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선수에서 코치로, 야구 인생 2막을 여는 4번 타자 박정권

『천하무적 박정권』 박정권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팬 여러분이 있었기에 박정권이 있었습니다. 이 책으로나마 팬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코치로서도 열심히 해나가겠습니다. (2021.10.13)


“이것이, 가을 사나이, 박. 정. 권입니다!” 2018년 플레이오프 1차전, 중계석에서 울려 퍼진 외침은 지금까지도 우리의 기억 속에 선명하게 남아 있다. 우승확률이 13.8퍼센트에 불과하다던 그해 SK의 우승의 중심에는 9회 말 끝내기 2점 홈런을 기록한 박정권 선수가 있었다.

『천하무적 박정권』은 SK왕조시대를 대표한 4번 타자 박정권의 야구 인생과 은퇴 후 SSG 타격 코치로 활동하며 경험한 진솔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무엇보다 코치가 되어 바라본 ‘야구’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와 현역 선수들, 야구 꿈나무들을 향한 그의 애정 어린 시선이 돋보인다. 또한 SSG 랜더스 멘탈 코치인 김주윤 코치와의 Q&A를 통해 평소 궁금했던 코칭과 멘탈 관리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고, 현역 시절 활약상이 담긴 사진들을 부록으로 만나볼 수 있다.



『천하무적 박정권』이 출간되었습니다. 소감이 어떠신가요?

선수 생활을 마무리할 때쯤 되돌아보니 초등학교 시절부터 야구선수로 30년 정도를 해왔더라고요. 그 시간을 기억해두고 싶었어요. 야구를 하며 경험한 일들, 그때의 감정들을요. 그런 마음으로 조금씩 메모를 해두던 때 출간 제안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고민이 많았지만 제 이야기를 솔직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용기를 냈어요. 무엇보다 팬 여러분께 평소 전하지 못한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 싶었고요. 그렇게 『천하무적 박정권』이 완성되었습니다.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선수로서, 지금은 또 SSG 랜더스의 2군 타격 코치로서 제2의 야구 인생을 써 내려가고 있는데요. 야구와 함께하고 있지만 조금 다른 시각이 엿보입니다. 

코치로 2년을 했지만 부족한 걸 많이 느낍니다. 오히려 선수들과 이야기하면서 배우는 것이 더 많고요. 선수일 때는 미처 몰랐던 부분들이 보이기도 하고, 또 선수 생활을 해보았기 때문에 선수의 입장에서 좀 더 이해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책에는 ‘코칭 스토리’에 그러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코치가 된 후 달라진 점, 지도자로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 후배 선수들에게 하고 싶은 말 등 코치가 되어 보이는 것들에 대해서요.

그래서인지 현역 선수들, 그리고 야구 꿈나무들을 향한 애정이 돋보입니다. 

선수였을 때는 개인의 기량을 높이고, 한 경기 한 경기를 치르는 것에 집중하다 보니 더 멀리 바라보기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지도자가 되어 2군 선수들과 함께 지내면서는 프로야구의 앞날이 더 기대되고, 더 성장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간절해졌습니다. 그래야만 어린 야구 꿈나무들이 야구를 계속할 수 있고, 팬 분들에게도 좋은 플레이로 보답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런 고민과 앞으로의 방향을 한 번쯤 이야기해보고 싶었습니다.

책에 ‘멘탈’에 대한 부분도 꽤 다루고 있습니다. SSG 랜더스 멘탈 코치인 김주윤 코치님과도 함께 꾸린 지면도 있고요.

멘탈은 곧 사람의 마음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선수들에게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는 타격 코치로 있지만 늘 ‘멘탈’에 대해 공부하려고 합니다. 선수들의 마음을 잡아주고 존재만으로도 든든한 코치가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책에 담긴 김주윤 코치와의 Q&A 부분 역시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같은 질문을 두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에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박정권’ 하면 ‘가을’을 떠올릴 만큼 팬분들은 가을만 되면 펄펄 날았던 박정권을 기억합니다. 팀을 세 번이나 우승으로 이끌기도 했고요. 얼마 전 미뤄졌던 은퇴식도 치러졌습니다.

2019년 시즌을 끝으로 선수 생활을 마무리한 후 2년 만에 은퇴식을 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무관중으로 진행되긴 했지만, 드라이브 스루로 팬 분들을 만날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시기에 맞춰 책도 출간되어 좋았고요. 선수 때는 ‘가을’이라는 수식어가 좋지만은 않았는데요, 지금은 오히려 감사한 마음이 들고, 팬 분들의 마음속에 ‘가을 정권’으로 기억될 수 있어 영광입니다.

은퇴식 영상을 보니, “선수 생활을 표현한다면?”이라는 질문에 “소나무 같던 선수”라고 답해주셨습니다. 원클럽맨으로 오롯이 한길을 묵묵히 걸어오셨다는 느낌이 듭니다.

책의 프롤로그에도 썼지만, 처음부터 정해진 것은 없었습니다. 천부적인 소질을 가진 선수도 아니었고, 남다르게 노력을 기울였다고 하기도 쑥스럽습니다. 다만, 어떤 결과가 찾아오든 흥분하거나 실망하지 않으려고 애썼고, 꾸준히 한 우물을 파 왔습니다. 인내하며 기다릴 줄 알았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그 마음은 변함이 없습니다. 지도자로서도 그 마음 그대로, 선수들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얼마 남지 않은 2군의 퓨처스리그 경기가 잘 마무리되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후배 선수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코치가 되어 나아가겠습니다. 그간 선수 박정권을 응원해주신 팬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코치로서의 길도 응원 부탁드립니다. 




*박정권

2004년 SK와이번스에 입단해 2019년까지 타자로 활약했다. ‘가을 사나이’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포스트 시즌에 갈고닦은 기량을 선보이며 팀을 대표하는 프랜차이즈 스타로 자리매김했다. 은퇴 후 현재는 SSG 랜더스의 2군 타격 코치로 있으며 후배 양성에 힘쓰고 있다. 2009년, 2011년 플레이오프 MVP, 2010년 한국시리즈 MVP를 수상했다.




천하무적 박정권
천하무적 박정권
박정권 저
글의온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천하무적 박정권

<박정권> 저13,500원(10% + 5%)

그가 오면 가을이 온다! “기운 센 천.하.장.사. 무쇠로 만든 박. 정. 권” ‘천하무적 박정권’의 끝나지 않은 야구 이야기 안경알이 손바닥만 한 금테안경을 쓰고, 타석에 들어서 홈런을 쏘아 올렸던 4번 타자, 박정권. “이것이, 가을 사나이, 박, 정, 권입니다!” 2018년 플레이오프 1차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