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올해의 ○○주년]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디자이너 함지은

<월간 채널예스> 2021년 12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은 열린책들은 스무 권의 중단편 소설을 담은 박스 세트를 선보였다. 서른다섯 살쯤은 청춘이라는 듯, 산뜻하게 예쁜 스무 권은 디자이너 함지은의 솜씨다. (2021.12.14)


열린책들이 창립 35주년을 맞이해 내놓은 스무 권의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의 표지에는 한글 제목이 없다. 모국어가 품은 작가의 이름만이 크고 단단하게 책의 상단과 하단에 나뉘어 위치한다. 가운데에는 제비, 오렌지, 열쇠, 추락하는 사람, 초승달, 날카로운 햇빛, 무엇인가 지나간 흔적 등등이 가위로 오린 색종이처럼 불균질한 형태로 놓여 있다. 붉은 점과 짝을 이룬 새빨간 입술은 곧 입을 열어 뭐라고 말할 것만 같다. 모든 책은 한손으로 가뿐하게 쥘 수 있다. 가볍다. 

2018년부터 열린책들 디자인팀을 이끌어온 함지은이 회사의 35주년 기념작을 디자인하면서 주력한 감각은 ‘소장의 기쁨’이다. 

“세계문학 시리즈는 열린책들의 정신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273권에 이르는 동안 한 번도 쉬지 않았어요. 그 마음과 함께 달라진 시대와 독자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고 싶었어요. 책이 유일한 정보 통로였던 시대도, 문학이 불가침의 영역이던 시대도 지났잖아요. 책이 인스타그래머블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해요.” 

동시에 예술성을 저버릴 이유도 없다. 책의 중앙에서 주제와 뉘앙스를 명료하게 드러내는 이미지는 한 장 한 장 손으로 오려 붙이는 페이퍼 컷아웃 기법의 산물이다. 대학에서 회화를 전공한 함지은은 디지털 드로잉의 편리함 대신 수작업의 불완전함을 선택했다. 

“손으로 한 작업에서만 느껴지는 밀도나 디테일, 그런 요소들이 부딪치고 합쳐지면서 생기는 오라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해요.” 

길고 좁은 판형 또한 시대의 반영이다. 

“책 한 권을 주머니에 넣고 카페에서 보내는 오후를 상상했어요.” 

그런 상상들은 35주년 기념 박스 세트를 산뜻한 쪽으로 이끌었다. 주말 오후의 갤러리 산책이 그렇듯 가볍고 화사하며, 예술을 사랑하는 마음은 기본이다.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 책은 10권씩 '정오(Noon)' 세트와 '자정(Midnight)' 세트로 나뉘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함지은의 대표작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죽음』이었다. 특히 한정판은 야광 퍼포먼스로 화제를 모았다. 화제의 이유를 알려면 어두운 방에서 홀로 해골 문양의 홀로그램 표지를 마주해야 한다. 이윽고 해골 문양 위로 초록빛 백조가 떠오르는 마법 같은 순간이 당신을 찾아갈 것이다. 문학 분야 표지 디자이너로 이름 높은 박진범은 2019년 올해의 북디자인으로 이 책을 꼽았다. 이유는 선명했다. 

“디자이너가 책을 완벽하게 파악하고 치밀하지 않으면 절대 만들어질 수 없는 책.” 

함지은이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의 표지에서 제목을 지우고, 뒤표지에 단 한 줄의 발췌문만을 새긴 이유도 이와 같다.

“디자인 스타일을 물어보셨던데, 굳이 단어로 치환하면 ‘가변성’이 아닐까 해요. 책의 본질이 먼저고 디자인은 그에 따라 늘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일까? 스무 권 중 어느 책이든 손에 쥐는 순간, ‘믿보명’ 중단편을 읽는 시간으로 진입하게 된다. 짧고 즐거울 것이다.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세트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세트
프란츠 카프카,알베르 카뮈,다자이 오사무 등저 | 홍성광,김예령,김난주 등역
열린책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ebook
[세트] 죽음 (총2권)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18,900원(10% + 5%)

베르나르 베르베르 장편소설. '누가 날 죽였지?' 소설의 주인공 가브리엘 웰즈는 이런 문장을 떠올리며 눈을 뜬다. 그는 죽음에 관한 장편소설의 출간을 앞두고 있는 인기 추리 작가다. 평소에 작업하는 비스트로로 향하던 그는 갑자기 아무 냄새도 맡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서둘러 병원으로 향한다. 그러나 의사는 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