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잡지 MD 이주은 추천] 물음표라는 달걀로 바위깨기

『한편 6호 : 권위 [2021]』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늘날의 권위는 위에서 아래로의 수직적 힘을 수평으로 만드는 영향력이며, 보다 고개를 숙여 아래를 살펴볼 수 있는 기울임이다. (2021.10.01)

언스플래쉬

10년 전 학창 시절을 떠올려본다. 우리는 매달 돌아가며 교실 청소를 했고, 더불어 선생님 지시에 따라 교무실도 청소했다. 생각해보면, 왜 학생인 내가 교사들이 생활하는 교무실을 청소했는지 이해되지 않는다. 또한 여러 불만을 품고 살았던 그 시절에 왜 그 행동에는 반기를 들지 않았을까 의문이 든다. 당연하다 여겼을까? 피곤해서였을까, 아님 두려워서였을까?

당연시되던 것들이 그렇지 않게 되는 사회, 의문을 품지 않았던 것에 의문을 품게 된 사회가 도래했다. 온라인이 발전할수록 수평적인 문화는 여러 갈래로 뻗어나가, 정당하다고 여기며 행사했던 과거의 권위가 강제적이진 않았는지 항상 되묻게 한다. 기존에 그래오던 수직적인 힘과 그것을 해체함으로써 오는 혼란들. 책은 ‘권위’의 사회적 개념이 변모하는 과도기의 모습들을 담았다.

서울시 특별시장의 죽음에서 되묻는 권위의 본질. 여성, 의료 간병인이 행하는 ‘돌봄’의 가치 재고, 기존의 권위를 박탈한 후 재생산된 예술의 권위 등. 현재의 모습은 과거의 행위에 지속해서 품는 의문들이다. 그리고 더는 그곳엔 머무를 수 없음을 깨닫는다. 오늘날의 권위는 위에서 아래로의 수직적 힘을 수평으로 만드는 영향력이며, 보다 고개를 숙여 아래를 살펴볼 수 있는 기울임이다.



“여자의 일과 남자의 일이 정말 다른지, 누가 명령하고 누가 따라야 하는지, 무엇이 쓸모 있고 쓸모 없는 일인지에 대해서 다른 답을 내려야 한다. 돌봄이 시작되는 경사의 각도가 일종의 지렛대 역할을 할 것이다. 지렛대가 작은 힘을 큰 힘으로 바꿔주는 것처럼, 다른 연약한 존재를 향해 기울어진 존재들의 다정한 힘이 세상을 비참에서 들어 올린다.”   (78쪽)

기존에 단단히 박혀있던 통념을 깨부수기는 쉽지 않다. 특히 정당화를 무기로 당연시 여겨졌던 과거형의 권위를 변화시키는 건 달걀로 바위 치기만큼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세상은 변하고 있다. 그렇게 변하는 세상에 나와 주변의 이들은 지속해서 물음표를 던지며 세상을 기울인다. 그러는 사이 달걀은 부화하여 행복한 닭이 되고, 바뀌어버린 경사에 떨어져 나간 바위가 조각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한편 6호 권위 [2021]
한편 6호 권위 [2021]
편집부 편
민음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주은(도서MD)

한편 6호 권위 [2021]

편집부 편9,000원(10% + 5%)

왕은 죽었고, 폭력적인 거장은 처벌되었다. 억압자에 대한 ‘아니오’가 폭발하는 지금, 권력보다 부드럽지만 영향력보다 강한 권위라는 힘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가정과 조직 생활, 정치 세계에서 우리가 원하는 권위는 무엇인가? 가부장제의 불능과 무한한 자유의 피로 속에서 새로운 관계 맺기를 시도하는 한편의 인문학..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