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년 만에 돌아온 계절

오늘은 이기겠지, 제발 그렇다고 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깟 공놀이. 이왕이면 신나게 즐겨야지. 그래도 오늘은 이기겠지, 제발 그렇다고 해주세요. (2022.04.29)


우리 관계에는 한 가지 원죄가 있다. 선악과를 따 먹은 일만큼 인류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적어도 우리 관계에서 그 일은 태초부터 지금까지 꽤 오랜 기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바로 네가 수원에서 자라 수원을 연고지로 둔 KT 위즈라는 프로야구 10번째 구단의 창단 팬이었고, 나는 너를 만난 죄로 야구라는 새로운 취미를 갖게 됐다는 점이다. 그것도 1군 데뷔 첫해부터 3년 연속 꼴찌를 한 팀의 팬으로서.

사실 처음에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함께하는 즐거움에 가까웠다. 하지만 한 경기, 한 경기 시간이 쌓일수록 오늘의 경기 결과에 따라 희로애락을 함께하는 진짜 팬으로 달라진 건 필연적인 흐름이었다. 오늘은 야구 안 봐야지, 도저히 못 보겠어 말하면서도 습관적으로 스코어를 확인하고, 무심코 즐겁게 흥얼거린 노랫말이 다시 생각해 보면 선수 응원가라는 점은 이제 놀랍지도 않다. 옷장 안에 등번호가 박힌 유니폼 가짓수가 늘어나고, 책장 앞엔 기념구가 쌓이기 시작했다. 매일 아침 가장 먼저 스포츠면 야구 기사를 들여다보고, 시즌이 끝나면 허한 마음으로 개막일 디데이를 셈하는 나 자신을 발견한 순간 깨달아 버리고 만 것이다. 이제 돌이킬 수 없는 길에 들어섰다는 것을.

그런 우리 팀은 만년 꼴찌팀이란 오명을 벗어나는데 자그마치 4년의 시간이 걸렸지만, 우승만큼은 누구보다 빠르게 해내고야 말했다. 지난 시즌 창단 8년 만에 통합우승이라는 쾌거를 이뤄냈고, 우리는 난생처음으로 우승팀 팬이라는 자부심과 기쁨으로 함께 웃고 울었다. 첫 정규시즌 우승, 한국시리즈 우승을 확정 지은 순간 흘린 눈물은 그것만으로도 내 삶에 가장 반짝이는 순간 중 하나로 남았다. (내 멋대로) 역사에 길이 남을 우승 세리머니는 우리 모두를 감동으로 충만하게 하기 충분했다. 단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코로나19로 관중 입장이 제한되고, 육성 응원이 금지되어 언제 다시 돌아올지 모르는 우승이라는 축제를 마음껏 만끽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2년 만에, 박탈당했던 응원이 우리의 곁으로 돌아왔다! 돌아온 계절, 겨우내 잠들어 있던 야구장에 마침내 울려 퍼지는 팬들의 함성 소리에 내 심장도 다시 쿵쾅거린다. 야구팬으로서 공 하나에 일희일비하는 팬들의 환호만큼 설레는 게 또 어디 있을까. 승리를 확정 짓는 짜릿한 홈런에도, 실점을 막아내는 기가 막힌 호수비에도 속으로만 삼켜야 했던 응원가를 이제는 소리 높여 부를 수 있다니! 2년여의 시간을 돌아 다시 우리의 일상이 제자리를 찾고 있는 지금 내 마음은 벌써 응원석 한복판에 있다.

기뻐할 수 있을 때 좀 더 마음껏 기뻐했어야 했는데. 지난 시즌에는 우승팀이었지만 올 시즌에는 언제 다시 꼴찌로 떨어질지 모르는 가시밭길을 걷고 있다니 야구는 정말 알 수 없다. 하지만 또 우리는 야구를 끊지 못하고, 이기는 날이면 야구장이 떠나가라 아파트를 부르겠지. 트위터 야구팬 최고의 아웃풋, 혜성처럼 등장한 야구계의 인플루언서 쌍딸님이 『죽어야 끝나는 야구 환장 라이프』에서 그러지 않았던가. “나는 야구 때문에 단명할 것이다. 그러나, 야구 때문에 줄어드는 수명이라면,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라고.

그깟 공놀이. 이왕이면 신나게 즐겨야지. 그래도 오늘은 이기겠지, 제발 그렇다고 해주세요.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손미혜(예스24 북클럽사업팀)

단수가 아닌 삶.

죽어야 끝나는 야구 환장 라이프

<쌍딸> 저12,150원(10% + 5%)

과연 야구는 신의 선물인가, 신의 형벌인가? 야구팬 ‘쌍딸’이 써 내려간 웃음으로 눈물 닦는 야구 이야기 어쩜 이렇게 매일 다채롭지만 똑같은 패턴으로 지냐고, 저것도 능력이라며 입에서 불을 뿜는 야구팬이 한둘이 아니다. 그러나 약속이라도 한 듯 내일도 모레도 어김없이 야구 중계를 튼다. 시즌 막바지, 성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죽어야 끝나는 야구 환장 라이프

<쌍딸> 저9,450원(0% + 5%)

과연 야구는 신의 선물인가, 신의 형벌인가? 야구팬 ‘쌍딸’이 써 내려간 웃음으로 눈물 닦는 야구 이야기 어쩜 이렇게 매일 다채롭지만 똑같은 패턴으로 지냐고, 저것도 능력이라며 입에서 불을 뿜는 야구팬이 한둘이 아니다. 그러나 약속이라도 한 듯 내일도 모레도 어김없이 야구 중계를 튼다. 시즌 막바지, 성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