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 주변에 넘치는 건강 정보, 무엇이 진짜인가요?

『건강 공부 건강 습관』 오상우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대사증후군, 비만 등 만성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을 만나오면서 그런 경우를 특히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독자들에게 제대로 된 건강 정보를 전하기 위해 EBS에서 강연을 하고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2021.10.15)

오상우 저자

요즘 주식과 부동산 등 투자에 대한 공부, 돈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건강 공부를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건강에 대한 관심은 여느 때보다 높지만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다. 안타깝게도, 몸이 아플 때 인터넷 검색 결과로 섣불리 증상을 판단하려 하거나, 특정 질병에 대한 모임이나 인터넷 카페에 가입해 정보를 얻고, 유행하는 건강식품, 다이어트 방법, 제품 홍보에 현혹되어 검증되지 않은 방법을 무분별하게 시도하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다. 

『건강 공부 건강 습관』은 이처럼 잘못된 건강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기 몸을 바르게 알고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전하는 책이다. 저자 오상우 교수(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가정의학과)는 제대로 된 건강 정보, 건강 공부가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고 말한다. 비만, 대사증후군, 암 예방, 생활습관 교정, 건강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 및 AI 분야의 전문가로, EBS <명의>에 출연해 건강 지식을 전파하고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건강법을 알려준다.




『건강 공부 건강 습관』 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인류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장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질병이 한번 생기면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염병과 같이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로 한 번에 완치되는 질병이 아니라 오랫동안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 많아지고 있지요. 현대인이 앓는 병은 대개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과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관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건강 습관과 질병에 대해 제대로 공부해서 건강을 최대한 유지해야 하고, 질병이 찾아오더라도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건강 공부를 제대로 해두지 않으면,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다양한 소문이나 상업적인 광고에 현혹되어 몸을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대사증후군, 비만 등 만성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을 만나오면서 그런 경우를 특히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독자들에게 제대로 된 건강 정보를 전하기 위해 EBS에서 강연을 하고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현대인의 질병인 대사증후군은 소리 없이 찾아오는 질병이라고도 하는데요,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인가요? 

대사증후군은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할 위험이 높은 사람들을 미리 발견해 중재해보려고 만든 개념입니다. 대사증후군은 현대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증, 당뇨병, 암 발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대사증후군에 해당된다면 ‘나는 미래에 이런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구나’ 하고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심각한 질병은 한번 몸에 생기면 이전으로 되돌리기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 대신 초기 단계에 발견하면 어느 정도 되돌릴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이때 더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받는 것은 ‘당신의 몸은 이런 단계에 있습니다’라고 알려주는 개념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 2년 사이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생활 패턴이 변화하면서 짧은 시간 동안 체중이 늘었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단기간에 체중이 늘면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할까요? 그리고 다이어트로 살이 빠졌다면 어떻게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요?

생활습관을 교정하지 않거나 새로운 방식을 지속하기 어려운 유형의 최신 유행 다이어트로 살을 뺀 사람들은 100퍼센트 다시 살이 찐다고 봐야 합니다. 우리 몸은 체중이 감소하면 체중을 되돌리려는 기전이 강하게 작용하는데, 특히 이런 반작용이 강한 시기에 생활습관이 무너지고 식습관이 무너지면, 빠졌던 살이 금세 다시 찌게 됩니다.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이 찌게 되는 요요현상을 겪게 되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몸을 편하게 하는 것입니다. 끼니를 거르지 말고, 일상생활 속에서 적정한 운동을 하면 대부분 살이 빠집니다. 편하게 즐기면서 살을 빼야 요요현상을 겪지 않습니다. 지속하기 어려운 과도한 운동이나 극단적인 식습관으로 다이어트를 해서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예는 거의 없습니다.


펙셀

건강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최소한 지켜야 할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간단히 추천해주세요.

책에서 더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데요, 몇 가지만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유행하는 다이어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다이어트 방법이든 오래간 것은 없습니다. 자신의 식습관을 평가할 줄 알아야 하고, 골고루 먹어야만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 ‘무엇이 건강에 좋다 혹은 나쁘다’ 하는 식의 정보가 넘쳐납니다. 그런 광고에서 강조하는 것처럼 ‘그것 하나로 해결되는’ 식품은 세상에 없습니다. 오히려 어떤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혹은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 영양 불균형으로 질병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식습관과 운동 등 건강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또 각자 자신의 일상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매일의 일상 속에서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 등산을 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까요? 당연히 효과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매일 하는 가벼운 운동보다 더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검색, TV 프로그램, 제품 홍보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서 건강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건강법, 건강식품, 운동법 등 새롭게 쏟아지는 다양한 정보들을 어떻게 판단하고 받아들여야 할까요?

사실 제가 건강에 관한 강연을 하고 책을 쓰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건강 정보가 ‘너무’ 넘쳐납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환자는 본인을 누구보다 더 잘 아는 주치의보다 TV 프로그램, 유튜브, 케이블 방송에 출연하는, 일면식도 없는 전문가(?)들의 말에 더 귀를 기울이기도 합니다. 한 예로 최근에 방영된 모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들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방영된 이후로 기름진 음식을 마음껏 드시고 오는 분들이 많아, 외래 진료를 하면서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평소에 중성지방과 혈당을 잘 조절하던 환자가 갑자기 수치가 너무 높아져서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 그 방송을 보고 따라 했다고 하시더군요.

사람들마다 생활환경, 습관, 동반한 질병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방법으로 운동을 하더라도 그 영향이 모두 다릅니다. 스스로 자기 몸에 맞게 대응하려면 간단한 지식이라도 제대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건강 공부 건강 습관』은 특히 건강보조제를 불균형하게 섭취하고 있거나 무효한 치료를 지속하고 있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생을 튼튼하게 설계하는 사람은 자기 몸부터 공부해 삶의 질을 바꿔갑니다.


펙셀




*오상우(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비만, 대사증후군, 암 예방, 생활습관 교정, 빅데이터 분석 및 의료 AI 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전임의 과정을 거쳤고, 현재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및 비만대사영양센터와 스마트헬스케어센터 센터장으로 진료하고 있다. EBS <클래스ⓔ>, KBS <생로병사의 비밀> 등을 통해 대중들과 소통하며 서울시 대사증후군 사업 등 여러 건강증진 사업에 힘쓰고 있다. 대한민국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보건복지부 장관상, 서울특별시장상과 여러 학술단체로부터 학술상과 연구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비만 바로알기』, 『대사증후군: 제대로 알고 확실히 예방하는 법』, 『12주 체지방 다이어트』 등이 있다.



건강 공부 건강 습관
건강 공부 건강 습관
오상우 저
EBS BOOKS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건강 공부 건강 습관

<오상우> 저 15,750원(10% + 5%)

“왜 돈 공부는 죽어라 하면서 건강 공부는 죽어도 안 하는 걸까?” 비만, 대사증후군, 암 예방, 생활습관 교정, 빅데이터 분석 및 AI 분야 최고 전문가 EBS [명의] 출연 오상우 교수가 알려주는 100세 건강을 지키는 비결 고령화 사회를 눈앞에 둔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기대 수명..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