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초보 투자자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딱 한 번 읽고 평생 써먹는 주식 공부』 이재준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는 업종이 있으면 떠오르는 업종도 반드시 있습니다. 성장하는 산업 또는 기업에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21.09.17)


월급만으로 먹고살기 어렵다고 말하는 요즘, 많은 사람이 큰돈을 벌기 위해 주식 투자를 시작한다. 잘하면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투자’가 아닌 ‘도박’이 될 수 있는 주식, 처음 투자를 시작하는 초보 투자자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바로 주식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다. 증권회사 PB, 투자자문사 애널리스트 및 대표이사를 역임한 이재준 저자는 “공부를 계속하면 수익을 볼 확률이 높아진다.”라고 말한다. 주식 투자의 기초 지식부터 실전 매매기술까지 완벽하게 정리한 『딱 한 번 읽고 평생 써먹는 주식 공부』로 첫 주식 투자를 위한 공부를 시작해보자.



『딱 한 번 읽고 평생 써먹는 주식 공부』 책을 소개해주세요

『딱 한 번 읽고 평생 써먹는 주식 공부』는 이제 주식을 시작하는 주린이부터 지금까지 주식을 해왔던 모든 분이 활용할 수 있는 책입니다. 지난 8년 동안 실무를 하면서 경험에서 익혔던 내용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이 책의 처음과 끝은 Q&A 방식으로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이 가장 궁금할 내용을 기술했습니다.

기본적 분석 파트는 재무제표 숫자의 의미, 가치평가 분석, 펀더멘털 분석, DART 공시 분석, 거시경제 분석 등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을 기술했습니다. 기술적 분석 파트는 전술적 투자 전략 방향(매매 시점 타이밍)을 찾는 것에 방점을 두고 집필했습니다. 이외에 테마별, 섹터별 파트는 투자자들을 위해 투자 종목 선택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분류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주식을 공부하는 데 있어 실무 투자 경험 및 강의로 다져진 내용을 한 권에 담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책은 어떤 사람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까요? 작가님은 어떤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주식 투자를 한다면 누구에게라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주식을 처음 접한 분들에게는 용어나 내용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린이라면 딱 한 번 읽고 전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2~3번 반복해서 읽다 보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투자 포인트 및 투자 시점 기본기를 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 한 권이 모든 투자자가 주식 투자를 실속 있게 배울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여전히 주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 책을 집필하시면서 힘들었던 점은 없으셨나요?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책의 구성 및 내용은 이론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했기 때문에 저의 투자 가치관을 잘 반영했습니다. 다만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처음 투자하는 분들의 가려운 부분을 찾는 데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파트 1과 파트 4의 주식 Q&A를 통해 딱딱함과 지루함을 줄였습니다. 100% 투자 수익을 내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책이 투자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이정표 역할을 성공적으로 해줄 것입니다. 

평소 작가님은 어떤 루틴으로 주식 투자를 진행하시나요?

저는 주식 투자를 할 때 시황 일지와 신문 스크랩을 합니다 “주식은 과거 투자 패턴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은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두 문장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매일매일 시황 일지(시황, 이슈, 특징 종목, 특징 섹터, 내일의 일정 등)를 기록에 남깁니다. 시황 일지를 통해 발생한 이벤트와 그에 따른 주가 흐름 추이를 정리합니다. 추후 관련 이슈 및 종목을 투자할 때 대응 전략 시나리오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신문 스크랩은 성장 산업의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찾기 위한 것입니다. 신문 내용에서는 기업이나 산업에서 발생할 이슈와 예상 일정(시점)을 알려줍니다. 호재 이슈가 발생 전에 먼저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황 일지나 신문 스크랩에서 중요하게 보는 내용은 글로벌 산업 기준 컨센서스 합의(예를 들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친환경 산업 정책), 대기업 투자, 정부 정책 지원 등입니다. 산업 및 기업 투자를 진행하는 데 도움을 얻지요. 위 두 가지 방법은 모두 부지런함이 필수조건입니다. 그래서 주식 투자의 수익을 가장 높이는 방법은 부지런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칙을 하나 세운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주식 투자를 10여 년 동안 하면서 느꼈던 경험을 말씀드리고 싶군요. “뉴스에 매매하라.” “역발상 투자를 생각하라.”입니다. 보통 주식 투자 격언에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소문’은 근거 없는 루머가 많으므로 위험이 있습니다. 주식에서 전문가가 “주가에 반영되었다.”라고 말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시장 내 정보가 오픈되었다는 뜻입니다. 시장에 정보가 노출되었기 때문에 이미 지나간 정보입니다. 다시 말해 주가에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만약 호재 뉴스에 주식을 매수하게 되면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추가로 긍정적인 재료가 남아 있다면 매수 또는 홀딩을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오히려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는 미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악재는 매수의 기회로, 호재는 매도의 기회로 생각하고 투자에 임하는 것이 수익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주식 투자를 꼭 해야 할까요? 주식 외에 다른 투자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주식 투자 책을 집필한 저자가 주식 투자를 하지 말라고 한다면 어불성설일 것입니다. 주식 투자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불안한 고용시장, 소득 양극화, 저금리 및 고령화 시대를 비추어볼 때 주식 투자는 자본시장에서 필요한 투자 수단입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때문에 글로벌 국가들의 유동성 정책으로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항상 주식시장이 좋을 수는 없습니다. 내년, 내후년에도 큰 폭으로 상승한다는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상승폭이 둔화할 수도 있고, 오히려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는 가능성에 비추어서 판단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을 섣불리 예측하기에는 변수가 워낙 많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 투자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매년 GDP는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역성장이 나타났지만 추후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가 될 확률은 희박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업종이 다 좋을 수는 없지만, 지는 업종이 있으면 떠오르는 업종도 반드시 있습니다. 성장하는 산업 또는 기업에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주식 투자에 어려움이 있다면 ETF 투자에 관심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ETF 투자는 위험자산, 안전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상품입니다. ETF는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 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 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입니다. 개인투자자는 ETF를 통해 다양한 시장에 분산투자 할 수 있고, 투자금이 적더라도 수십조 원 단위로 운용되는 글로벌 포트폴리오와 비슷한 운용전략을 구사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투자 수단입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산 독자들에게 이 책의 활용법을 알려주세요.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파트 1과 파트 4를 먼저 읽고, 이해한 후에 파트 2와 파트 3을 읽길 권해드립니다. 단적인 예로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기업 또는 산업을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주식 투자를 잘하기 위한 기준이 있나요(16~17쪽)”, “주식 투자에서 장기투자는 필수적인가요(18~19쪽)”, “성장 산업에 대한 투자법을 알려주세요(20~21쪽)”, “기업탐방 시 체크리스트가 있을까요(295~296쪽)”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작성했으니 참조하면 됩니다.

주식 투자를 경험했던 분들은 파트 2와 파트 3을 집중공략하길 권해드립니다. 특히 재무제표의 의미, 가치평가의 3가지 툴, 펀더멘털 지표의 활용 방법, 거시경제 지표와 시장의 상관관계, 자금조달과 주가의 상관관계, 다트 공시를 활용한 투자 아이디어 발굴 등 기본적 분석과 이평선?거래량?보조지표 매매기법, 수급분석, 3.3.3 매매기법 등 실무와 강의 경험 바탕에 입각한 다양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마지막에 있는 테마별, 섹터별 부록 정리는 221개 테마와 섹터로 분류해 관련주에 대한 정보를 실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어, 해당 종목에 관심이 생겼을 때 활용하며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책에 담지 못한 자세한 내용은 QR코드를 통해 PDF로도 제공하니, 종목을 고민하는 투자자분들이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이재준


증권사PB, 투자자문사 애널리스트 및 대표를 역임했다. 증권사와 투자자문사에서 근무하면서 주식과 금융상품에 대한 역량을 쌓아왔다. 가온투자자문사 대표 재직 당시 주식 및 ETF 전략상품을 다루었으며, 높은 수익률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가온투자자문에서는 스마트베타 EMP 전략상품을 만들어 기관투자자 자문을 했다.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주식 투자』를 출간해 2019년 1분기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현재는 한국경제TV, 머니투데이방송 MTN, 팍스경제TV, 이데일리TV 등 국내 경제 채널에 출연 중이다. 이 외에도 경제 애플리케이션 SNEK에 칼럼을 기고하며 전문가로서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투자자문의 대중화와 선진화를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 중이며, 독자에게 올바른 길을 안내해주는 투자의 항해사 역할을 하고자 한다.


이메일 taidairo@naver.com

유튜브 돌돔증권TV

SNEK 필명 lee pro

카카오톡 플러스채널 주식상담



딱 한 번 읽고 평생 써먹는 주식 공부
딱 한 번 읽고 평생 써먹는 주식 공부
이재준 저
원앤원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딱 한 번 읽고 평생 써먹는 주식 공부

<이재준> 저16,200원(10% + 5%)

“꾸준한 공부가 투자의 실패 확률을 줄인다!” 기초 지식부터 실전 매매기술까지 주식 투자의 원리가 술술 읽힌다! 월급만으로 먹고살기 어렵다고 말하는 요즘, 많은 사람이 큰돈을 벌기 위해 주식 투자를 시작한다. 잘하면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투자’가 아닌 ‘도박’이 될 수 있는 주식..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