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베스트셀러 리커버 에디션, 왜 인기있을까?

설날·졸업·밸런타인데이…특별한 선물 고민한다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박완서 10주기 기념 산문집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가 예스24 '2021년 올해의 책' 선정 및 10만 부 판매를 기념하며 여우눈이 내리는 골목 풍경을 담은 리커버 에디션을 선보였다. (2022.01.25)

박완서 10주기 기념 산문집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가 예스24 '2021년 올해의 책' 선정 및 10만 부 판매를 기념하며 여우눈이 내리는 골목 풍경을 담은 리커버 에디션을 선보였다. 맑은 날 잠깐 내리다 그치는 여우눈처럼 작가가 남기고 간 문장들이 여전히 따뜻한 눈송이로 우리 삶에 머물고 있음을 그렸다.


(왼쪽부터)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여우눈 에디션,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퍼플 에디션, 『달러구트 꿈 백화점』 기프트 에디션

책의 표지 디자인을 달리해 출간하는 리커버 에디션이 도서 시장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출판사에서는 통상 '10만 부 기념' 또는 '100쇄 기념' 등 유의미한 판매 목표를 달성했을 때 화제성을 극대화하고자 리커버 에디션을 내놓는다. 독자 유입이 꾸준한 스테디셀러의 경우 시즌별 리커버 에디션을 출간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여러 버전의 리커버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거나 별도의 원고를 추가 수록해 소장 가치를 높이는 사례도 늘고 있다.

서점에서 자체적으로 기획 출간하는 리커버 에디션 역시 다양해지는 추세다. 예스24가 전개하는 '예스리커버' 프로젝트도 그중 하나다. 좋은 책을 소장하거나 선물하기 위해 리커버 에디션을 찾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예스리커버' 제작 종수 역시 2017년 21종에서 2021년 33종으로 늘었다. 역대 137종의 예스리커버 도서 중 107종이 완판을 기록했다.

리커버 대상 도서는 기본적으로 최소 부수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작품 중 출판사 합의를 통해 결정되지만 사회 문화적 의미를 지닌 기념일이나 작가 정신을 기리기 위해 새 옷을 갈아입는 책들도 많다. 예스24는 2021년 5월 노동의 날을 기념하며 미국 자본주의 현실을 그린 『필경사 바틀비』 영한 대역 리커버를 출간했고 2020년과 2021년 4월 책의 날을 기념해 2년 연속으로 선보인 『책과 노니는 집』 리커버는 수많은 애독자들의 지지로 완판을 기록했다.

리커버 에디션은 단순히 책의 물성을 가꿔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차원을 넘어 독자들이 작품의 여운을 더욱 오래 간직하고 풍요롭게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 독서 문화 활성화 측면에서도 의미를 지닌다. 특히 따뜻한 마음을 담아 전하기 좋은 문학 작품의 리커버 에디션은 선물 용도로 구매하려는 수요도 크다. 실제 예스24의 역대 '예스리커버' 대상 도서 분야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소설/시/희곡이 16.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순위

도서 분야

점유율

1

소설/시/희곡

16.7%

2

경제 경영

14.5%

3

어린이

11.6%

4

자기계발

10.1%

5

인문

9.4%

[표] 예스24 역대 '예스리커버' 대상 도서 분야별 점유율 TOP 5


역대 가장 빠르게 완판된 '예스리커버' 도서는 2021년 20만 부 판매를 기념해 일월오봉도 문양의 양장으로 선보인 최태성 저자의 『역사의 쓸모』다. 해당 도서는 리커버 출간 25일 만에 한정 수량 3천 부가 모두 소진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외에도 2020년 『불량한 자전거 여행』과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리커버 에디션이 출간 한 달여 만에 완판됐고 추가 리오더를 통해 6천 부 이상 판매고를 올리며 주목받았다. 


최태성 『역사의 쓸모』
2021년 '예스리커버' 에디션

 

예스24 손민규 인문/사회/역사 MD는 "이야기의 감동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는 리커버 에디션이 책을 기억하는 독자들과 아직 읽지 못한 독자들 모두에게 뜻깊은 의미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선물할 일 많은 시즌, 리커버 에디션으로 소중한 사람에게 특별한 마음을 전해 보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여우눈 에디션)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여우눈 에디션)
박완서 저
세계사
[예스리커버] 필경사 바틀비
[예스리커버] 필경사 바틀비
허먼 멜빌 저 | 공진호 역
문학동네
책과 노니는 집
책과 노니는 집
이영서 글 | 김동성 그림
문학동네
역사의 쓸모
역사의 쓸모
최태성 저
다산초당
불량한 자전거 여행 1,2권 세트
불량한 자전거 여행 1,2권 세트
김남중 글 | 허태준,문인혜 그림
창비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보도 섀퍼 글 | 원유미 그림 | 김준광 역
을파소(21세기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1999년 4월 1일, 국내 최초 인터넷서점으로 출발하여 시장을 선도해온 예스24는 도서를 기반으로 e북, 음반 및 DVD, e-러닝, 공연, 영화예매 등 각종 문화상품과 채널예스와 블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책

여섯 개의 빛나는 우주로 초대합니다!

김초엽, 천선란의 탄생을 알린 한국과학문학상이 또 한번의 시작을 전한다. 심사위원단부터 수상작품집의 디자인까지 새롭게 단장해 돌아온 것. 대상을 수상한 서윤빈의 「루나」를 비롯, 총 여섯 편의 이야기에 담긴 빛나는 세계를 통해 한국 SF의 미래를 한 발 앞서 만나보자.

소설가 정지돈의 신작 장편소설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정지돈 작가의 신작 장편. 소설은 무한히 확장하는 서점 ‘메타북스’ 점원들의 이야기와, 음모론을 퇴치하려는 ‘미신 파괴자’의 이야기를 큰 줄기로 한다. 산발적으로 교차하고 등장하고 사라지는 이야기의 퍼즐이 점차 모습을 드러내며 마침내 가까워지는 내일의 풍경!

인플레이션 시대, 우리의 준비

불안을 넘어 공포로 다가온 인플레이션의 시대, 글로벌 금융 전문가 오건영 부부장이 돌아왔다! 인플레이션의 개념부터 향후 전망, 실제 투자자의 관점에서 필요한 대응법을 담았다. 저자 특유의 친절한 설명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가장 쉽게 이해하고 대처하기에 충분하다.

다 먹어도 살 빠지는 고단백 요리 레시피

5년 연속 베스트셀러 & 다이어트계 레전드 디디미니의 레시피북. 다이어트식이라고 믿기지 않는 매콤, 달콤, 새콤, 단짠단짠, 마라맛 요리 120가지를 통해 절식, 단식, 그리고 밍밍한 다이어트 음식의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게 도와준다. 맛있게 배불리 먹고 요요 없이 건강한 고단백 레시피.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