 느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어떤 궁금증이 떠올라서 그걸 탐구해가다 보면, 고구마 줄기처럼 줄줄이 나오는 무수한 질문들을 마주하게 되실 거예요. 그럼 그걸 또 탐구하고, 그와 연결된 또 다른 질문을 마주하고 다시 탐구하는, 궁극적으로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끼시기를 바랍니다. 저희의 책이 그 욕구를 자극하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팀 교양만두

일상에 숨어 있는 흥미로운 지식을 소개하는 대표 교양 채널 〈교양만두〉를 운영하고 있다. 멤버는 요요, 만두, 아리, 짠미, 워니, 추추. 개설한 지 2년 만에 62만 유튜브 구독자가 발행일을 손꼽아 기다리는 채널로 자리를 잡았으며, 2020년에는 ‘교사가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로 선정됐다. 〈교양만두〉의 인기 비결은 꼼꼼한 자료 조사로 얻은 생활 밀착형 교양 지식을 흡인력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쉽고 재미있게 전달한다는 점이다. 매력 넘치는 일러스트뿐 아니라 쉴 새 없이 터지는 드립과 패러디는 보는 재미를 더한다. 팀 교양만두는 오늘도 지식이 고픈 모든 이를 만족시킬 다양한 분야의 호기심을 탐구하고 있다.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팀 교양만두 저
다산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팀 교양만두> 저15,300원(10% + 5%)

큰별쌤 최태성 강력 추천! 전국 교사 선정 베스트 유튜브 구독자 62만, 누적 조회수 1억 2천만! 엉뚱한 질문들이 생활 밀착형 교양 지식으로! 역사·과학·예술 상식이 저절로 쌓이는 S급 인문학 구독자 62만, 누적 조회수 1억 2천만! 유튜브 최고의 역사·지식 교양 채널 〈교양만두〉의 첫 단행..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팀 교양만두> 저11,900원(0% + 5%)

큰별쌤 최태성 강력 추천! 전국 교사 선정 베스트 유튜브 구독자 62만, 누적 조회수 1억 2천만! 엉뚱한 질문들이 생활 밀착형 교양 지식으로! 역사·과학·예술 상식이 저절로 쌓이는 S급 인문학 구독자 62만, 누적 조회수 1억 2천만! 유튜브 최고의 역사·지식 교양 채널 〈교양만두〉의 첫 단행..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