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기 특집] 이유미, 여러 개의 일기를 쓰는 여자

<월간 채널예스> 2022년 1월호 /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유미는 일기가 다른 무엇이 되지 않아도 그 자체로 좋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무엇이 될 수 있음을 경험하고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법』을 썼다. (2022.01.10)


이유미는 두 번째 책 『문장 수집 생활』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29cm 카피라이터 시절에 쓴 이 책은 사물을 일상의 반짝이는 순간에 녹여낸 29cm의 독특한 카피들을 어디서 어떻게 길어 올렸는지 말해주는 동시에 아름다운 문장을 읽는 삶의 가치를 마음껏 자랑한다. 『자기만의 (책)방』은 이유미를 부러워하는 사람을 확 늘려준 책이다. 집에 책의 자리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책방을 열어 책들의 집을 짓고 어느 날 어느 순간 내 손으로 그은 밑줄들이 갈피마다 숨어 있는 책들에 둘러싸인 채 하루를 보내는, 영원히 이루지 못할 것 같은 꿈을 이룬 이야기가 자세히 적혀 있다(이 꿈의 공간에 ‘밑줄서점’이라는 담백한 이름을 지어 붙였다). 

그리하여 카피라이터, 작가, 엄마에 이어 책방 주인인 이유미가 쓴 에세이는 이 모든 정체성이 뒤섞여 있다. 일상에 기반한 에세이가 대개 그렇듯 어렵지 않게 읽히지만,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한 방이 있다. 이런 힘은 책의 분야가 바뀌어도 유지된다. 예를 들어 최근작 『편애하는 문장들』과 『카피 쓰는 법』조차 일상에서 출발해 끝내 일상으로 녹아든다. 중학생 시절 이후 줄곧 ‘일기 쓰는 인간’이 살고 있는 오늘의 모습이다.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법』은 이유미의 네 번째 책이다. 그 책을 쓰기 전에도, 쓰고 난 후에도 일기를 쓰고 있다.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법』은 제목부터 어떤 바람이 느껴지는 책이에요. 예를 들어, 더 많은 사람이 쓰는 삶 같은 것. 

이 책은 하나의 질문에서 시작됐어요. ‘왜 내가 쓰면 일기이고, 작가가 쓰면 에세이가 될까?’ 저 또한 오랫동안 일기를 써왔고, 어쩌다 내 글들을 세상에 내보내면서 작가가 됐는데, 그 경험이 제 삶을 아주 많이 바꿨거든요. 모두가 에세이 작가가 돼야 할 이유는 없지만, 되고 싶은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글이 되기를 바라며 썼습니다.

그래서 에세이와 일기의 차이를 찾으셨나요? 

짜증 나는 일이 있을 때 투덜대다 끝내면 일기, 투덜거림을 통해 뭔가를 도출해내면 에세이가 아닐까요? 책에 실은 글 중에 제목이 ‘아니 왜 일기를 여기다 썼어?’라는 꼭지가 있어요. 언젠가 제 글에 달렸던 댓글이 딱 그랬어요. 그때 저도 처음으로 에세이의 조건을 인지하게 된 것 같아요. 모두가 공감할 만한 폭넓은 의미의 깨달음, 의미가 아무리 작고 사소해도 타인이 내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는 것. 그 차이를 명확히 인지하고 나면, 비로소 에세이를 쓸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1장을 요약하면 ‘일기 예찬’이에요. 다른 무엇이 되지 않아도 좋은, 일기 그 자체의 매력과 이유미의 일기 생활로 가득하죠. 

네, 책에도 썼듯이 일기는 무려 꾸준한 글쓰기의 시조새니까요. 특히 저는 일기 덕을 많이 봤어요. 중학생 시절부터 중단하지 않고 썼는데, 왜 그렇게 일기 쓰는 걸 좋아했나 곰곰 생각해보니, 내성적인 아이여서 그랬던 것 같아요. 사람한테 하지 못한 이야기를 일기장에 적으면서 그 시절을 버틴 거죠. 그러면서 쓰는 과정이 나를 ‘해소’에 데려다준다는 것을 경험했어요. 신기하게도 누군가를 향한 비난과 분노로 시작한 일기도 마지막에는 반성으로 끝나더라고요. 결과적으로 내가 품고 자는 그날의 마지막 감정은 긍정이 되고요. 그런 제 자신이 마음에 들었어요. 그 경험들이 지금까지 일기를 쓰게 하는 걸 거예요.

책에 이유미의 세 가지 일기(노트일기, 육아일기, 메모장 일기- 오늘 쓰는 어제)가 등장해요. 특히 ‘오늘 쓰는 어제’가 흥미로웠어요. 일기는 밤에 쓰는 것이라는 선입견이 바사삭 깨지더군요. 

‘오늘 쓰는 어제’는 회사 다닐 때 만든 루틴이에요. 알람을 아침 8시 반에 맞추고(보통은 출근해서 커피 한 잔 타서 책상에 앉으면 그 시간이 되거든요), 알람이 울리면 컴퓨터 메모장을 열어서 어제 일을 적었어요. 일기에 적을 만한 일이 없다고들 하지만, 같은 날은 하루도 없잖아요. 특별한 일이 있어서 적는 게 아니라, 적으면 평범한 일상도 특별해지는 것 같아요. 제 경우, 그때도 에세이를 썼기 때문에 글감을 저장하기 위해 시작했지만, 저마다 다른 쓸모가 있을 거예요. 해보세요. 생각보다 좋습니다. 전날 밤에 쓴 일기를 아침에 읽으면 못 봐줄 때가 많은데, 아침에 쓴 일기는 감정 과잉 없이 담백해요. 도구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고요. 저는 노트일기는 펜으로, ‘오늘 쓰는 어제’는 키보드로 쓰는데, 거기서 오는 온도 차이도 있어요.

결국 이 책은 ‘쓰는 삶을 권유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돌아보면 이유미의 이름으로 나온 여덟 권의 책 모두 매일 읽고, 꾸준히 쓰는 이야기들이고요. 

사실 이 책의 초기 기획은 ‘언니를 쓰게 만드는 별책부록’이었어요. 제가 책을 부지런히 읽는 사람이 된 건 전부 언니 덕분이거든요. 언니는 ‘읽는 사람’이지만 ‘쓰지 않는 사람’이에요. 저는 그 이유가 언니에게 단 한 번의 경험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글을 씀으로 인해 내가 달라지는 경험을 아직 못 해본 거예요. 각종 방식으로 끈질기게 권하고 있는데 잘 되지 않네요. 하지만 아직 포기하지는 않았어요. 언니는 좋은 걸 나누고 싶은 사람이니까요. 저는 ‘쓰는 사람’이 돼서 행복하니까요. 그래서 썼으면 좋겠어요. 언니를 비롯한 많은 분이. 아직 쓰고 있지 않은 분이. 

쓰는 경험을 해보지 못한 이들을 위한 밑줄서점 주인의 북 큐레이션이 시급하네요. 초심자를 위해 단계별 큐레이션을 부탁드립니다. 

계속 쓰기를 결정했다면, 먼저 좋아하는 작가의 에세이나 잘 쓴 에세이를 읽어서 자극을 받아야 해요. 저는 은유 작가, 한수희 작가의 책을 읽으며 여러모로 자극을 받아요. 더 잘 쓰고 싶은 욕심이 생기거든요. 한수희 작가의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와 『조금 긴 추신을 써야겠습니다』, 은유 작가의 『쓰기의 말들』『다가오는 말들』, 『싸울 때마다 투명해진다』를 추천합니다. 쓰기를 루틴으로 만들고 싶다면, 유유출판사에서 나온 『하루 쓰기 공부』의 도움을 받으세요. 365일 하루 한 페이지씩 쓰기를 독려하는 글이 한 권에 담겨 있는 책이니까, 1월에 시작하기에 더없이 좋을 거예요.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법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법
이유미 저
위즈덤하우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법

<이유미> 저11,700원(10% + 5%)

왜 내가 쓴 건 일기고, 작가가 쓴 건 에세이지? 에세이를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친절한 상담소 일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최초의 연재다. 일기를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쓰는 사람은 없다. 사적인 끼적임을 사랑받는 에세이로 만들기 위한 비법, 답은 공감을 부르는 디테일에 있다. 에세이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일기를 에세이로 바꾸는 법

<이유미> 저9,100원(0% + 5%)

전 29CM 총괄 카피라이터가 들려주는 생활 밀착형 글쓰기 가이드대한민국 대표 편집샵 29CM를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호기심이 생긴다. 이런 카피는 누가, 어떻게 쓰는 걸까? ‘카피라이터의 카피를 고치는 카피라이터’, ‘모든 마케터가 주목하는 카피라이터’로 주목받은 29CM의 전 총괄 카피라이터 이유미 작가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톨킨의 삶과 예술을 한 권에 담은 기념비적 작품

영국 옥스퍼드 보들리언 도서관 출판사와 톨킨 재단의 공식 인가를 받은 특별한 톨킨 아트 컬렉션북이자 톨킨 소사이어티 최고의 책 어워드 수상작이 국내에 최초 출간되었다. 예스펀딩 413% 달성하며, 다시금 톨킨의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톨키니스트라면 꼭 소장해야 할 아트 컬렉션북.

사건의 기억은 이야기되고 전달되어야 한다

어떤 폭력적인 사건을 경험한 사람이 그 기억에서 빠져나와 현재를 살 수 있을까? 그 고통을 말할 수 있을까? 오카 마리는 타자가 겪은 사건의 기억은 이야기되어야 하고, 우리는 이를 나누어 가져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아직 남아있는, 치유되지 못한 수많은 기억들은 이야기되어야만 한다.

대치동 학습 컨설팅 대공개!

서울대 쌍둥이 저자들의 실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이의 학습 성향과 수준에 맞춘 맞춤형 공부법을 제안한다. 진단부터 처방에 이르는 4단계 일대일 맞춤 솔루션을 통해 공부 능률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주며, 입시 성공으로 안내한다.

'뭐라고 말해야 할까' 고민된다면

『어른의 대화법』 임정민 작가가 쓴 어린이를 위한 말하기 비법서. 성격 유형 에고그램 진단으로 아이의 성향에 맞는 맞춤형 대화법을 제시한다. 새 학기, 말하기와 친구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우리 아이가 똑 부러지게 말하는 어린이가 되는 마법을 지금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