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보다 솔직할 수 없는 박용택의 야구 인생 첫 에세이

『오늘도 택하겠습니다』 박용택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LG 트윈스 33번부터 <노는 브로>까지 박용택이 끊임없이 치고 달린 인생 안타와 홈런! (2021.09.30)


『오늘도 택하겠습니다』는 한국 야구에 있어 숱한 기록을 남긴 야구 잘하기로 유명한 박용택 선수의 첫 에세이다. 흔히들 그가 꽃길만 걸어왔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20대 때는 2할대 성적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지금껏 끊임없이 야구를 연구하고 훈련한 노력의 결과다. 2009년 야구 인생 최초의 타격왕이 된 영광의 순간에는 ‘졸렬택’이라 불리며 야구팬들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부상과 슬럼프, 공황장애까지 찾아왔지만 어떤 순간에도 그는 피하지 않았다.  주변의 만류에도 은퇴를 한 박용택의 새로운 선택은 야구 현장이 아닌 방송국이다.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 직업인으로 성공할 수 있는 노력의 방법과, 행복의 비결이 책 안에서 찾을 수 있다.



프로야구 선수로 19년을 보내고 은퇴를 하셨습니다. 소감이 궁금합니다.  

많은 분께서 아쉽거나, 허전할 것 같다고 말씀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야구 해설위원으로 활동도 하고 있고, 예능 방송 프로그램 <노는 브로>에서 여러 운동 종목에 도전도 하고, 마감에 쫓겨 글도 써서 아쉬울 틈이 없었습니다. 또 2018시즌에 2년후 은퇴 예고하고 후 준비했기에 후회도 없습니다. 계획한 시기에 은퇴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정말 바쁘고 힘드셨을 텐데 책을 쓰시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출판사에서 출간 제안을 받고 “제 얘기가 책이 될 수 있을까요?”라고 물을 만큼 책은 생각도 안 했습니다. 며칠 곰곰이 한 끝에 훌륭한 일을 많이 하신 분이나 열악한 환경 속에서 큰 성공을 이룬 분의 책도 의미가 있지만 야구 인생 30년, 프로야구 선수 생활 19년 동안 노력하고 도전한 내 이야기도 필요하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책 제목이 독특합니다. 『오늘도 택하겠습니다』의 뜻을 많은 독자분께서 궁금해하십니다. 

저는 참 수많은 ‘~택’이란 별명이 있습니다. 용암택, 찬물택, 기록택, 울보택, 연탄택, 졸렬택, 팬덕택 등등 저와 택은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선택’의 의미도 있습니다. 선수 때도 지금도 더 좋은 선택을 하겠다는 각오이기도 합니다. ‘언제나 박용택답게 살겠다는’는 약속이기도 합니다. 

야구를 하시며 행복한 적이 없다고 하셨는데 계속 야구를 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크고 작은 실수와 오해도 사고, 슬럼프, 부상도 있고, 공황장애까지 찾아와서 참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한번도 포기하겠다는 마음은 없었습니다. 아버지께 물려받은 근성 덕분인데, 아버지도 삼십대 중반까지 실업 농구 선수셨습니다. 운동선수의 길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삶 자체로 보여주셨습니다. 초교 4학년때 “준비되면 말하 거라”라고 말씀하셔서 치열하게 고민했기에 책임감도 컸습니다. 안 되면 노력했고 주변에 선생님, 코칭 스태프, 가족, 팬 분들까지 도와주신 분들의 힘도 컸습니다. 

다른 운동선수분들 책도 찾아볼 수 있는데 그분들의 책과 다른 점이 있을까요? 

먼저 그분들처럼 세계적으로 유명하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 아닐까요? 겸손이 아니라 선수로서 성공기가 아닌 야구를 몰라도 큰 목표 아래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실천하고 노력한 방법, 멘탈 관리법, 위기 관리법, 인간 관계 등 인생을 담았습니다. 물론 야구를 하는 선수들을 위한 메시지도 있고, 야구를 시작하려는 꿈나무들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내용도 있습니다.



야구 해설위원, 예능 방송 출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신데 선수 때와 비교해 어떤 게 더 힘들까요? 

야구 선수할 때가 훨씬 힘들었습니다. 그때는 가장 잘하는 일을 하는데도 욕을 먹기도 하고, 팬분들께 실망감을 안기기도 했는데 지금은 초보이고, 첫 시작인데 칭찬도 많이 해주시고, 잘한다는 평가도 받으니 신기합니다. 야구 해설위원은 제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었습니다. 다른 선수들보다 저는 기록보는 것을 좋아했고, 배경 지식 쌓는 것을 재미있어 했습니다. 하루의 마무리 루틴으로 다음 경기에 나올 상대팀 선수들 분석을 꾸준히 해왔기에 어느정도 기본이 있었습니다. 물론 제 언어습관과 LG 선수일 때와 다르게 모든 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훈련이 필요했습니다. 또 <노는 브로>맏형으로 출연하고 있는데 잘 모르던 종목과 좋은 선수들을 알고 함께 할 수 있는 지금 참 행복합니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하고 있는 야구 해설위원 활동도 열심히 하고, 시즌 2를 맞이한 <노는 브로>도 더 노력해서 오래 하고싶습니다. 건강을 챙겨야겠습니다. 예능이지만 승부욕에 너무 열심히 하다 보니 부상을 여러 번 당해 선수 때보다 더 자주 갑니다.  그리고 한국 야구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택하겠습니다
오늘도 택하겠습니다
박용택 저
글의온도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오늘도 택하겠습니다

<박용택> 저15,120원(10% + 5%)

LG트윈스 33번 야구선수에서 [노는 브로] 맏형으로 나타나 이보다 솔직할 수 없는 박용택의 야구와 인생 첫 에세이 LG 트윈스 박용택의 등번호 33번은 이제 영구결번을 앞두고 있다. 그와 함께 KBO 최초 200홈런 300도루, 10년 연속 3할, 2236경기 2504안타 등 선수로서 남긴 기록은 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