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마트폰으로 시작하는 가장 가벼운 영상 편집

『스마트폰 영상 촬영+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with 키네마스터』 박철우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스마트폰은 영상을 제작하는 데 조금의 부족함이 없는 도구입니다. 또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데 돈 한 푼 들지 않는데 망설일 필요가 없습니다. (2021.11.24)

박철우 저자

‘유튜브 한 번 해 볼까?’하는 생각은 누구나 한 번쯤 해 본 적 있겠지만, 막상 도전하려고 하면 엄두가 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비싼 카메라를 구입하는 것도, 영상 프로그램을 익히는 것도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충분히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스마트폰 영상 촬영 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with 키네마스터』는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촬영부터 편집까지, 전문가 못지 않은 고퀄리티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스마트폰 영상 제작 전문가인 박철우 작가를 만나 보자.



간단한 자기 소개와 함께, 책을 쓰게 된 계기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트루팍프로덕션’이라는 회사를 운영하면서, ‘스마트프로듀서’로 활동 중인 박철우 라고 합니다. 10년 가까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영상을 제작하고, 또 관련 강의를 하다 보니 믿고 따라할 만한 매뉴얼이 거의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키네마스터 공식 인증 강사’로서, 초보들도 옆에 두고 따라할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스마트폰 영상 제작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신데, 스마트폰 영상에 꽂히게 된 계기가 있나요? 스마트폰 영상 제작이 가지는 매력은 무엇일까요?

제가 영상 제작에 입문할 때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만드는 일은 흔치 않았습니다. 저는 전문가용 카메라로 촬영하고 컴퓨터 앞에서 편집하며 영상 제작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촬영뿐만 아니라 편집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많은 것이 달라졌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내가 담고 싶은 순간을 마주하면 언제든 주머니 속 스마트폰을 꺼내 촬영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컴퓨터로 영상을 편집할 때는 높은 집중력을 요하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이동 시간이나 휴식 시간 같은 자투리 시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카메라와 컴퓨터가 있어도 이 장점은 따라가지 못합니다.

1인 크리에이터가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에게 영상 제작은 아직 멀게 느껴지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만으로도 유튜버에 도전할 수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아직 경험해 보지 않은 일에 대한 망설임과 두려움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우선 첫 번째 영상을 제작해 보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그 즐거움이 얼마나 큰지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고가의 장비 없이도, 이미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영상을 제작할 수 있기에 머뭇거릴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카메라는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영상 앱도 컴퓨터 프로그램 못지 않게 좋은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고요. 스마트폰은 영상을 제작하는 데 조금의 부족함이 없는 도구입니다. 또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데 돈 한 푼 들지 않는데 망설일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 책과 함께라면 든든할 거예요!

1인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려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편집이 다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사실 ‘Pre-production’이라고 하는 ‘기획과 구성’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건물을 지을 때도 설계 작업과 기초 공사가 매우 중요하듯이 말이죠. 

영상을 만들 때, ‘무슨 이야기를 어떻게 구성해 표현’하고 ‘누구에게 전달할지’ 기획 단계부터 탄탄히 다져야 합니다. 기획 내용을 꼼꼼하게 작성해 두지 않으면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일 수 없습니다.

또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이야기의 접점을 찾는 노력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을 만들어 나 혼자만 보고 말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스마트폰 영상 전문 강사로 활발하게 활동하시면서 많은 영상 초보자들을 만나오셨을 것 같습니다. 보람을 느꼈던 순간이 있나요?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조차 잘 활용하지 못하던 초보자들이 영상 제작을 배우고, 더 나아가 유튜브 운영까지 하게 될 때 매우 큰 보람을 느낍니다. ‘내가 해낼 줄 몰랐다’고 말씀하시며 영상 제작이 인생에 활력과 기쁨을 가져왔다고 말씀해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등학생 손녀와의 일상을 담은 영상을 제작해 유튜버에 도전하신 할머니 교육생이 계셨습니다. 교육 마지막 날, “손녀가 할머니랑 영상 찍는 날만 기다리는 것이 큰 기쁨입니다. 할머니의 위상을 높여주어 감사합니다.”라고 감사 인사를 전해주셨는데 아주 큰 감동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통해 1인 크리에이터의 꿈에 한 발짝 다가가려는 독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제 영상은 말이나 글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소통의 도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시대에 영상 제작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능력이 되었습니다. 물론 그런 생각 때문에 부담을 느끼며 영상 제작을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영상 제작은 그냥 즐거운 일이니까요! 정답이 없기에 내가 생각하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망설이지 마세요. 하루라도 더 빨리 창작의 재미를 느껴보시길!




*박철우

키네마스터 공식 인증 강사. PC나 카메라 없이 스마트폰만을 이용해 전문적으로 영상을 제작합니다. 혼자서 영상 기획부터 제작, 송출까지 가능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일에 힘쓴 지 8년째! 영상 제작을 통해 일상의 재미를 찾고 커리어를 쌓아가는 사람들을 보면 보람을 느낍니다. 취미로 영상을 배우는 평범한 사람들부터 PD나 영화 감독과 같은 영상 전문가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합니다.




스마트폰 영상 촬영 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with 키네마스터
스마트폰 영상 촬영 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with 키네마스터
박철우 저
길벗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스마트폰 영상 촬영+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with 키네마스터

<박철우> 저15,300원(10% + 5%)

무료 영상 편집 앱인 ‘키네마스터’를 이용하면 초보자라도 간단히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조작 방식이 간단할 뿐만 아니라 각종 배경 음악, 템플릿, 특수 효과 등을 제공하므로 고퀄리티 영상을 빠르게 만들 수 있다. 이 책은 키네마스터 공식 인증 강사인 저자의 제작 노하우를 담았다. 일상 브이로그, 튜토리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