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가 기다려 온 스마일 히어로 : YENA(최예나) ‘SMILEY’

YENA(최예나) ‘SMILEY’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누군가 ‘귀여운 건 최강’이라고 했던가. 귀여운 건 힘이 세다. 정말 세다. 실은 그것만으로 ‘SMILEY’를 듣고 볼 가치가 있다. (2022.01.19)

뮤직비디오 <SMILEY>의 한 장면 (제공: 위에화엔터테인먼트)

케이팝을 왜 듣는가. 케이팝 하나 들으면서 이런 본질적인 질문까지 던지는 사람은 극히 드물 것이다. 그런데도 가끔 자신의 지나온 인생을 되돌아봐야 하는 시간이 오면 문득 궁금해진다. 나는, 케이팝을, 왜, 듣는가. 별생각 없이 신나는 유행가라 듣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고, 불현듯 사고처럼 마주친 최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케이팝에 몸을 담게 된 사람도 있다. 천지 분간도 제대로 되지 않던 시절부터 케이팝을 들어온 이력으로 습관처럼 듣는다거나 아직 케이팝만큼 자극적인 음악을 만나지 못해 계속 듣는다는 사람도 많다. 사람들은 케이팝을 듣는다. 지금도 듣는다. 그리고 이들 대부분은 각자의 이유는 달라도 궁극적으로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케이팝을 듣는다. 

여기에서 말하는 ‘좋은 기분’은 조금은 한정적 의미를 가진다. 적당히 들뜨고, 설레고, 즐거운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 이는 업 템포 음악이 주는 흥분 때문이기도, 무엇을 줘도 아깝지 않은 내 최애를 향한 사랑 때문이기도, 음악에서 비주얼까지 어쨌든 자극의 끈만은 놓을 수 없는 케이팝의 숙명 때문이기도 하다. 여기에 머리를 양쪽으로 바짝 올려 묶고 금빛 마이크를 마법 봉처럼 쥐고 흔드는 스마일 히어로가 등장했다. 평범한 팬케이크를 딸기 생크림 케이크로 바꾸고, 움직이는 곳마다 무지갯빛 네온 에너지를 흩뿌리고, 커다란 스마일 마크를 그리며 휘날리는 꽃잎과 함께 히어로로 변신하는 이 사랑스러운 스마일 히어로는 바로, 그룹 아이즈원에서 솔로로 데뷔한 최예나가 발표한 곡 ‘SMILEY’ 뮤직비디오의 주인공 ‘YENA’다.

뮤직비디오 내용은 비교적 심플하다. 웃음이 사라진 곳에 나타나 미소를 되찾아주는 스마일 히어로 YENA 앞에 빌런이 등장해 거친 눈보라를 불러오고, 빌런의 커다란 힘을 이기지 못하고 쓰러진 YENA의 위기를 그의 스마일 파워에 위로받았던 사람들이 힘을 합해 구해 낸다는 이야기다. 모두의 힘을 하나로 모아 어둠을 물리치고 새로운 빛을 되찾는다. 이 뻔하디뻔한 스토리가 잊을 수 없는 잔상으로 남는 건 곡의 주인공 ‘YENA’와 현실 속 최예나의 모습이 다른 이를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더없이 잘 어울리는 한 쌍이기 때문이다.

아이즈원 시절부터 노래, 춤, 랩 등 여러 방면에서 활약할 것은 물론이려니와 특히 ‘끼’에 있어서는 누구에게도 밀리지 않았던 최예나의 밝고 경쾌한 자아는, 웃음과 긍정적인 에너지로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스마일 히어로 ‘YENA’와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완벽한 싱크로율을 선보인다. 애니메이션 ‘파워 퍼프 걸’에서 영화 ‘수어사이드 스쿼드’의 할리퀸, ‘불량공주 모모코’, 이외에도 80년대를 배경으로 한 레트로 물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떠올리게 하는 직관적이지만 꼼꼼한 비주얼의 힘도 크다.


뮤직비디오 <SMILEY> 티저 포스터 (제공: 위에화엔터테인먼트 제공)

이 모든 이미지는 주인공 YENA가 빌런과 만들어내는 선명한 대립각과 잘 다듬어진 음악으로 인해 더욱 입체적으로 완성된다. 그런 의미에서 피처링을 맡은 비비가 담당한 매력적인 빌런은 어쩌면 ‘SMILEY’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일지도 모른다. 현실에서도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두 사람은 뮤직비디오를 통해 흑과 백, 명과 암의 극명한 대비를 보이며 노래의 긴장감을 높인다. 반전은 비비의 마이크에서 흘러나온다. 알고 보면 소심하고 외로운 빌런은 흔한 저주의 말이 아닌 ‘나빠야지 살아남지 넌 뭐해 / 귀엽고 예쁘면 장땡이냐 근데 / 널 보고 있으니까 기분이가 좋네 /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우리 둘이’라는 의외의 진심을 건네며 곡의 사랑스러움을 더한다. 

90년대 큰 인기를 끈 스파이스 걸스의 ‘Wannabe’나 샴푸의 ‘Trouble’, 애이브릴 라빈의 ‘Sk8er Boi’ 같은 곡들 이후 최근 올리비아 로드리고나 백예린의 밴드 발룬티어스, 김뜻돌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변주되고 있는 밝고 거침없는 틴에이저 감성의 팝 록 사운드는, 스마일 히어로 YENA가 지향하는 유쾌 상쾌 통쾌한 세상을 그리는데 더없이 안성맞춤이다. 그리고 고백하건대, 무엇보다 스마일 히어로 YENA가 너무나, 너무나 귀엽다. 보는 것만으로 기분이 좋아진다. 누군가 ‘귀여운 건 최강’이라고 했던가. 귀여운 건 힘이 세다. 정말 세다. 실은 그것만으로 ‘SMILEY’를 듣고 볼 가치가 있다. 



최예나 - 미니앨범 1집 : (SMiLEY) [SMILE 또는 HERO버전 중 1종 랜덤 발송]
최예나 - 미니앨범 1집 : (SMiLEY) [SMILE 또는 HERO버전 중 1종 랜덤 발송]
최예나
Stone Music Entertainment위에화엔터테인먼트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하(대중음악평론가)

대중음악평론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케이팝부터 인디까지 다양한 음악에 대해 쓰고 이야기한다. <시사IN>, <씨네21>,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KBS, TBS, EBS, 네이버 NOW 등의 미디어에서 음악과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네이버 온스테이지와 EBS 스페이스공감 기획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TBS FM 포크음악 전문방송 <함춘호의 포크송> 메인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한마디로 음악 좋아하고요, 시키는 일 다 합니다.

최예나 - 미니앨범 1집 : (SMiLEY)

<최예나>16,300원(19% + 1%)

퍼포먼스, 보컬, 랩, 예능 까지 섭렵한 YENA(최예나)의 솔로 핫데뷔! 홀로서기를 넘어 이제는 아티스트적인 면모까지 선보이며 한층 성장한 YENA를 만날 수 있는 데뷔 앨범 (SMiLEY) YENA만의 행복 에너지가 가득 담긴 데뷔곡 ‘SMILEY’, 스마일 히어로의 행복 파워가 모두에게 전파된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세상에 단 한 권, 김하나의 보물 1호

스무 살 김하나 작가에게 엄마가 건넨 노트 한 권. 바로 그가 태어난 날부터 다섯 살 생일까지 생의 첫 5년을 기록한 육아일기 『빅토리 노트』였다. 누군가 나의 태어남을 기뻐하고 기억도 못 할 유아기의 자신을 한없이 귀여워한 기록은 평생의 보물이 된다. 김하나 작가의 보물을 나눠보는 설렘.

기후 위기 시대 식량 안보

기후 위기가 초래할 급격한 변화는 식량이다. 밀과 쌀을 비롯한 곡물 생산에 문제가 생긴다. 곡물의 80%를 수입하는 대한민국은 기후 위기에 취약하다. 식량 안보 관점에서 기후 위기를 분석한 이 책은 대한민국의 현재와 파국을 피하기 위해 취해야 할 대책을 논한다.

위대한 투자가들의 이야기

금세기 최고의 투자 거장들의 삶과 성공, 투자 철학을 다룬 책이다. 워런 버핏부터 벤저민 그레이엄까지, 총 7명의 투자가를 각 권 시리즈로 소개하여 세트로 묶었다. 성공한 이들의 일대기를 들여다보고,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만들어가는 데 좋은 계기가 되어줄 것이다.

심사위원 만장일치, 나오키상 수상작

나오키상을 비롯한 일본 3대 문학상을 석권한 작품. 1970~8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 『류』는 할아버지를 살해한 범인을 추적하는 미스터리이자, 세대와 세대의 이야기, 거대한 역사와 함께 흐르는 개개인의 치열한 삶의 기록이다. 강렬하게 생동하는 이야기가 마지막까지 힘있게 펼쳐지는 책.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