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도서MD가 꼽은 2021년 북트렌드

연말 결산 MD가 뽑은 분야별 키워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해 출판 시장을 달군 트렌드는 무엇일까? 예스24 각 분야 MD가 직접 뽑은 분야별 키워드 연말 결산 (2021.12.06)


올해 출판 시장을 달군 트렌드는 무엇일까?
예스24 각 분야 MD가 직접 뽑은 분야별 키워드 연말 결산




소설/시/희곡

#힐링소설강세 #원작소설 #풍성한한국소설

2021년은 지친 일상에 대한 위로와 공감을 담은 소설이 사랑받은 해다. 두 번째 이야기를 선보이며 다시 한번 인기를 입증한 『달러구트 꿈 백화점』을 비롯해,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불편한 편의점』 등이 오랜 기간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켰다. 영화와 드라마의 원작 소설도 크게 주목받았다. 개봉과 함께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킨 영화 〈듄〉에 대한 관심이 동명의 원작 소설로 이어졌고, 『파친코』 역시 애플TV 드라마 제작 소식이 알려지며 꾸준히 독자의 선택을 받고 있다. 한국소설에 즐거운 소식이 많은 해이기도 했다. 윤고은 작가가 『밤의 여행자들』로 영국 추리작가협회 대거상 번역추리소설 부문을 수상했고, 한강, 정유정, 최은영 등 오랜만에 작품을 선보인 작가들을 향한 독자들의 뜨거운 지지가 이어졌으며, '2021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행사에서 1위를 차지한 작가 김초엽은 첫 장편소설과 소설집들을 이어 발표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에세이/예술

#언니들 #롤모델 #MZ세대작가 #예술교양 #대본집 #집콕취미

2021년 에세이 분야는 김소영 작가의 『어린이라는 세계』가 작가들, 독자들 사이에서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추천을 받으며 상반기부터 꾸준한 베스트셀러로 사랑받고 있다. '언니'라는 키워드가 큰 인기를 끌고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가 사랑한 내일들』『멋있으면 다 언니』『언니에게 보내는 행운의 편지』 와 같은 이 시대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은 '언니들'의 에세이가 다양하게 출간되었다. 이슬아 작가를 비롯해서 유지혜, 양다솔, 임지은, 이길보라 등  MZ세대 작가들의 행보도 이어지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2-30대들의 롤모델이 된 진정한 어른들의 에세이, 유튜버 밀라논나의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가수 양희은의 『그러라 그래』도 큰 화제가 되었다.  예술 분야에서는 『내가 사랑한 화가들』『방구석 미술관 2 : 한국』『90일 밤의 미술관』『벌거벗은 미술관』 등 전문가이자 인플루언서인 도슨트, 크리에이터가 집필한 예술교양서가 많이 출간되었다. 또한 『괴물』『펜트하우스』『갯마을 차차차』『철인왕후』를 비롯한 각본집의 출간이 활발히 이어졌다.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혼자 취미로 할 수 있는 아이패드 드로잉, 칼림바 악보집 등의 출간과 판매도 눈에 띄었다.




경제경영/자기계발

#메타버스 #불안한미래 #미국주식 #행운 #일찍일어나는새 #말하기

전통적으로 금융 시장이 요동치는 시기는 재테크와 자기계발서를 향한 흥미가 높아지는 때다. 다소 잠잠했던 자기계발서 시장에 훈풍이 불기 시작했다. 행운에 관한 고전이라 할 수 있는 『더 해빙』과 『The Secret』가 많은 독자의 선택을 받았고 신간인 『럭키』나 『운의 알고리즘』 판매도 호조였다. 행운을 거머쥐기 위한 방법론을 다룬 책도 인기였다.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한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아주 작은 습관의 힘』 등이 주목받았다. 한편 '화술'에 대한 책도 수요가 높았다.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를 비롯하여 가족 간 대화와 소통을 다룬 『오은영의 화해』가 큰 인기를 끌었다. 경제경영 분야에서는 『메타버스』『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NFT 레볼루션』 등 관련 서적 출간이 잇따랐다. 여기에는 불안한 미래가 한 몫했다.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거대한 가속』과 같이 미래 비즈니스에 대해 전망하는 도서도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이다. ‘미국 주식’도 빼놓을 수 없다.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의 폭발적인 인기로 주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에 더하여,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라오어의 미국주식 무한매수법』『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 실전 투자 편』 등의 도서가 큰 반응을 얻었다.




인문/사회정치/역사/과학

#철학 #능력주의 #기후위기 #스타저자 #생태 #양자역학 #뇌과학

2021년 인문 분야에서 주목할 분야는 단연 ‘철학’이다.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를 필두로 『필로소피 랩』『니체와 함께 산책을』『세상에서 가장 쉬운 철학책』 등 철학을 제목에서 내세우거나 주요 주제로 다룬 책이 다수 출간되고 사랑받았다. 사회분야에서는 『한국의 능력주의』 등 능력주의를 향한 담론이 폭넓게 이뤄졌고, 환경 관련 책의 약진이 인상적이었다. 이 분야 고전인 『침묵의 봄』을 비롯하여 올해 출간된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역사분야에서는 최태성 저자의 『역사의 쓸모』와 유시민 저자의 『나의 한국현대사 1959-2020』『거꾸로 읽는 세계사』, 썬킴이 정리한 『썬킴의 거침없는 세계사』 등 국내 유명 저자의 책이 사랑받았다. 과학분야는 『코스모스』, 『이기적 유전자』같은 스테디셀러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기후, 환경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6도의 멸종』과 같은 스테디셀러가 다시 주목을 받았고, 최신 과학 트렌드에 따라 뇌과학, 인공지능 분야의 책 출간도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

#반가운신작 #다양한 읽을거리

꾸준히 사랑받는 청소년 소설들과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 등 작년부터 이어져온 스테디셀러의 인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올해 청소년 분야에서는 믿고 읽는 작가들의 신작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었다.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의 이꽃님, 『페인트』의 이희영, 『체리새우 : 비밀글입니다』의 황영미 작가가 모두 새 소설을 발표했다. 또 소설 외에도, 환경과 인권 등 최근의 사회 문제들과 맞닿은 소재를 다루는 청소년 교양서도 다종 출간되었고, 공부법 책과 함께 글쓰기나 진로 관련 도서들도 꾸준히 판매되며 청소년 독서의 폭을 넓혔다.




어린이/유아

#어린이경제 #어린이문학상 #흔한남매 #친구의 전설 #100층짜리 집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 #당신의 문해력 

유아 분야에서 올 한해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유아 신간은 『친구의 전설』이었다. 이지은 작가는 감동과 재미를 전하는 최고의 이야기 맛집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독보적인 스타일로 사랑받고 있는 스타 작가의 신간도 눈에 띄었다. 유쾌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서현 작가의 『호라이』,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 이수지의 『여름이 온다』가 팬들의 기다림에 화답하였고 『숲속 100층짜리 집』은 식지 않는 '100층짜리 집 시리즈'의 인기를 이어갔다. 어린이 분야에서는 성인 경제 분야의 인기가 옮겨 온 양상을 보였다. 경제 기초 개념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책들이 출간 되었다. 그 중에서도 실제 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급 화폐 활동" 이야기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한 경제 동화 『세금 내는 아이들』이 인기가 좋았다. 『긴긴밤』, 『몬스터 차일드』,『소원을 들어드립니다, 달떡 연구소』등 어린이 문학상 수상작도 대세인 한 해였다. 




가정살림/건강취미

#오은영 #EBS 당신의 문해력 # 헬스유뷰터 #배구가이드북 #손글씨

육아 분야를 넘어 전국민의 멘토로 사랑받고 있는 오은영 박사의 인기는 올해도 식을 줄을 몰랐다.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는 작년 10월 출간 이후 6개월 이상 가정살림 분야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한편 EBS 방송 화제작 『EBS 당신의 문해력』은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로 떠오르며 '문해력 독서'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었다. 『오전의 살림 탐구』『킨포크 가든』 등 지속가능한 나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는 책들도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건강 분야에서는 헬스 유튜버의 본격적인 운동법 관련서가 주목받았다. 레전드 보디빌더의 웨이트 트레이닝 가이드 『강경원의 백 투 베이직』, 스포츠 영양사가 쓴 『피톨로지 피트니스 영양학』, 운동 생리학에 기초한 『핏블리의 헬스 다이어트 전략집』등의 도서가 좋은 판매를 보였다. 도쿄 올림픽에서 여자배구팀이 선전하며 『V-리그 여자 배구 퍼펙트 가이드 2021-22』『20212022 V-리그 스카우팅 리포트』 등의 도서가 출간되어 스포츠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취미 분야에서는 온라인클래스의 인기 강사들이 손글씨 책을 내며 『나도 캘리애처럼 손글씨 잘 쓰고 싶어』,『미꽃체 손글씨 노트』 등의 도서가 교재성으로 판매되었다.




만화

#귀멸의 칼날 #who’s_next #로맨스판타지 #넷플릭스원작만화

인기 시리즈 『귀멸의 칼날』 이 23권을 마지막으로 완결되며 세트 판매가 증가했다. 완결 이후에도 애니메이션과 극장판이 번갈아 방영되며 끊임없이 신규 독자를 유입시켰고 퍼즐, 한정판, 캘린더 등의 연관 판매도 호조였다. 『귀멸의 칼날』,『진격의 거인』 등의 베스트 도서가 완결되면서 차기 소년만화 자리를 놓고 여러 작품들이 경쟁했다. 『괴수8호』『도쿄 리벤저스』 등의 작품이 안정적으로 궤도에 올라 베스트 순위를 석권하고 있다. 웹소설을 코미컬라이즈한 로맨스판타지가 다양한 굿즈와 함께 고가의 한정판으로 출시되어 매출을 리드했다. 특히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악역의 엔딩은 죽음뿐』 등의 도서가 눈에 띄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의 원작 만화인 『DP 개의 날』이 주목받았고 『지옥』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국어/외국어

#여전히대세는토익 #혼공_영어회화/영문법

2021년 국어 외국어 시장은 작년부터 이어진 코로나 여파로 여전히 축소된 상황이었다. 일본어, 중국어 등 제2외국어는 물론 유럽어 등 주목받는 신간이 대폭 줄었다. 그에 비해 취업 준비생 및 대학생들에게 중요한 토익 시험에 관한 관심도는 계속 늘고 있다. 토익, 토플 등 대체로 자격증, 시험을 대비하는 중급 이상의 실전서들이 주 판매를 이루었다. 『해커스 토익 기출 보카』『ETS 토익 정기 시험 기출문제집 1000 Vol.2』  등 기존 스테디셀러 등의 판매가 계속 이어졌다. 작년에 비해 시험 변별력을 위해 고득점 공략 실전서 구매가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영어회화/영문법 공부가 떠오르고 있다. 학원이나 학교를 가지 않고 집에서 혼자 공부하는 ‘혼공’ 트렌드가 외국어 학습 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EEA : English for Everyday Activities』 등 유튜브를 통해 영어공부법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수험서자격증/IT모바일

#한능검 #NCS #취준생 # 파이썬의시대 #메타버스 #N잡러 #스마트스토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파이썬. 『Do it! 점프 투 파이썬』『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등의 학습서들이 지속적으로 높은 판매량을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 시국 최대 화두로 부상한 '메타버스'를 소개하는 기술 서적들이 다양하게 출간되고 있으며 직장인 ‘N잡러’에 대한 관심 또한 해마다 더 뜨거워지는 가운데 『퇴근 후 스마트스토어로 투잡하기』와 같은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도서들이 계속 상위권에 랭크되었다. 대부분의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필수가 되었고, 각종 민간기업과 공기업 채용에도 가산점이 부여됨에 따라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시리즈가 수험서 분야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얼어붙었던 채용 시장이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공채를 재개하는 가운데, 『2021 하반기 최신판 위포트 공기업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직무수행능력평가 통합 기본서』와 같은 취업 적성 도서들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였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 1,2 세트
달러구트 꿈 백화점 1,2 세트
이미예 저
팩토리나인
어린이라는 세계
어린이라는 세계
김소영 저
사계절
더 해빙 The Having (50만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
더 해빙 The Having (50만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
이서윤,홍주연 공저
수오서재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에릭 와이너 저 | 김하현 역
어크로스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
박성혁 저
다산북스
친구의 전설
친구의 전설
이지은 글그림
웅진주니어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오은영 저 | 차상미 그림
김영사
귀멸의 칼날 1~23권 세트
귀멸의 칼날 1~23권 세트
고토게 코요하루 글그림
학산문화사
해커스 토익 기출 보카
해커스 토익 기출 보카
David Cho 저
해커스어학연구소
Do it! 점프 투 파이썬
Do it! 점프 투 파이썬
박응용 저
이지스퍼블리싱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