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손보미의 오늘밤도 정주행] 안도의 눈물 - 브로드처치

<월간 채널예스> 2022년 5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드라마를 보는 내내 그런 질문을 떠올렸다. 우리가 타인의 비밀에 어디까지 가닿을 수 있는가? 그렇게 하는 것이 가능하긴 한가? (2022.05.09)

일러스트_김지희 

나는 원래 책이든, 영화든, 드라마든 한번 재밌게 본 것을 재탕, 삼탕. 사탕, 오탕 하는 편이다. 기억력이 별로 좋지 않아서, 보고 또 보고, 또 봐도 엔간해서는 처음 보는 것인 양 변함없이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도 한몫했겠지만 더 큰 이유는 새로운 작품을 시도하는 걸 꺼렸기 때문이다. 익숙한 걸 지겨울 때까지 보는 게 새로운 작품을 탐색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모험을 싫어하고 익숙한 것에 집착하는 내 성격이 이런 부분에도 적용되는 모양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드디어, 새로운 작품이 필요한 시기에 다다랐다는 점을 인정하게 되었고,  (불편한 마음을 감수하고)다른 드라마를 시도하는 용기를 내보았다. 최근 반 년 동안 새로 시도한 드라마가 (과장을 보태서) 지난 6년 동안 시도한 드라마보다 많을 정도이다.

그중 굉장히 성공적인 작품들이 있었다. 이를테면, <탑 오브 더 레이크>. 제인 캠피온 감독의 2013년작인 이 드라마는 호주의 한 작은 마을에서 실종된 임신한 십 대 여자아이를 추적하는 여성 경찰(<매드맨>과 <핸즈메이드테일>의 엘리자베스 모스가 연기했다)을 다루고 있다. 어찌나 매력적이었던지, 시즌 2까지 다 보고 나니까, 갑자기! 여자 형사가 원톱으로 나오는 드라마를 더 보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들었다. 그런 식으로 찾아본 여자 형사 원톱 드라마 중 재미있었던 다른 작품은 <해피밸리>이다. 사고로 딸을 잃은 여자 경찰의 이야기를 다룬 <해피밸리> 역시 2시즌까지 정주행 한 후, 그다음으로 보게 된 드라마가 바로 <브로드처치>이다.

사실 <브로드처치>는 <탑 오브 더 레이크>나 <해피밸리>처럼 여성 형사가 원톱인 드라마는 아니다. 파트너물이라고 말하는 게 더 적절할 것 같다. 과거와 병을 숨기고 새로 부임한 수사팀 (남자)팀장인 에릭(영드<닥터후>의 닥터역을 맡은 ‘데이비드 테넌트’가 분했다고 하는데 사실 나는 <닥터후>를 본 적이 없다)은 괴팍하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라고는 없으며 시니컬하기 그지없다. 에릭의 부하이자 이 드라마의 또 다른 주인공인 엘리(<더 페이보릿>과 <더 크라운>의 올리비아 콜맨이 분했다)는 정반대의 캐릭터이다. 사실 엘리는 에릭뿐만 아니라 <탑 오브더 레이크>나 <해피밸리>의 주인공들과는 그 결이 다르다. 엘리는 가슴 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지도 않고, 퉁명스럽지도 않으며, 고독하거나 우울해서 자기 자신을 극한으로 밀어붙이는 캐릭터도 아니다. 엘리는 동료들이 좋아하는 게 뭔지 잘 알고 있을 정도로 배려심이 넘치고, 다른 사람들의 사연 때문에 눈물을 훔친다. 일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면 남편과 함께 식사를 하며 하루의 힘듦을 털어내고, 아들을 꼭 안아주며 “초콜릿보다 더 사랑한다”라고 말해준다. 

어쩌면 이런 엘리의 모습은 (이 드라마의 제목인)<브로드처치>라는 마을이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분위기를 반영한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영국의 작고 아름다운 해안가 마을, 도시 사람들이 휴가를 즐기러 오는 이 마을에 사는 사람들은 서로를 너무 잘 알고 있고, 거리에서 마주치면 미소를 건네며 안부를 전한다. 함께 모여서 좋아하는 일을 하고, 한 번도 강력사건이라고는 벌어진 적이 없는 마을.

그러다가 모든 것이 뒤집히는 순간이 온다. 엘리의 절친한 이웃의 아들, 대니가 살인되는 사건이 발생한 후 순식간에 마을은, 아름다운 풍광은, 그전과는 전혀 다른 식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그동안 얼굴을 맞대고 미소를 보내던 사람들은 서로를 전과 같은 방식으로 바라보지 못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이제 이 마을의 누군가가 살인자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와 동시에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밝혀지는 타인의 비밀들이 있다. 아무런 문제도 없어 보였던, 혹은 그저 좋아 보이기만 했던 내 이웃들은 이제, 남들에게 말할 수 없는 비밀을 품고 살아온, 낯선 얼굴이 된다. 

“어떻게 모를 수가 있죠?”

<브로드처치>의 1시즌을 보고 나면 가장 기억에 남는 대사는 바로 이것이리라.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평범한 대사가 그토록 강렬하게 받아들여지는 건, 이 대사를 둘러싼 맥락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 드라마를 보는 내내 그런 질문을 떠올렸다. (드라마의 내용과 상관없이) 우리가 타인의 비밀에 어디까지 가닿을 수 있는가? 그렇게 하는 것이 가능하긴 한가?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이 살인자, 협잡꾼, 범죄자일 가능성을 말하는 게 아니다. 그런 걸 영원히 알지 못한 채 살아야 한다고 말하는 게 (절대)아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건 이런 것이다. 그러니까, 나만 해도 내 옆에서 매일 밤 잠드는 사람에게 말하지 못한, 나만 간직하고 싶은 순간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 순간들이 까발려진다면 얼마나 곤혹스럽고 절망스러울지! “어떻게 모를 수가 있죠?” 이 질문에 나는 이런 대답을 하고 싶은 유혹을 참을 수가 없다. “모르기 때문에 사랑할 수 있죠.” 때때로는 수면 아래 숨겨져 있기 때문에, 우리가 영원히 알지 못하기에 좋은 것들도 있다. (다시 한번 반복하지만) 이건 <브로드처치>와는 상관없는, 심지어는 완전히 동떨어진 이야기이다. 그리고, 당연히 어떤 비밀들은 만천하에 드러나야 한다. 드러나는 게 좋다, 아니, 좋다는 표현은 틀렸다. 드러나는 게 필요하다. 모든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그런 게 필요한 순간이 훨씬 더 많다. 그런 식으로 결국 우리가 마주하는 이 세상이 품고 있는 거대한 비밀 하나 - 이 세계의 안쪽은 언제나 어떤 식으로든 허물어져 가는 중이라는 사실.

<탑오브더레이크>나 <해피 밸리>가 아니라, <브로드처치>에 대해 쓰고 싶다고 생각한 이유가 있다. 나는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서 눈물을 흘리는 일이 거의 없는데, <브로드처치>를 보다가 눈물이 터졌기 때문이다. 시즌2에서 죽은 아이인 대니의 가족들은 재판정에서 자신들의 삶이 낱낱이 밝혀지는 수모를 겪으며 살인자를 감옥에 집어넣으려고 고군분투중이다. 그 와중에 대니의 친구이자 주인공인 엘리의 아들인 폴은 엘리에게 반항하며 같이 사는 것, 심지어는 말을 거는 것조차 거부한다. 시즌 중반까지 아들 앞에서 눈치만 보고 아무 말도 못 하던 엘리는, 폴이 제멋대로 재판정에서 잘못된 증언을 한 날, 법원 로비에서 폴에게 소리를 지르며 혼내다가 결국 이렇게 말한다. “난 네 엄마고(…)우리 사이가 망가지게 놔두지 않을 거야!” 이상하게도 이 장면에서 뻘하게 눈물이 터졌다. 돌이켜보면 그건 슬픔이 아니라 안도감에서 비롯된 눈물이었던 것 같다. 세계의 안쪽이 속절없이 허물어지는 중일지라도, 추악한 비밀, 진실과 대면하느라 너무 많은 상처와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그래서 말할 수 없이 지치더라도, 다시 한번 힘을 내려는 용기, 소리를 지르고 분노를 터트리는 한이 있어도 소중한 관계와 삶을 지속해 내려는 의지, 그 작지만 작지 않고 열띤 마음들이 여전히 (어쨌든)이 세상을 굴러가게 만들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손보미(소설가)

드라마와 빵을 좋아하는 소설가. 『디어 랄프 로렌』, 『우아한 밤과 고양이들』, 『맨해튼의 반딧불이』 등을 썼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