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워맨스 특집] 나는 아마 우정을 믿지 않았을 거야 - 백은선의 편지

<월간 채널예스> 2021년 11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의 우정이 시작된 것은 서울이었지만 우리의 우정이 깊어진 것이 각자의 나라에서 가능했다는 게 놀라워. (2021.11.09)

언스플래쉬

때로는 나의 연인 때로는 나의 친구, 유에게

유야, 유야. 이렇게 불러보는 건 처음인 것 같다. 나는 요즘 시를 쓸 때 항상 유를 생각하면서 써. 

유가 읽어줄 거라고. 그러면 내 마음의 실이 조금 더 팽팽하게 잡아당겨지는 것 같기도 하고, 때로는 둥근 돌을 꼭 쥐고 단단해지는 것 같기도 해. 유는 내게 더 멀리 갈 수 있다고 괜찮다고 등을 두드려주는 사람. 빛이 지나간 자리의 어둠도 환하게 빛나는 순간이 있다는 걸 가르쳐주는 사람. 내가 가닿아 본 적 없는 새로운 관계를 열어주는 사람. 아주 활짝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처음 유를 알았을 때는 우리가 이렇게까지 친해질 수 있을지 몰랐어. 나는 언제부턴가 내게 남은 관계라는 것은 몇 남지 않은 친구들과 깊어지는 것뿐이라고 생각하곤 했거든. 또 우리는 너무 멀리 있고 우리 사이에는 커다란 시차가 있잖아. 우리의 우정이 시작된 것은 서울이었지만 우리의 우정이 깊어진 것이 각자의 나라에서 가능했다는 게 놀라워. 너를 모르던 시절 누군가 내게 와서 너는 스페인에 사는 번역자와 둘도 없는 사이가 될 거야, 하고 말했다면 나는 아마 믿지 않았을 거야.

지금 마드리드는 오후 여섯 시. 유는 운동을 다녀왔을지도 모르고, 저녁을 준비하고 있을지도 몰라. 나는 아이를 재우고 컴퓨터 앞에 앉아 글을 쓰는 시간. 한없이 기울어지는 시간. 

유야, 유는 결코 자만하지 않으면서도 늘 곧은 사람이라는 거 알고 있어? 그러면서도 삶에 대해 유머를 잃지 않는 멋진 사람이라는 거. 생각해보면 타지에서의 생활에 부침이 있을 법도 한데, 유는 늘 씩씩하고 흔들리지 않아서, 나는 그런 유를 보며 늘 감탄하곤 해.

우리는 장난처럼 서로를 소울메이트라 부르고 네가 서울에 오면 무엇을 함께할지 상상하며 절망도 다 버틴다. 그때를 생각하면 나는 조금 더 살고 싶어져. 오늘은 리스트를 작성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어. 같이 호캉스도 가고, 차를 타고 음악을 들으며 오래도록 고속도로를 달리고 싶다. 

내가 깊은 우울에 빠져 헤맬 때면 유는 어쩔 줄 몰라 하고 멀리서 조금이라도 마음을 보태려 고분군투하지. 그게 다 느껴져서, 그 마음이 너무 진짜라서 가끔 놀랍고, 눈물이 날 것 같아.

우리는 집 근처 계곡에 가서 와인을 흥청망청 마시고 나는 말을 멈추지 못하는 병에 걸린 것처럼 끝없이 이야기한다. 그렇게 잠에 드는 날에도 마음에 걸리는 게 하나도 없다는 게 신기해. 

유랑 있으면 나는 꾸러기가 되고 못나 보일까 걱정하지 않고 그냥 나로 있을 수 있어. 누군가를 이렇게 그리워할 수 있는 마음이 내게 남아 있었다니. 유는 늘 내게 새로운 발견이야. 

이토록 순수하게 사람을 믿고 사랑할 수 있는 유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건 내게 너무나 벅찬 선물. 

부디 유에게도 내가 그런 사람이기를 바라.




*백은선 

시인. 2012년 『문학과 사회』 신인상으로 등단했으며 시집 『가능세계』,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는 장면들로 만들어진 필름』, 『도움받는 기분』, 산문집 『나는 내가 싫고 좋고 이상하고』를 썼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백은선(시인)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